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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정보서재

이마트 가격전략사례

by 경제시대 2022.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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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가격전략사례)

 

1. 서론

 

신세계 이마트의 소개

 

(1) 신세계 그룹과 이마트 개관

 

신세계 이마트는 국내 최대의 유통망을 갖춘 할인점으로서, 최저가격보상제를 비롯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펼치고 있는 유통 전문 기업이다. 최근 20056월까지 한국 내 80여개의 할인점을 운영하고 있고 중국 상해에 3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2004년말 까지 신세계 그룹의 매출외형은 65천억원, 순이익 6천억원, 전체 종업원 수는 16,383명이고 한국 내 기업 중 매출 13, 순이익 12, 주가총액 5위를 기록 중이다. 그리고 신용도는 한국 유통기업 중 최고인 AA+등급을 보유하고 있다. 앞으로 2009년 까지 한국 내에 이마트는 130, 중국에 25개 이상의 이마트를 출점 할 계획이다.

 

(2) 연혁

 

1930. 10. 미스코시 경성지점(신세계백화점 본점 전신) 개점

1955. 02. 동화 백화점 설립

1963. 11. 동화백화점에서 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 변경

1986. 09. 신세계 자체브랜드(PB) 상품 개발

1991. 11. 삼성그룹에서 분리, 독립경영 선언

1993. 11. 국내 최초 할인점 신세계 이마트 창동점 개점

1996. 12. 신세계 이마트 물류센터 오픈(할인점 최초 물류센터 운영)

1997. 02. 신세계 이마트 상해점 개점(국내유통업계 최초 해외점포 개설)

1997. 08. 이마트 10호점(서분산점) 개점

1998. 02. 이마트 식품가공센터 오픈(할인점 최초 식품가공센터 운영)

1999. 11. 이마트 20호점 개점(산본점)

2000. 05. 신세계닷컴 사이트 오픈

2001. 01. 이마트 인터넷 쇼핑몰 오픈(emar.co.kr)

2001. 02. 이마트 30호점(만촌점) 개점

2001. 03. ()신세계로 상호 변경, 통합 서비스 사이트

 

오픈

2001. 11. 이마트 40호점(은평점) 개점

2002. 11. 중국 상하이 구백그룹과 합작 계약

2002. 12. 이마트 50호점(연수점)개점

2003. 01. 신세계이마트 공항점 개점(국내최초 교외형 쇼핑센터)

2003. 12. 이마트 60호점 울산점 오픈

2003. 12. 중국 녹지 집단 전략적 제휴

2004. 06. 중국 상하이 이마트 2호점(루이홍) 개점

2005. 08. 중국 상하이 이마트 3호점(인뚜점) 개점

 

(3) CEO

 

이마트 대표 이경상

 

 

출생 : 194994

학력 : 연세대 경영학과 졸업

약력 :

1985 신세계백화점 부장

1992~1996 신세계백화점 이사

1997~1999 신세계백화점 상무이사

1999~2000 신세계백화점 이마트부문 지원담당 전무이사

2000 신세계 이마트부문 부사장

2003 한국기업윤리협의회 회장

2004 신세계 이마트부문 대표이사

(4) 사업현황

 

한국 최초의 할인점인 신세계 이마트는 국내 75개의 전국 점포와 중국 3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19931호점 오픈 이후 내점수 10억명을 돌파하고, 고객에게 최적화된 매장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09년에는 매출 11, 세전이익 8,300억 규모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신세계 이마트의 자본금은 19,812억원, 총자산은 48,625억원, 매출 58,318억원(2004년 순매출 기준), 종업원수 8,953명의 규모를 가지고 있다.

