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정보서재

내가 지도자라면?

by 경제시대 2022. 8. 24.
반응형

리더란 무엇인가

 

 

서론 

세계인의 리더였던 아브라함 링컨[Lincoln, Abraham ,1809.2.12~1865.4.15]을을 기억하는가

 그는 내가 가장 존경하는 인물이자 훌륭한 리더의 조건을 모두 갖춘 대표적인 인물이라고 생각한다나는 오늘의 과제인 훌륭한 리더의 조건을 링컨에 빗대어 설명해 보겠다링컨은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때면 언제든지 사람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그들을 방문하였다직위나 신분 고하를 막론하고 대통령과의 면회를 원하는 사람은 거부당하지 않았다이에 따라 링컨은 여러 다양한 인성을 이해하고 헤아릴  있게 되었다이와 같은 이해에 근거하여그는 정계 전반의 사람들특히 다른 정치관을 가진 사람들과도 강력하고 유용한 협력관계를 맺을  있었다

 링컨은 직접 지시를 내리는 경우가 거의 없었다그는 강력한 도덕적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사람들과의 토론을 통해 적절한 조치과정을 제시하고그들로 하여금 스스로 일을 처리하도록 하는 방식을 선호했다그는 또한 시간을 할애하여 특정사안에 대해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정확히 기술한 장문의 편지를 썼으며따라서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에 오해가 발생하지 않았다

 

 

본론훌륭한 리더의 조건 

 

1. 정직과 성실은 필수적이다.

 리더십은 정직과 성실의 단단한 기초 없이는 붕괴된다  가지 속성은 조직을 결속키는 주춧돌이다성실성은 당신의 근본적인 목표와 가치에 성실하고 진실해지는 것을 의미한다모든 조직에서 그것은 전체 집단으로 하여금 목표를 향해 나가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공유된 가치이다효과적인 리더는 모범적이고 일관성 있는 행동으로 가치를 주입시킨다

남북전쟁  링컨은 그의 측근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남북전쟁은 인간의 조건을 향상시키고 모든 이들의 삶에 자유로운 시작과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그리고 이러한 우리 정부의 정책과 기조를 세계에 유지시키기 위한 투쟁이다. "

링컨은 그의 보좌관들이 보다 나은 사람이 되는 것을 도와주고그들이 정당하고 바른 일을   있도록  같은 원칙들의 모범이 되었다그는 또한 일관되게 바른 길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였으며그가 긴밀하게 관계하는 모든 이들로 하여금 일을 정직하고 숨김없이 처리하도록 하기 위해 노력했다.

2. 결단력을 가져라.

 결단력 있는 리더는 자신의 조직 내에 활발한 에너지를 불어넣는다신속하게 결정할  있는 능력은 집중력이 강하고 자신감 있는 리더의 특징이며이들은 조직이 대담하게 전진할  있도록  준다.

 예를 들어 아브라함 링컨은 그의 결단력으로 인해 여러 분야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있었다그는 의회가 자신의 법안을 비준해주기를 기다리지 않고 대담하게 행동하였다법의 규정이 모호한 일부 분야에서 링컨은 전력을 다해 일을 추진했으며 결과 오늘날까지 그의 행동은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권한을 실행하기 위한 결정을 하는데 있어 선례가 되고 있다또한 링컨은 의회의 공식적인 승인을 기다리지 않고 돈의 지출을 지시하기도 했다그는 일반 시민들도 자신이  그러한 결정을 내렸는지를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고 대중매체를 통해 사람들에게 직접 다가감으로써 자신의 정책에 대한 비판을 완화시켰다결단력을 갖추려면적재적소에서 어려운 결정을 내릴 의지와 능력이 있어야 한다또한 정해진 목적과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

 

3. 목표를 설정하고 결과에 집중하라.

 목표는  조직을 통일하고 집단 내의 모든 이들이 재능과 에너지를 집중시킬  있도록 해준다목표를 수립하고 집단  구성원들로부터 목표를 향해 일하겠다는 동의를 얻어내는 것은 효과적인 리더십의  다른 특징이다

목표 설정이외에도영향력이 있는 리더는 신뢰성을 갖추어야 하며지치지 않고 일할  있는 지구력과 긴급 상황에 대처할  있는 순발력이 있어야 한다그리고 성과를 얻어낼  있도록 결과 지향적이어야 한다리더의 열정은 전염성이 있어서 조직  모든 사람들에게 일관성 있는 동기를 부여해준다. 

 

4. 충고를 하는 모든 사람으로부터 그들의 충고를 받아들여라.

 1982  피터스와 로버트 웨이트맨은 그들의  "In Search of Excellence"에서 MBWA,  management by wandering around 개념을 명확히 하였다최고 관리자들은 사무실에서 나와 영업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그들의 직원고객 그리고 공급자들과 접촉했다

 아브라함 링컨은  동일한 원칙을 본능적으로 실행에 옮겼다그의 대통령 재임기간의 특징은 문호개방 정책이다그의 비서들은 링컨이 그의 사무실을 방문하는 내각 위원 지도자들 그리고 일반 시민들과 만나는데 자기 시간의 75% 사용했다고 전한다재임기간  1 동안에는 백악관 안보다는 백악관 밖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

링컨은 정보 수집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그가 내리는 결정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게  사람들과 비공식적인 자리에서 대화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그가 이것을 직접 실행할  없을 때는 신뢰할 만한 자문관들을 보내 정보를 수집하게 하였다또한 그는 당시 가장 현대적인 통신수단이었던 전보에 의존하였다

남북전쟁 기간  링컨은 몸소 전선을 시찰하였다그가 중요한 전투에 참가할  없었을 그는 목격자들을 호출하여 자신에게 직접 설명을 하도록 하였다그는 모든 직원들의 사무실을 직접 방문하였으며따라서 그들의 필요를 이해하고 그들을 위한 공약을 만들어낼  있었다.

