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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정보서재

기업의 성공사례 맥도날드

by 경제시대 2022.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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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성공사례(맥도날드)

 1.서론

  글로벌기업의 성공사례 분석'이라는 주제를 듣고 제일먼저 떠오른 것은 미국의 대표적인패스트푸드점인 맥도날드와 스포츠 상품 매장의 독보적 존재인 나이키였다그러나 결국 맥도날드에 비중을 두게 되었는데 이유는 바로 며칠  맥도날드에서 먹었던 맥도날드의 대표햄버거인 '빅맥' 너무 실망스러운  때문이었다비록 빅맥을 처음 먹는다는 기대감과 호기심이 컸다 쳐도 정말 실망스러움을 감출수가 없었고이점이 나의 궁금증과 의문점을 유발시키게 되었다그리고 세계시장에서 햄버거판매율이 1위인 맥도날드가 우리나라에서는 유독 그렇지 않다는 말을 듣고 평소 의문점을 가지고 있었던 점도 주제선정의 이유중 하나라고 하겠다그리하여 미국  1 678세계116국에 8929개의 체인점을 가지고 있다는  유명한 맥도날드를 보면서 언젠가는 우리나라에도 그런 글로벌기업이 나올 수도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과 함께 성공사례 분석을 하게 되었다.

기업의 성공사례 맥도날드
기업의 성공사례 맥도날드

 2.맥도날드의 역사와 소개 

 

 맥도날드의 역사는 1954년에 시작되었는데  시작은 52세인 레이크록을 통해서였다당시 믹서 판매업자였던 레이크록(Ray A. Kroc) 미국 캘리포니아의  버나디노에서 햄버거 식당을 운영 중이던  맥도날드와  맥도날드 형제를 방문했는데레이크록은 점포확장 제안을 하고이들로부터 프랜차이즈 체인사업권을 사들여 공동경영에 나섰다크록은 이듬해 일리노이스의  플랜즈에  맥도날드 체인 1호점을 개설을 시작으로 1960년에 200번째 매장  개설 그리고  여세를 타고 1963  햄버거 10억개 판매를 이루었다.

 그리고   맥도날드는 미국  지역으로 첫발을 내딛게 되고 84년에 500 개의 햄버거판매를 이루는  거침없는 성장을 계속하게 된다그리하여 결국 1988년에 서울 압구정동에 까지 발을 내딛으며 한국 시장에도 진출하고같은  10,000번째 매장을 오픈하기에 이른다그리고 1991년에는 햄버거 800  매출을 이루었고, 1995 에는 40주년 기념과 동시에 18,380번째 매장으로 사업을 확장한다그리고 맥도날드는 세계최초로 공산국가에 진출한 페스트푸드점 이기도 한데, 1982년에 유고슬라비아, 1990년엔 모스크바, 1992년에 중국베이징에 세계 최대 규모의 매장을 개점하면서  기반을 확고히 하게 되었다그리하여 현재  세계 121 개국의 29,000 매장을 통해 1,100 개가 넘는 햄버거를 판매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패스트 푸드점으로 입지를 다져왔다.

맥도날드의 연혁  소개 

1954 레이크락   버나디노에 있는 맥도날드 형제를 방문헤 그들이 경영하는 ‘스피디’ 시스템을 보고 매료돼 프랜차이즈 대행인으로 나섬

1955 4 15 레이크락은 그의  번째 맥도날드 프랜차이즈 매장을 일리노이주   레인  세움 첫매상: $366.12

1961 레이크락이 맥도날드 형제로부터 맥도날의 모든 권리를 2 7십만불에 매입 햄버 거대학  일론이주 엘크 그로브 빌리지매장 지하실에서 시작

1963 10억개 햄버거판매 달성 맥도날드 마스코트인 로널드 맥도날드(Ronald McDonald) 탄생

1968 빅맥과 애플파이가 새로운 메뉴로 등장 

1969 레이 크락이 미국학생들이 가장 되고 싶어하는 사업가로 선정 

1970 1 판매 맥도날드 햄버거 숫자가 4백만게 돌파 

1974 맥도날드의 사회공헌활동을 담당하는 로널드 맥도날드 하우스 설립 

1975 창립 20주년

1979 해피밀 탄생

1984 맥도날드 창업주인 레이크락 향년 81세로 타계  17시간 마다 세계도처에서 맥도 날드매장이 생김 500억개째 햄버거 판매

1991 800억번째 햄버거 판매

1993 빅맥의 25주년기념  140억개의 빅맥 판매 

1995 맥도날드 창립 40주년

1998 빅맥 탄생 30주년

2003 I'm lovin' it 이란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시작 

3.맥도날드의 국제 마케팅 전략

 