 

(5) 이마트의 중국진출현황

 

신세계는 199721일 상해에 역매득(易買得)’ [중국식 발음; YIMAIDE 이마이더] 이라는 상호로 까르푸(1995.11), 매트로(1996.10) 이후 3번째로 중국 유통시장에 진출하였다. 이는 쉽게 사고 이득을 얻는다라는 의미로써 할인 매장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상호이다. 중국소비 시장은 200241,175억 위엔(618조원)으로 한국시장의 약 4배에 이르고 그 시장의 성장 속도 또한 폭발적이어서 적절한 시점에 이마트가 중국 공략을 시작하였다. 이마트는 공격적인 투자로 중국 상해의 중산층 집결지역에 자리 잡아 여러 가지 측면에서 우수한 요소를 갖추고 있다. 중국인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생활패턴을 반영하는 상품구성으로 상해 소비자들에게 좀 더 가까이 접근하기 위해 노력하고, 인력관리 면에서도 중국 현지인을 채용하여 좋은 기업시민이라는 이미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현재 중국 상해에 취양점, 루이홍점, 인뚜점 3개의 지점이 있고, 2008년까지 중국에 점포 20개를 입점하고 매출 1.2조를 목표로 하고 있다.

 

2. 본론

 

 

1) 이마트가 중국을 선택한 이유

 

< 중국 주요도시 대형 할인점 현황 >

 

기업명칭 매장수 총투자액(만불) 영업총면적(평방m)
월마트 13 8,500 17,000
메트로 12 18,000 96,000
AUCHAN 4 18,570 43,650
RT-MART 3 3,000 40,000

 

 

 

WTO체제 하에서 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유통업도 제조업과 마찬가지로 해외에 진출하여 영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선진국의 유통업체들은 우수한 경영노하우를 무기로 해외에 점포를 개설하여 성장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월마트, 프라이스, 코스트코 등 미국업체들과 메트로, 까르푸 등 유럽업체들이 해외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1996년 한국의 유통시장이 개방되면서 까르푸, 월마트, 프라이스클럽과 같은 외국 업체들이 진출하여 영업하고 있다. 이에 국내유통업체들은 이들 외국 업체들에 대해 심각한 위기감을 느끼게 되었다.

이마트는 장기적으로 볼 때 국내시장만 가지고는 성장의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진출을 추진하게 되었다. 진출 지역으로 볼 때 동남아시아는 이미 일본 업체들이 다수 진출해 있고 생활관습, 문화 측면에서 우리와 차이가 커 중국이 상대적으로 더 매력적인 시장으로 평가되었다.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연평균 10% 이상의 경제성장을 지속하여 왔으며 구매력평가기준으로 볼 때 1996년도에 GDP는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 3위이며 향후 연평균 성장이 8%일 경우 2020년에는 GDP20조 달러로 세계 1위가 될 것으로 세계은행은 전망하고 있다. 소매판매 총액은 19781,265억 위엔에 불과하였으나 1996년에는 24,614억 위엔에 달해 시장규모가 20배 가까이 성장하여 같은 기간 14배 증가한 GDP를 크게 상회하고 있다. 2002년에는 이러한 중국 전체의 소매 시장의 규모가 두배 가량 성장해 41175억 위엔으로 급성장해 아시아에서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 규모로 성장하였다. 이러한 소매 시장의 성장 규모는 세계에서 가장 큰 중국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잘 보여주는 것이다.

소득과 소비수준은 도시와 농촌, 연해지역과 내륙지역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도시주민의 연간소득이 농촌 주민의 2.7배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그 중 중국 4대 부유도시인 북경, 상해, 광주, 심천은 다른 도시의 주민소득보다 평균 67%나 높다. 이와 같이 중국은 거대한 시장으로서 상권의 잠재력이 크고 문화적으로 우리와 가깝기 때문에 적합한 진출대상국으로 평가되었다.

2) 중국인의 소비구조 및 소비패턴

 

 

< 도시주민의 소비구조 예측 >

구 분 1985 1990 1995 2000 2005 2010
식 비
의복비
가정설비 및 서비스
주거비
교통통신
기 타
52.25
14.56
12.09
5.58
1.09
14.43
49.77
13.36
12.08
5.64
1.20
17.95
49.90
13.60
8.40
7.10
4.80
16.20
41.10
13.59
11.06
8.27
5.74
20.24
38.41
13.51
11.68
9.66
7.84
18.90
35.89
13.43
12.26
11.29
9.71
17.42

(단위 : %)

 

 

 

중국인의 생활수준은 식료품의 변화 추이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데, 가장 중요한 지표인 양곡소비량이 1980년대 중반을 고비로 감소추세로 돌아섰으며, 식용유는 1990년부터 안정적 증가추세이다.

