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성공사례(맥도날드)
1.서론
글로벌기업의 성공사례 분석'이라는 주제를 듣고 제일먼저 떠오른 것은 미국의 대표적인패스트푸드점인 맥도날드와 스포츠 상품 매장의 독보적 존재인 나이키였다. 그러나 결국 맥도날드에 비중을 두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바로 며칠 전 맥도날드에서 먹었던 맥도날드의 대표햄버거인 '빅맥'의 너무 실망스러운 맛 때문이었다. 비록 빅맥을 처음 먹는다는 기대감과 호기심이 컸다 쳐도 정말 실망스러움을 감출수가 없었고, 이점이 나의 궁금증과 의문점을 유발시키게 되었다. 그리고 세계시장에서 햄버거판매율이 1위인 맥도날드가 우리나라에서는 유독 그렇지 않다는 말을 듣고 평소 의문점을 가지고 있었던 점도 주제선정의 이유중 하나라고 하겠다. 그리하여 미국 내 1만 678개, 세계116국에 8929개의 체인점을 가지고 있다는 그 유명한 맥도날드를 보면서 언젠가는 우리나라에도 그런 글로벌기업이 나올 수도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과 함께 성공사례 분석을 하게 되었다.
1954년 레이크락 이 샌 버나디노에 있는 맥도날드 형제를 방문헤 그들이 경영하는 ‘스피디’ 시스템을 보고 매료돼 프랜차이즈 대행인으로 나섬
1955년 4월 15일 레이크락은 그의 첫 번째 맥도날드 프랜차이즈 매장을 일리노이주 드 플 레인 에 세움 첫매상: $366.12
1961년 레이크락이 맥도날드 형제로부터 맥도날의 모든 권리를 2백 7십만불에 매입 햄버 거대학 이 일론이주 엘크 그로브 빌리지매장 지하실에서 시작
1963년 10억개 햄버거판매 달성 맥도날드 마스코트인 로널드 맥도날드(Ronald McDonald) 탄생
1969년 레이 크락이 미국학생들이 가장 되고 싶어하는 사업가로 선정
1970년 1일 판매 맥도날드 햄버거 숫자가 4백만게 돌파
1974년 맥도날드의 사회공헌활동을 담당하는 로널드 맥도날드 하우스 설립
1984년 맥도날드 창업주인 레이크락 향년 81세로 타계 매 17시간 마다 세계도처에서 맥도 날드매장이 생김 500억개째 햄버거 판매
1993년 빅맥의 25주년기념 약 140억개의 빅맥 판매
2003년 I'm lovin' it 이란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시작
또한 서구인들과는 큰 차이를 보이는 식생활과 관련해서 한국인의 독특한 입맛에
맥도날드의 전략이 항상 성공한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실예로 상대국의 문화를 이해못해 실패한 경우도 있었다. 전통을 중요시하는 독일인이게 호응을 얻기 의해서는 제품뿐만 아니라, 점포 디자인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 것이 그 발단이었다. 1971년 맥도날드가 서독에 진출했을 때 식생활에 충격을 부드럽게 주기 위해 닭고기 살 튀김을 첨가하고 가게마다 맥주를 비치했다. 가게 외관도 야단스럽지 않은 차분한 치장을 했다. 내부조명도 환한 것보다 다소 어두운 분위기를 내었다. 어떤 점포는 완전히 독일의 맥주집과 같았다. 어둡고 가라앉은 가게 안 분위기는 지나다 들르는 사람들에게는 매력이 없었다. 자연히 손님을 끌어들일 리가 없었다.
결국 미국에서 성공을 거둔 것과 같은 메뉴와 점포 디자인을 고집함으로써 외국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현실을 맥도날드 간부들은 알게 되었다.