 1) 100%고객만족을 위한 QSC&V 

 

  세계 1 개가 넘는 맥도날드 햄버거의 어떤 매장엘 가더라도 뉴욕서울동경모스크바 어디에서나 같은 점포양식같은 메뉴같은 친절함같은 맛을   있다이것은 맥도날드사의 창업자 레이 크록이 항상 주장하던 품질서비스청결 철학 때문이다모든 맥도날드 직원들은  운영철학을 굳게 실천하고 있다. 1984 그가 사망한 후에도 그의 집무실은 보존되어 있고 거기에는 "레이에게 말해 보시오"라는  간판이 있다직원이나 방문객이 레이에게 전화를 걸면 비디오 스크린에 레이가 나와 1시간  동안 그의 경영철학에 대해서 연설을 한다고 한다맥도날드기업의 경영목표인 QSC&V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Quality)하고친절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Service)하며청결한 분위기를 유지(Cleanlines)하며가치를 제공하는 메뉴를 제공(Value)하는 레이크록이 주장한 기본경영방침이며 오늘날 외식산업 분야뿐  아니라 모든 기업에 경영 지침으로 활용되고 있다 QSC&V  번째는 우수한 품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세계적으로 품질을 일관성있게 유지   있었고또한 제품의 가장 뛰어난 맛을   있도록 시간을 관리하고 있다햄버거는 만든  10 이내에 프렌치 프라이는 7 이내에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시간대를 경과한 제품은 버리고 있다둘째친절하고 신속한 서비스의 제공이다이는 웃는 얼굴로 사업을 해야 번창한 다는 신조 아래 맥도날드는 종업원들에게 '웃음을 유지할 (Keep Smile) 강조하고 있다 효과적으로 종업원들에게 웃음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서비스는 스마일이고 스마일은 서비스이다라는 문구를 통해 강조하고 있다.

 

 2) 최대한 현지인 고용 

 일정한 즉석식품의 메뉴와 경영조직에 의해 같은 것을 팔지만자기 나라의 실정에 맞추어서 판매방법을 조정하는 소매업자의 완만한 연합체라고   있는 것이었다외국의 공동경영자는 나라에 따라 달랐으나표준적은 것은 맥도날드가 50% 출자하고 나머지는 미니 맥도날드로서 영업하는  나라의 기업가가 출자하기로 되어 있다점포는 합작회사가 소유주가 되어 경영까지 하는 경우와 프렌차이지측에 라이센스를 주는 경우가 있다맥도날드는 외국의 동반자를 선택할 경우 미국에서 경험에 의해 얻는 교훈을 잊지 않았다 전혀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도 창업가 정신이 왕성하면 맥도날드의 동반자가 되어도 대체로 잘한다는 점이다그리고맥도날드는 외국의 동반자에겐 대폭적으로 자유로운 권한을 주었다 예로 일본의 경우는 흡사 맥도날드가 일본의 발명인  같은 인상을 일본인들에게 주기까지 했었다 일본은  나라의 문화방식에 맞게 대처함으로써 독자적으로 경영을 했던 것이다맥도날드의 진출은  나라 문화의 일부인 음식을 바꾸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지방의 반발을 사기 쉬웠으나 반드시  고장의 사람을 고용하는 것을 잊지않았다맥도날드는 현지의 기업가를 동반자로 함으로써 거대한 다국적기업이 세계시장의 정복을 노린다는 나쁜 인상을 주지 않고 각국에서 영업하게 되었다

 