특히 육류와 주류(특히 맥주)에 대한 소비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기본적인 배고픔 문제가 해결되자 중국 소비자들은 양보다 질을 추가하게 된 것이다. 예를 들어 영양가 있는 고급식품, 건강식품, 무공해식품 등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패스트푸드와 커피, 홍차와 같은 기호식품의 소비와 소득증가에 따른 의료비지출도 급증하고 있다. 또한 과거 옷감을 사서 직접 만들어 입던 방식에서 탈피하여 기성복을 구입하는 계층이 늘어났으며, 고급화개성화를 추구하고 기능별 의류(정장, 캐주얼. 레저용 의류)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북경, 상해, 대련 등 대도시에서는 매년 의류전시회가 열리고 해외유명브랜드인 피에르 가르뎅, 입센로랑, 베르사체 등이 자리 잡기 시작하여 유행이 확산되고 있다. 그리고 주거환경개선과 주택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미관에 관심을 갖게 되어 실내장식, 가구, 침실용품 등 주택관련 상품소비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건축 재료도 대리석, 양탄자, 칼라유리 등 고급제품의 수요가 계속 늘고 있으며 주방이나 화장실 설비에서도 고급제품 선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내구소비재는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보유량이 대폭 증가하였고, 소비패턴도 1970년대의 자전거, 재봉기, 라디오 등 기초내구재에서 1980년대 칼라 TV, 냉장고, 카메라, 세탁기로, 그리고 1990년대에는 VCR, 에어컨, 전자레인지, 음향기기, 캠코더, 전화기 등의 고급신상품 중심으로 변화고 있다.

 

< 도시 100가구당 주요 내구소비재 보유현황 >

 

(단위 : )

품명 세탁기 냉장고 컬러TV 비디오 오디오 에어컨 청소기 카메라
보유량 88.97
(13.46)
69.09
(63.22)
89.79
(52.08)
18.19
-
10.52
-
10.97
(449)
9.95
-
30.56
(59.00)

 

 

이러한 소비패턴의 변화는 중국인들의 소득이 증가하면서 더욱 급속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도시주민의 1인당 가처분소득은 1990년에 1,387원에 달해 물가상승률을 감안한 10년간 실질증가율이 55.7%를 기록하였다. 이는 연평균 약 4.5% 성장을 한 것으로 1958년부터 1978년까지 연평균 0.8%였던 것과 비교하면 비약적인 성장이다. 1990년대에도 소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1997년의 소득수준은 1990년대의 2배에 달하였고, 2005년에는 국민 총생산이 1990년 대비 1.3 - 1.4배의 증가와 실질소득도 7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0년대를 지나면서 소비는 다층화와 다원화를 보이며 국민소득이 5,000원대에 이르게 되어 앞으로 소비과열현상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중국시장은 내구소비재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며, 소득증가와 소득수준 대비 높은 구매력 그리고 부유층의 과시욕으로 인해 소형승용차를 중심으로 자가용시대가 예상되고 있다. 이와 같은 소비의 변화와 더불어 소비패턴의 선진화가 예상된다. 우선 선진국에서 발달한 실버시장의 확대와 레저에 대한 수요증가, 보험수요의 증가, 그리고 통신관련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고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여성소비재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중국의 소비시장은 2010년까지 빠른 속도로 선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3) 이마트의 가격전략

 

(1) 저가 주의의 실현 (EDLP 전략)

 

할인점의 가장 큰 경쟁력은 저가격에 얼마만큼 충분히 양의 물풀을 제공하느냐에 있는데 처음 외국의 새로운 유통 형태인 디스카운트 스토어로 문을 연 이마트는 묶음 판매, 유통단계 축소, 판매요원 축소 등을 통한 간접 비용 절감으로 식품과 일반 생활 용품을 20-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데 성공하였다. 또한 Every Day Low Price라는 로고를 전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그들의 저가 정책을 표현하였다. 이마트는 박리다매로 이윤을 적게 남기고 더욱이 단순히 이윤을 적게 남기는 것이 아닌, 최대한 싸게, 그리고 많이 파는 것이다. 이렇게 낮은 가격으로 팔 수 있는 것은 유통구조상의 혁신적인 변화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매장 이용의 저비용화

- 점포의 표준화 단순화 : 창고를 연상케하는 단순화, 대형화 매장 등으로 관리 운영비를 절감하였다.