맥도날드사는 10과10을 더해 20을 만드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그것을 곱해 100을 만들 수 있도록 과거에 너무 집착하거나 상대에 대한 편견에 사로 잡히지 않는 경영을 추구하였다. 자기만이 최고라는 잘못된 엘리트의식을 버리고 배우려는 겸손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책상에 앉아있기보다 직접 현장을 돌아다니며 문제를 현장중심으로 풀어 나갔다. 그리고 기존의 방법을 고수하기 보다 발상이 전환된 새로운 방법을 독려함으로서 조직을 보다 활성화하였다. 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하므로서 좋은 결과를 얻고 새로운 방향이 결정되고, 새로운 의견이 조직의 여러 곳에서 튀어나오게 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실패를 도전으로 삼고 계속적인 투자와 발전을 추구하는 회사가 바로 맥도날드사이다. 이에 맥도날드사의 경영의 열쇠는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고 잘못이 있으면 인정하지만, 그것 때문에 좌절하진 않는다는데 있다. 이는 곧 창조적 경영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맥도날드사는 풍부한 창조성을 발휘하는 조직일수록 구성원 개개인에 대한 믿음과 자율이 크다는 것을 알고 조직 내 자율적인 분위기를 추구하면서, 구성원을 선입관이나 편견없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인간으로 보았다. 이에 자신감있는 개성적인 사원을 육성하도록 노력하였다. 또한 "한 회사에 똑같은 생각을 가진 중역이 두 사람 있으면 그 중 한 사람은 쓸모가 없다." 이는 맥도날드사의 경영철학을 요약한 것이다. 맥도날드의 중역들은 결코 생각이나 행동이 갖지 않고, 경력과 성격도 가지 각색이다. 중역 전원에게 요구하는 것은 오직 하나, 맥도날드에 대한 충성심이었다. 가맹점의 경영을 통일하되 중역들의 의견까지 통일시킬 생각은 전혀 없었다. 곧 한가지 일에 이상할이 만큼 몰두하고 그 일에 관한한 완벽한 사람을 원했다. 맥도날드사가 채용한사람들에는 괴짜들이 많았으며, 각양각색의 사람을 채용함과 동시에 그들에게 무한한 자유를 제공해 주었다. 이는 곧 창조적 인적 관리를 통한 창조적 가맹점의 조직관리로서 창의적인 사고와 창의력을 맥도날드에 있어 가장 중시하였다.
맥도날드는 제품의 품질을 세계적으로 정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품질 보증 실험소Q. A. lab: Quality Assurance Laboratory)를 미국, 유럽, 태평양 등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제조 개념과 기술을 이용한 맥도날드의 경우를 살펴보면은
맥도날드는 전세계적으로 매장들을 성공적으로 확장하여 고객의 증가로 인한 매출증대를 이룩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성장을 이룩하게 된 배경은 앞에서도 많은 설명을 했지만 오너의 재력과 의욕, 매장의 위치선정, 고품질의 서비스, 신메뉴의 제공, 광고, 탁월한 고용인과의 의사소통과 같은 여러 요인으로 분류하여 보았고, 진정한 그 원천은 첫 번째가 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청결(cleanliness), 가치(value) 즉QSC&V가 있으며, 둘째 프랜차이지의 독창성과 프랜차이저의 협조성의 양립, 그리고 기업경영의 창조성, 셋째 효과적인 해외시장으로의 진출과 현지적응의 성공, 넷째 제조 개념과 기술의 탁월한 응용임을 우리는 확인하였다. 이것은 제조개념을 이용해서 각 매장의 운영 기틀을 중앙집권적으로 구비하여 양질의 음식을 일관되게 전달하는 시스템의 최고의 수준에 올라와 있는 맥도날드의 실체이다. 이로 인하여 맥도날드는 다른 서비스 기업들에게 많은 시사점들을 제공하여 준다. 서비스가 "현장에서 제조"하는 것으로 간주되면 제조의 방법을 이용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어떤 기술과 시스템이 우리의 서비스에 이용 가능한가를 찾아내어 인적자원을 대신하거나 지원하는 기술이나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전달시스템을 디자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까지와 같이 서비스 산업은 기계나 시스템에 의해서 보다는 사람들에 의해 중요한 일들이 행해져 왔다는 접근 방법은 왜곡된 사고를 갖게 할 것이다. 그러나 실패사례들에서 볼 수 있듯이 고객의 지각을 과격하게 바꾸는 전달시스템은 특히 초기에 고객이 수용하지 않을 확률이 높다. 따라서 단순하게 제조 개념을 도입하는 것은 위험하며 일관된 품질을 생산하기 위해서 서비스 조직에서 제조 개념을 응용하여 저임금 노동자가 디자이너가 원한 형태로 탁월한 서비스를 생산하도록 만드는데 제조개념이 사용되어야 하겠다. 우리가 살펴본 맥도날드의 과거와 현재의 전략분석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는 맥도날드가 어떻게 패스트 푸드 업계에서 선두주자가 될 수 있었는지를 보여주었다. 급변하는 시대에 새로운 시장의 개척이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는 우리에게 맥도날드의 성공전략은 새로운 힘과 지표가될 것이다.
2022.08.20 - [경영사회시사정보서재] - LG e-shop과 Cj mall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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