 3)끝임없는 지역화 

 예를들어 소를 신성시하는 인도에서는 쇠고기 패티 대신 양고기를 사용하며이스라엘 맥도날드는 유대인 율법(Kosher) 따라 처리한 ‘정결한’ 메뉴만 파는 코셔(kosher)  도날드가 별도로 설치되어 있어안식일과 종교 휴일을 엄수하고 유제품을 판매하지    철저한 지역화에 애쓰고 있다또한 이집트에서는 파라펠이라는 콩을 갈아 튀긴 전통 음식을 전형적인 햄버거 빵과 양상치토마토를 넣어 맥파라펠(Mcfalafel)이라는 새로운 메뉴를 선보이기도 하는등 가까운 일본에서는 데리야키 치킨을 속으로  데리 야키 버거도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또한 서구인들과는  차이를 보이는 식생활과 관련해서 한국인의 독특한 입맛에 

 호소할  있는 것이 필요함에 따라 한국 맥도날드는 특히 새로운 메뉴개발이나 메뉴 도입 시에 항상 한국 사람의 입맛을 철저하게 고려한다불고기 버거와 새우버거  리고 맥너겟과 김치버거맥빙수가 그것인데. 97 출시된 불고기버거와 2001 2  출시되어 소비자들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새우버거가 바로 국내에서만 맛볼  있는 한국 맥도날드의 고유 메뉴이며 또한 다른 나라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메뉴를 국내 소비자의 입맛에 맞추어 도입한 것이 맥너겟이다그리고 2001 11월에 판매  시작한 김치버거는 출시  철저하게 한국인의 입맛을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설문 조사 과정도 가졌고여름에만 선보이는 맥빙수도 한국 맥도날드에서만 판매 되는 지역

 상품이다

기업의 성공사례 맥도날드
기업의 성공사례 맥도날드

 

4.맥도날드의 성공요인 분석

 

 1) 상대국의 문화이해 

 맥도날드의 전략이 항상 성공한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실예로 상대국의 문화를 이해못해 실패한 경우도 있었다전통을 중요시하는 독일인이게 호응을 얻기 의해서는 제품뿐만 아니라점포 디자인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 것이  발단이었다. 1971 맥도날드가 서독에 진출했을  식생활에 충격을 부드럽게 주기 위해 닭고기  튀김을 첨가하고 가게마다 맥주를 비치했다가게 외관도 야단스럽지 않은 차분한 치장을 했다내부조명도 환한 것보다 다소 어두운 분위기를 내었다어떤 점포는 완전히 독일의 맥주집과 같았다어둡고 가라앉은 가게  분위기는 지나다 들르는 사람들에게는 매력이 없었다자연히 손님을 끌어들일 리가 없었다

그러다가 서독 맥도날드가 차츰 미국을 닮아감에 따라 매출도 오르고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을 끌려고 어린이용의 높은 의자와  가지 시설을 새로 마련했다 결과 밑바닥을 헤매이던 매출이 미국 점포의 평균을 따라오기 시작했다그것은 변경한 것은 하나도 성공하지 못하고미국식 그대로를 독일 손님이 받아들여 주기를 기다라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국 미국에서 성공을 거둔 것과 같은 메뉴와 점포 디자인을 고집함으로써 외국에서도 성공할  있다는 현실을 맥도날드 간부들은 알게 되었다