- 노동인력의 축소 : 셀프서비스와 배달을 하지 않아 인건비를 혁신적으로 절약하였다.

- 효율적 재고 관리를 위한 전산시스템 구축 : 전산시스템을 활용하여 재고량 및 판매액 추이를 파악해 제조업체와 연결된 컴퓨터로 자동 발주하는 EDI 시스템을 갖추고, 상품 발주에서 입점, 보관, 판매에 이르는 전과정을 자동으로 관리하고 있다. 즉 전산시스템 및 물류센터의 효율적 가동에 의해 입점, 당일 판매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어 지점 내에 적정 재고가 항상 유지 되도록 하고 고회전 판매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물류센타 구축

- 통합 물류 시스템을 갖고 있지 못하다는 것은 대형 할인점의 운영에 있어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급업체의 물류 창고와 거리가 먼 경우 잦은 배송은 물론 업체에게 비용부담을 증가시키고 이것은 상품의 공급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결국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배송의 시간을 늘린다면 제품의 신선도와 매장내에서의 재고 관리가 어려워 그만큼 타 업체와의 경쟁에서 불리한 여건을 가지게 된다.

산지 직거래 활성화와 대량 구매

- 중간 유통 마진을 없앰으로써 원가를 낮추고 대량 구매로 인해 낮은 가격으로 매입할 수 있다.

광고비 절감

- 전단지를 제외한 무광고 원칙을 고수, 광고비 지출을 최소화 하였다.

 

(2) 신선식품의 탄력적 가격 책정

 

소비자들의 이마트에서의 주요 쇼핑 물품인 야채, 청과, 생선, 정육 등의 신선도를 높이기 위한 POS, QR 등의 물류 선진기법을 도입하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식품의 산지 직송 비율을 높이는 방안 등을 강구하여 시행해오고 있다. 또한 신선상품인 경우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가격을 낮추는 제도를 시행함으로서 소비자들에게 융통성 있는 가격을 제시하는 전략을 시행중이다.

 

(3) 최저가격 보상제

 

만약 이마트에서 구입한 상품이 인근 다른 점포에서 판매하는 동일상품의 소매가보다 비쌀 경우 차액을 2배로 보상해주는 최저가격 보상제를 실시하고 있다.

적용상품은 객관적으로 비교 가능한 동일 브랜드, 동일 규격의 전품목으로서 신선식품 및 타점포의 수량한정, 행사상품은 제외하며 유통구조가 현저히 다른 인터넷 쇼핑몰 구입상품은 제외한다. 가격 비교 기준으로는 당점 구입일 기준 10일 전후의 타점포 영수증 혹은 광고전단물로 하고 있다.

 

4) 가격전략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문제점

가격 그 자체는 양날의 칼을 가지고 있는 마케팅 도구라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가격은 다른 어느 마케팅 수단에 비해 효과가 강력하며 즉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반면 가격 하나만으로는 잘해야 일회성의 성과 창출만이 가능할 뿐, 지속적인 생존을 보장할 수 없다. 오히려 저렴한 가격과 맞물린 품질향상과 그러한 가격전략을 지속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근본 체질의 개선이 더욱더 중요하리라 생각된다. 저가격만으로 붐을 일으킬 경우 기업 수명을 단축할 수도 있다는데 주목해야 할 것이다.

 

(2) 해결방안

확실한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근본적 체질을 갖춰야만 한다. 오늘날 월마트가 세계 제일의 유통기업으로 성장한 배경에는 상시할인판매를 뒷받침하는 기본 체질이 있었다.