5. 강력한 협력관계를 구축하라.

 아브라함 링컨은 자신과 반대되는 의견을 가진 사람들과도 강력한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었다사실 그는 자신에게 적대적인 에드윈 스탠튼을 전쟁 사령관으로 임명하기도 했다이유는 스탠튼이  일에 최적임자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이와 비슷한 예로링컨은 대통령 선거에서 자신의 경쟁자였던 윌리엄 슈어드를 국방장관으로 임명했다그들을 개인적으로 알게 되기에 짧은 기간이었지만슈어드와 스탠튼은 링컨의 내각에서 가장 유능하고 신뢰할 만한 구성원이 되었다그러나 링컨이  같은 인사에 실패한 경우도 있었다그는 여러 다른 주요 인물들특히 북군의 장성들과 견고한 협력관계를 구축하려 노력하였다그러나 이러한 시도는 결실을 보지 못했으며 오히려 이들  여러 명이 링컨의 협력관계 수립 노력을 끊임없는 간섭으로 오해함으로써 적대감만 커지는 결과를 낳았다그러나 개인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함에 있어서 링컨은 필요시 항상 확고한 태도를 견지하고 양보하지 않았다 번은 영국 선박  척이 나포되었는데 링컨의 자문관들은 영국이 전쟁을 일으키게 함으로써 미국을 통일시킬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제안하였다그러나 링컨은 "전쟁은  번에 하나씩"이라고 말하면서 전면 반대하였다

 링컨은 인간의 본성을 직감적으로 이해하였다이로 인해 인간이 가지고 있는 동기와 인간이 스트레스 하에서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대한 통찰력을 가질  있었다링컨은 인간의 행동이 어느 정도 변화될 수는 있지만 인간의 본성은 변화될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링컨은 뛰어난 재담꾼이었다그는 특정 원칙을 설명하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면서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보냈다

6. 복잡한 세상에 존재하는 패러독스를 정복하라.

 링컨의 리더십 스타일은 완전한 패러독스였다그는 항상 일관성을 완벽하게 유지했지만현안 상황  필요하면 상당히 유연한 자세를 보일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요컨대 링컨은 매우 효과적인 리더의 카리스마를 보여주었다.

링컨과 긴밀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은그의  치의 오차도 없는 일관성 있는 태도로 인해 그를 신뢰하게 되었다동시에 링컨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는데 개방적이었다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의 정책은 무정책이다나는 이용 가능한 카드를 써보지 않고  게임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링컨은 다른 많은 측면에서 패러독스  자체였다그는 몸소 많은 변화를 주도하면서 기반이 매우 튼튼하고 견고한 정부를 만들어냈다그는 일관성이 있었지만예외적인 유연성도 갖추고 있었다그는 카리스마적인 인물로 평가받고 있지만개인적으로는 겸손한 인물이었다링컨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던 사람들에게 분노나 좌절의 감정을 보여주어선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였다그러므로 그는 자신의 감정을 발산하기 위해 자주 의자에 앉아 부치지도 않을 통렬한 내용을 담은 장문의 편지를 쓰곤 하였다

링컨은 가능하면 갈등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길에서 벗어나기도 하였다그는 특히 사람들이 극단적인 압박감을 받을  이성적으로 행동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따라서 링컨은 가능하면 하찮은 문제에 대해서는 싸우지 않고 적을 만들려 하지 않았다.

링컨은 가능하면 공식적인 언쟁을 벌이지 않는 것을 자신의 정책으로 하였다그의 정적들은 종종 분쟁과 혼란을 야기시키려 했으나링컨은 그러한 행위를 비생산적이고 헛된 것으로 간주하였다

 

결론

 사회의 수준이 고도화되면서 전문화된 지식과 능력이 있는 리더의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리더의 조건과 자질이 변질되어가고 있는  같다. 한 조직의 리더로써 조직을 리드하거나 결정하는 일에 대해 화려하고 거창해 지기보다는 담백해질  있는 자세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또한  구성원들에게 미래의 대한 목표를 제시하여 주고  구성원이 자기의 목표를 가지고 행동할   리더는 더욱 빛을 발하게  것이다.

 이번 과제로 인하여 ‘내가 지도자라면?’이라는 입장에 서서 생각해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생각의 결과로 각자의 역할에 책임을 지고 자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며 서로에게 긍정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현시대에서 가장 절실한 리더의 상이 아닐까 싶다.

리더란 무었인가 훌륭한 지도자란

2022.08.24 - [경제 사회 시사 정보 서재] - 리더십(leadership)의 의의

 

리더쉽(leadership)의 의의

리더쉽(leadership)의 의의 (1) 쿤츠(H.D. Koontz), 오돈넬(C. O'Donnell) - 리더쉽이란 사람들이 집단목표를 위하여 자발적으로 노력하도록 그들에게 영향을 주는 기술(art) 또는 과정(process)이다. (2) 허시(P..

juumupsweep.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