영국에서도 역시 난관에 부딪치기도 했다영국 사람들 사이에 햄버거는 싸구려 음식이라는 인식이 깊게 존재하고 있었다영국에 맥도날드를 정착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근사한 가게를 내어보다 많은 매출을 올려 그것을 벌충해야 한다고 처음부터 작정하고 있었다. '햄버거는 싸구려 음식'이라는 선입견을 없애기 위해 아무래도 그러한 작전이 필요했던 것이다그러나 아무리 초호화의 가게라도 보수적인 영국인을 하루아침에 단골로 끌어들일 수는 없었다 방법의 효과가  좋지 않자 다음은 무료선전판매를 했다많은 손님이 몰려왔으나 그때뿐이지 계속되지 않았다뿐만 아니라 영화관의 토요일 주간 상연을 보러  아이들에게 무료로 밀크 쉐이크를 나누어주자 300 이상의 어린이가 가게를 메워 어른들은 가게 안에 감금당한 꼴이 되었다밀크 쉐이크가 모자라서 어쩔  없이 아이들을 해산시키기 위해 닥치는 대로 공짜로 주기까지 했다는 일화가 있다결국 영국의 합작회사는 최초의 5년간 1천만 달러의 손실을 내었다그렇지만 호화롭게 점포를 만드는 일은 그치지 않고 계속됐다그리하여 1976년에는 구매객과 영화관람객 관광객 등이 모이는 런던의 웨스트 엔드에 지금까지 치룬  중에서 제일 비싼 땅값을 치루고 새로운 점포를 내었다웨스트 엔드 점포는 쉽게 이익을 올려서 겨우 털레비전 CM광고를  여유가 생겼다그리고  CM 크게 소문이 나서 성적이 나빴던 다른 점포의 매출도 하룻밤 사이에 10% 증가되었다맥도날드가 여기서 얻은 또하나의 정보는 새로운 나라에 진출할 때는 아무리 비싸더라도 번화가에 가게를 내라는 점이었다

 2) 창조적 경영의 추구 

 맥도날드사는 1010 더해 20 만드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그것을 곱해 100 만들  있도록 과거에 너무 집착하거나 상대에 대한 편견에 사로 잡히지 않는 경영을 추구하였다자기만이 최고라는 잘못된 엘리트의식을 버리고 배우려는 겸손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책상에 앉아있기보다 직접 현장을 돌아다니며 문제를 현장중심으로 풀어 나갔다그리고 기존의 방법을 고수하기 보다 발상이 전환된 새로운 방법을 독려함으로서 조직을 보다 활성화하였다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하므로서 좋은 결과를 얻고 새로운 방향이 결정되고새로운 의견이 조직의 여러 곳에서 튀어나오게 된다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실패를 도전으로 삼고 계속적인 투자와 발전을 추구하는 회사가 바로 맥도날드사이다이에 맥도날드사의 경영의 열쇠는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고 잘못이 있으면 인정하지만그것 때문에 좌절하진 않는다는데 있다이는  창조적 경영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맥도날드사는 풍부한 창조성을 발휘하는 조직일수록 구성원 개개인에 대한 믿음과 자율이 크다는 것을 알고 조직  자율적인 분위기를 추구하면서구성원을 선입관이나 편견없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인간으로 보았다이에 자신감있는 개성적인 사원을 육성하도록 노력하였다또한 " 회사에 똑같은 생각을 가진 중역이  사람 있으면    사람은 쓸모가 없다." 이는 맥도날드사의 경영철학을 요약한 것이다맥도날드의 중역들은 결코 생각이나 행동이 갖지 않고경력과 성격도 가지 각색이다중역 전원에게 요구하는 것은 오직 하나맥도날드에 대한 충성심이었다가맹점의 경영을 통일하되 중역들의 의견까지 통일시킬 생각은 전혀 없었다 한가지 일에 이상할이 만큼 몰두하고  일에 관한한 완벽한 사람을 원했다맥도날드사가 채용한사람들에는 괴짜들이 많았으며각양각색의 사람을 채용함과 동시에 그들에게 무한한 자유를 제공해 주었다이는  창조적 인적 관리를 통한 창조적 가맹점의 조직관리로서 창의적인 사고와 창의력을 맥도날드에 있어 가장 중시하였다.