이마트는 상시할인판매라는 가격 파괴 전략을 중심으로 선구적인 하이테크 정보 시스템의 도입, 납품업체와의 신뢰에 입각한 강력한 제판동맹 형성, 낮은 지가를 이용한 지방 소도시 중심의 출점, 초소용 본부를 통한 관리비 절감, 싼 원료와 인건비를 찾아 상품을 제조공급하는 아웃 소싱 또한 고려해야 할 것이다.

저가격을 적용하든지 프리미엄 서비스에 의한 고가격을 적용하든지 일단 방향을 정했으면 그에 맞는 내부 체질을 반드시 갖춰 가야 한다. 체질을 만드는 것이 가격 자체를 변경하듯이 하루 아침에 이루어질 수는 없지만 절대 간과될 수 없다. 오히려 그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확실한 생존의 비결이 될 수 있다고도 볼 수 있다. 가격전략에 맞는 체질 강화의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고 차근차근 정보 시스템 등 인프라를 구축해 가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5) 이마트의 현지화 전략

 

- 중국 사람들에게 바로중국 이마트 상하이점은 중국기업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으 로 집약하고우리와 다르다고 해서 남의 것이 아니다라는 점을 중국 소비자들에게 강조

- 경영진부터 일반 직원까지 상대방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는 인칭의 변화를 시도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할 수 있는 근무 분위기

- 현지 직원 채용 시 현지 간부를 배석. 사람의 자질을 파악하는데 현지인 들이 더욱 익숙하기에 번듯한 이력서나 말솜씨만 가지고는 절대 필요 인력을 뽑지 않는다.

- 현지 소비자들의 수준을 리드할 수 있는 기업, 질적인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직영제 운영, 낱개판매위주, 식품위주, 호기심자극.

- 시장 진출에 성공한 외자기업들은 대부분 중국 국영기업과의 합작(Joint Venture)을 선택

- 합작이 중국 현지기업에 기술과 경영기법을 이전하는데 유리

- 국영기업과의 합작으로 유통 개척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

- 인력채용시도 현지인에 대한 비 차별화 정책 유지

- 중국기업과 차별화된 환경 제공

: 선진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중국 현지에 적용

: 현지 R&D 투자를 늘리고 연구인력 양성을 강화

: 기술 이전 뿐 아니라 선진 기업문화를 도입하여 중국기업과는 차별된 업무환경을 조성

: 자발적으로 개선의 필요성을 느끼도록 하는 등 혁신 분위기를 조성

- 본사탐방 기회를 제공

- 다양한 능력개발 과정을 통해 중국 현채인의 잠재력을 발굴

 

6) SWOT분석

 

내부환경 분석(Strength & Threat)

 

(1) 강점 Strength

 

신세계 이마트는 현지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중국 시장에 매우 친근하게 접근하고 있다. 그 예로 중국 이마트에 중국 현지인을 90% 이상 채용하여 언어나 문화 측면에서 거리감을 없이 하였고, 중국인들의 생활패턴 등을 적극적으로 파악하여 그곳에 맞는 전략들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중국인들에게 적합하도록 시중 백화점보다 20~40% 정도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그리고 시너지 판매효과로 볼 수 있는 점은 이마트 위층에는 가전 및 가구 전문 매장, 옆에는 홈인테리어 전문매장이 포진하여 내구소비재를 공급하고 이마트는 생필품을 제공하여 one-stop 쇼핑이 가능하게 전략을 추진하였다.

또한 외국계 할인점들의 창고형 인테리어와 달리 신세계 이마트는 고급스럽게 인테리어를 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이끌어 내고 있다.

그리고 이마트는 한국에서와 같이 강렬한 노란색을 특징적으로 내세워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 있어 중국인들의 눈에 띄는 강점을 지닌다.

또한 국내에서 축전된 운영 노하우를 중국에서도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 POS SYSTEM이 그 예이다.

(POS SYSTEM이란 매장의 금전등록기와 전산기계실의 컴퓨터를 온라인으로 연결하여 판매시점의 자료를 Real-Time으로 통합, 각 계층이 생성한 정보를 종합, 분석, 평가할 수 있게 하는 종합적인 판매관리 시스템을 말한다.)

