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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의 우수성과 세계화 방안

by 경제시대 2022.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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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의 우수성과 세계화 방안>

 

 

우리 민족 고유의 음식인 김치란 주원료인 절임 배추에 여러 가지 양념류(고춧가루, 마늘, 생강, 파 및 무 등)젓갈을 혼합하여 제품의 보존성과 숙성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저온에서 젖산생성을 통해 발효된 제품을 말하고 배추김치 뿐만 아니라 총각김치, 갓김치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그 유래는 '채소를 소금물에 담근다'는 의미의 '침채(沈菜)''팀채', 혹은 '딤채'로 발음되었는데 구개음화로 인해 '짐치'가 되었다가 오늘날의 '김치'가 된 것으로 추정되고

우리나라의 김치류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 중국의 삼국지』「위지동이전고구려조로 고구려인은 술빚기장담그기, 젓갈등의 발효음식을 매우 잘한다고 씌어 있어 이 시기에 이미 저장발효식품을 생활화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김치의 효능

1.향균작용

김치가 숙성 과정중 발생하는 젖산균은 새콤한 맛을 더해줄 뿐만 아니라, 장속의 다른 유해균의 작용을 억제하여 이상 발효를 막을 수 있고, 병원균을 억제한다.

2.장염, 결장염예방

김치의 원료가 되는 채소는 자체에 다량의 섬유소가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예방하고 장염이나 결장염 같은 질병을 예방해 준다.

3.젖산균의 정장작용

김치의 주재료들은 공통적으로 수분이 많아서 다른 영양소의 함량은 낮게 나타나지만 유산균은 장내 유해세균의 번식을 차단, 위장내의 단백질 분해효소인 pepsin분비를 촉진시키며 장내 미생물 분포를 정상화시켜 정장작용을 돕는다. 한국의 발효식품인 김치는 숙성함에 따라 젖산균(유산균)이 증가하고 장내의 산도를 낮춰 유해균의 생육을 억제시키는 정장작용을 한다. 일반적으로 PH4.6˜4.2, 산도 0.6˜0.8 정도가 김치의 맛도 좋고 비타민C의 함유량도 가장 높다.

4.항동맥정화 및 황산화, 황노화기능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김치의 섭취는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키고 Fibrin을 분해하는 활성을 가져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다. 흰쥐를 이용한 실험에서 김치 섭취는 간의 지방질 농도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김치는 비타민C, β-Carotin, Phenolic 화합물, 클로로필 등의 활성성분에 의해 항산화작용을 거치므로 노화를 억제하며, 특히 피부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김치는 항산화 활성이 있는데 발효가 진행됨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숙성적기의 김치에서 가장 높았다.

5.김치의 항암효과

김치에 이용되는 배추 등의 채소는 대장암의 예방효과가 있고, 마늘은 위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마늘은 한국에서는 거의 모든 음식의 양념으로 쓰이며, 특히, 김치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재료이다. 마늘의 강하고 매운 냄새와 맛 때문에 사람들이 먹기를 꺼려 하지만 최근 마늘의 항암효과가 발견되면서 마늘을 이용한 다양한 음식들이 건강식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6.생리대사의 활성화효과

김치의 주 부재료인 고춧가루에는 켑사이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작용을 도와주며 비타민AC의 함유량도 많아 항산화 작용을 한다. 그 뿐만 아니라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스코리지닌은 스테미너 증진효과가 있으며 아리신 성분은 비타민B의 흡수를 촉진하여 생리대사를 활성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진저롤은 식용증진 및 혈액순환에 좋은 효과가 있다. 이밖에도 산중독 예방, 성인병예방 효과가 있다.

또한 김치는 밥 위주의 식습관 으로 자칫 영양의 불균형이 생길 수 있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균형잡힌 영양소를 제공하는데 공헌을 해왔고 인체에 좋은 저칼로리 식품으로 비타민이 많고 그 특유의 색과 냄새로 식욕을 돋구기도 한다 또 김치의 약리 작용이 밝혀 지면서 김치는 세계화의 바람을 타고 그 수출량은 매년 늘고 있다.