맥도날드사가 채용한 사람들은 종래의 음식점 경영자들과는 상당히 이질적인 타입이었다맥도날드는 백지상태였기에 음식업에 대해  모르는 인재 극도로 개성적이고 어느 정도 괴팍한 사람들에게 기대를 걸어보는 도리밖에 없었다사색하는 사람보다는 행동하는 사람 맹렬한 일꾼을 요구했다대졸 사원에 대한 편견까지도 가지고 있었다. '대학을 나온 무리들은 고된 일을 싫어한다의자에 앉아만 있어도 비즈니스  가능한  안다자발적으로 일에 몰두해서 맥도날드의 전원이 풍요로워지는 날까지 고된 조건을 참고 견딜  있는 사람을 나는 채용했다.' 초기 창업주 크록  말했다맥도날드의 중역진 중에는 대졸 졸업자의 수가 놀랄 정도로 적다맥도날드   처음부터 전통이 없는 회사에서 전통에 구애받지 않는 경영자로 일할 인재를 찾았다직원들에게 자유로이 의견을 발표하게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현토록 했다 맥도날드사  자유와 열린 사고로서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아이디어에 보다 넓게 접하고 많은 정보를 받아들여  새롭고 특이한 아이디어를 산출   있도록 하는 창조적 경영을 추구하였다

맥도날드 중역들은 상호간에 경쟁을 피함으로써 회사  에서 혼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했다조직구성원 모두가 상호간의 가족적인 분위기를 통한 유대감을 가지고 서로의 일에 대해서 슬픔과 기쁨을 서로 나누면서 조직의 발전을 위해 항상 노력한다이에 맥도날드에서 다른 경쟁상대의 회사로 옮기는 것은  없는 배신행위로 간주한다

 

 3) 제조개념을 이용한 서비스 전달시스템 

  맥도날드는 제품의 품질을 세계적으로 정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품질 보증 실험소Q. A. lab: Quality Assurance Laboratory) 미국유럽태평양 등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연구소에서는 제품의 품질 외에도 서비스 전달시스템을 개선하여 탁월한 품질의 서비스를 일관되게 제공될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다특히제조 개념을 이용하여 서비스 전달시스템을 디자인함으로써 탁월한 서비스 조직에서 제조 개념을 응용하여 저임금 노동자가 디자이너가 원한 형태로 서비스를 생산하도록 만든 것이다

이러한 제조 개념과 기술을 이용한 맥도날드의 경우를 살펴보면은 

첫째제조공장과 흡사하게 매장의 배치를 과학적으로 설계하였다음식의 보관장소식사집기음식 준비장소의 배치를 표준화하여 종업원의 능률을 올릴  있도록 작업환경을 디자인하였다조리장소의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기름이 튀지 않게 판막이를 설치하였다이러한 판막이는 종업원의 복장까지 보호할  있어 맥도날드는 항상 청결한 상태로 고객을 응대하고 있다또한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쓰레기통을 쉽게 접근할  있도록 위치를 설정하였다특히쓰레기통을 여러 곳들에 설치하였다이는 고객이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는 것을 막을수는 없으나 쓰레기통을 많이 설치함으로써 고객이 쓰레기통을 이용하도록 유도한 것이다둘째제품을 생산하는 것처럼 제품의 디자인과 공정관리의 과학화를 시도하였다자동화되고 통제된 조건하에서 음식을 생산하여 동일화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맥도날드가 제공하는 빵의 두께는 1.7cm 넘지 않는다이것은 연구결과  두께일 고객이 느끼는 맛의 강도가 가장 뛰어나다는 것을 파악하여 빵의 두께를 표준화한 것이다햄버거 고기의 원료인 패티(patties) 크기품질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과학적으로 주요성분들을 관리하고 있다패티의 구성요소뿐 아니라 저장장소의 온도까지 관리함으로써 전세계적으로 품질을 일관성 있게 유지할  있었다또한 제품의 가장 뛰어난 맛을 낼수 있도록 시간을 관리하고 있다햄버거는 만든  10 이내에프렌치 프라이는 7 이내에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시간대를 경과한 제품은 버리고 있다셋째제조의 자동화와 같이 서비스 전달시스템에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맥도날드는 햄버거의 양면을 동시에 익히는 조개껍질 모양의 그릴을 최초로 개발하였다 면의 고기를 구운  뒤집어서  다른 면의 고기를 굽는 것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한꺼번에 양면을 구울  있는 기기를 개발한 것으로생산성의 증대를 가져올  있었다또한 미리 조리된 햄버거일지라도 마치 방금 조리된 것과 같은 효과를 오리기 위해 온장고를 사용하고 있다넷째작업자들이