 

(2) 약점 Weakness

 

신세계 이마트는 국내에서는 제 1의 할인점이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지만, 외국의 우수한 유통업체들에 비해 해외진출 경험이 부족하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현재 신세계 이마트가 진출해 있는 상해에는 든든한 자본력을 가진 외국의 대형 할인점들이 대거 진출해 있는데 반해, 이마트는 자본력이 상대적으로 약하다.

 

외부환경 분석(Opportunity & Threat)

 

(1) 기회 Opportunity

 

우선 중국의 빠른 성장 속도가 신세계 이마트에게는 기회요소가 될 수 있다. 중국의 경제가 급성장함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이 증가하게 되고, 이것이 소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경제가 성장하게 되면 소비구조와 패턴이 변화하게 되기 마련이고, 또한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확대됨에 따라 이전의 중국인들의 소비구조와 달리 소비가 다원화되어 소비가 촉진될 것이다.

그리고 중국은 한국과 아시아라는 동질감을 가지고 있어서 외국계 할인점의 진출보다 다소 유리한 점을 가지고 있다. 더욱이 상호 또한'역매득(易買得)'이라는'이마트'와 비슷한 중국발음으로 만들어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다.

또한 중국은 지역별로 빈부차가 큰 나라인데, 상해는 서울의 10배 규모의 중국 최대의 경제 도시이고, 1인당 소득 및 소비가 다른 도시보다 높기 때문에 충분히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시장이다.

 

(2) 위협 Threats

 

유통업이 1992년 대외 개방된 이래 중국에서 유통업은 중국에서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에는 유통업 할인매장, 연쇄점 등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 상해에는 대형 할인점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외국계 유통업체인 월마트, 까르푸, 매트로, 어우상, 이토추화탕 등이 중국에서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어서 국내 기업인 신세계 이마트와의 접전이 불가피하다. 더욱이 까르푸나 매트로 등은 중국시장에 이미 진출한 선점기업으로서 후발기업인 이마트에게 위협이 될 수 있다.

또 다른 신세계 이마트의 위협요인은 중국의 낙후된 사회간접시설일 것이다. 중국은 최근 들어 경제 개발이 시작되었기 때문에 물류시설이나 운송수단 등이 매우 낙후되어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 활동하던 것에 비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신뢰도나 신속성 등이 떨어질 수 있다.

Strength Weakness
현지화 전략
(현지인 채용, 중국 생활패턴 파악)
합리적 가격과 one-stop 쇼핑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이마트 고유의 노란색
국내 운영 시스템 활용
해외 진출 경험 부족
외국계 할인점에 비해 부족한 자본력
Opportunity Threats
중국의 급속한 성장
아시아적 요소
상호 이름
상해라는 도시의 큰 시장규모
외국계 할인점과의 경쟁 치열
낙후된 시설

3. 결론

 

현재 중국 유통시장은 전면 개방되어있다. 많은 세계적인 선진유통업체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해서 각자의 노하우와 전략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것이다. 이 와중에 이마트도 중국 시장에서의 이마트의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한국에서의 다국적 유통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이마트만의 이미지와 전략으로 1위의 자리를 차지했듯이 중국에서도 이마트가 다른 경쟁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지금의 전략 말고도 다른 것들이 필요하다.

위에서 이마트가 현재에도 현지화전략을 하면서 중국에 맞추어가고 있지만 좀 더 중국적인 할인점으로 중국에서는 이마트가 친근하고 중국적인 모습이 되어야한다. 상공회의소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할인점을 찾는 이유가 가격이나 종업원의 서비스, 부대시설 등 할인점 특유의 서비스 만족때문만은 아니라 이보다 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제품의 다양성, 신뢰성 등제품에 대한 만족과 동시에 매장청결도, 매장접근 용이성 등 매장에 대한 만족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제품을 보다 다양하게 하고 중국에서의 제품의 신뢰를 주기 위한 법은 한국과 다르므로 중국에 맞도록 신뢰를 주어야한다. 그리고 매장접근을 용이하게 하기위해서 현재 이마트에서는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자전거와 자동차를 주차할 수 있는 대형 주차장을 3호점부터 만들었는데 3호점뿐 아니라 앞으로의 모든 매장에 주차장을 충분히 확충하고 셔틀버스를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운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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