1999~2001년 김치 수출량 

구 분 1999 2000 2001 증감률( %) ‘02년도
목표액
물량 금액 물량 금액 물량 금액 물량 금액
전 체 24,561 78,840 23,433 78,847 23,785 68,731 1.5 12.8 75,000
일 본
기 타
23,816
745
77,038
1,802
22,261
1,172
76,463
2,384
22,200
1,585
65,028
3,703
0.3
35.2
15.0
55.3
-

 

2001~03년 김치 수출량 

구 분 2001
수출실적
2002 2003 증 감 률(%)
물 량 금 액 물 량 금 액 물 량 금 액
68,731 29,213 79,318 33,064 93,195 13.2 17.5
일 본 65,028 27,097 74,126 30,584 87,169 12.9 17.6
기 타 3,703 2,116 5,192 2,480 6,026 17.2 16.1

그러나 이러한 김치의 수출 증가에도 문제점이 있다. 우리나라의 수출물량은 지나치게 일본에 치우쳐져 있고 다른 나라에 대한 선전은 약하다는 것이다. 일본은 김치 종주국인 우리나라를 위협하며 세계시장을 삼키려는 야심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김치 수출에 많은 어려움을 당하고 있는데 일본이 한국식 김치의 인기를 이용해서 중국의 값싼 노동력과 원재료로 최대수출시장인 일본에 유통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두 차례의 김치전쟁에서 이기기는 했지만 방심을 해서는 안되며 김치의 세계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내 생각으로 김치의 세계화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일본이나 중국의 김치와는 다른 특색 있는 우리고유의 맛을 개발해서 차별화를 하고, 거의 대부분이 일본에 치우쳐져 있는 수출시장을 대만, 홍콩, 중국, 미국, 유럽 등 세계각지로 수출하고 또 우리와는 식생활이 매우 다른 유럽이나 미국사람들의 입맛을 맞추기 위해서 김치고유의 젓갈, 마늘냄새가 나지 않게 한다든가 혹은 김치버거, 김치전 같은 신제품을 수출해야 한다. 그리고 한국의 김치수출은 대부분 배추김치에만 편중되어있는 모습을 보이는데 총각김치나 열무김치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김치에 대한 선전을 하여야 할 것이다. 또 고급스럽고 깔끔한 것을 좋아하는 서양사람들에 맞춰서 고급화된 원재료를 사용하여 제조, 품질 고급화에 노력해야 한다. 또 높아진 김치종주국의 위상을 이용하여 제품마크에 한국산 배추, 무 라는 표식을 강화하고 김치의 항암효과, 다이어트 효과를 널리 알려야 한다. 앞으로 수출시장을 개척할 지역 또는 현재 수출수요가 늘고있는 지역등 다양한 곳에서 김치 판촉전이나 시식회 등을 개최하고 한국기업의 김치통이나 포장용기에 김치캐릭터를 부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 김치의 세계화만을 주장할 것 이 아니라 자국의 고유음식을 세계화 하고 싶은 나라와 손을 잡고 그 나라는 우리나라에 우리나라는 그 나라에 각각 고유의 음식을 소개하고 서로 도와서 자국에서 하는 행사만큼 크고 오랫동안 개최해서 서로의 음식문화를 교류하고 상대국가를 비하하지 않고 또 두 나라 사이의 사이가 좋아질 수 있는 방법도 좋은 방법 인 것 같다. 여태까지 김치의 종류, 김치의 효능, 세계화의 문제점과 방안 등을 찾아보았다 하지만 김치가 세계화 되기 위해서는 우리 국민의 김치 사랑이 절실히 필요 한 것 같다.

한국 김치의 세계화 경영 시장 마케팅화
한국의 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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