실수하지 않도록 표준화를 시도하였다다이어트 콜라를 원하는 고객에게 일반 콜라가 제공되지 않게 하기 위해 뚜껑의 요철부문을 눌러 다이어트 콜라임을 표기하고 있다양념이 다른 햄버거를 식별하기 쉽도록 포장지의 색상을 이용하여 양념의 종류를 표기함으로써 혼동을 피하고 있다다섯째제조업에서와 흡사하게 아웃 소싱(Outsourcing) 같은 외주의 개념을 경제성 원칙에 의거하여 채택하였다맥도날드는 식당 자체에서 만들어야  필요가 없는 음식재료는 외주준다는 개념을 최초로 도입하였다여섯째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종업원들에게 자율권을 대폭적으로 부여하고 있으면서도 품질의 일치를 위해 서비스 전달 면에서는 자유 재량을 은연중에 배제시키고 있다예를 들어매장의 주인은 판매할  있는 품목들을 선정할  있는 재량권이 있으나 실제적으로는 재량권이 없다 이유는 계약상의 제약이 아닌 시설의 제약으로 새로운 메뉴를 조리하기 어렵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다음에 소개되는 프렌치 프라이를 조리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기술들은 종업원들로 하여금 음식의 조리과정과 서비스 방식에 대하여 은연중에 자유 재량권이 없도록 제한을   있어마치 자동차의 조립공정과 흡사하게 제조 개념을 사용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기업의 성공사례 맥도날드
기업의 성공사례 맥도날드

 

결론 

 맥도날드는 전세계적으로 매장들을 성공적으로 확장하여 고객의 증가로 인한 매출증대를 이룩   있었다이러한 성장을 이룩하게  배경은 앞에서도 많은 설명을 했지만 오너의 재력과 의욕매장의 위치선정고품질의 서비스신메뉴의 제공광고탁월한 고용인과의 의사소통과 같은 여러 요인으로 분류하여 보았고진정한  원천은  번째가 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청결(cleanliness), 가치(value) QSC&V 있으며둘째 프랜차이지의 독창성과 프랜차이저의 협조성의 양립그리고 기업경영의 창조성셋째 효과적인 해외시장으로의 진출과 현지적응의 성공넷째 제조 개념과 기술의 탁월한 응용임을 우리는 확인하였다이것은 제조개념을 이용해서  매장의 운영 기틀을 중앙집권적으로 구비하여 양질의 음식을 일관되게 전달하는 시스템의 최고의 수준에 올라와 있는 맥도날드의 실체이다이로 인하여 맥도날드는 다른 서비스 기업들에게 많은 시사점들을 제공하여 준다서비스가 "현장에서 제조"하는 것으로 간주되면 제조의 방법을 이용   있다이에 따라 어떤 기술과 시스템이 우리의 서비스에 이용 가능한가를 찾아내어 인적자원을 대신하거나 지원하는 기술이나 시스템을 이용할  있도록 서비스 전달시스템을 디자인하는 것이 필요하다지금까지와 같이 서비스 산업은 기계나 시스템에 의해서 보다는 사람들에 의해 중요한 일들이 행해져 왔다는 접근 방법은 왜곡된 사고를 갖게  것이다그러나 실패사례들에서   있듯이 고객의 지각을 과격하게 바꾸는 전달시스템은 특히 초기에 고객이 수용하지 않을 확률이 높다따라서 단순하게 제조 개념을 도입하는 것은 위험하며 일관된 품질을 생산하기 위해서 서비스 조직에서 제조 개념을 응용하여 저임금 노동자가 디자이너가 원한 형태로 탁월한 서비스를 생산하도록 만드는데 제조개념이 사용되어야 하겠다우리가 살펴본 맥도날드의 과거와 현재의 전략분석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는 맥도날드가 어떻게 패스트 푸드 업계에서 선두주자가   있었는지를 보여주었다급변하는 시대에 새로운 시장의 개척이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는 우리에게 맥도날드의 성공전략은 새로운 힘과 지표가될 것이다.

2022.08.20 - [경영사회시사정보서재] - LG e-shop과 Cj mall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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