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정보서재

기업과 경영의 이해

by 경제시대 2022. 8. 24.
반응형

기업과 경영의 이해

기업의 개념 및 정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개념과 정의

(1) 기업의 정의

- 여러 사람이 모여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판매하여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조직 (고동희 외6, 경영학원론-디지털 사례를 중심으로-3명경사, 2002)

- 자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금이나 노동력, 원재료, 기계, 설비 등의 제요소를 조달하고 이것을 결합하여 제조를 하고 제품을 판매하는 조직 (이재규, 알기 쉬운 경영학의 이해박영사, 1998)

-> 경제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판매하여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조직

(2) 기업의 본질

경제적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형성된 구성체

생산의 주체로서 생산활동을 위해 결합된 조직

수요를 창출하고 개발하여 이를 충족시키는 것

(3) 기업의 역할

최소의 자원으로 최대의 산출물을 생산하는 것

국민의 필요에 맞는 서비스와 제품을 생산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맞추는 것

생산판매활동으로 이윤을 극대화하며, 이윤배분과정에서 관련자의 소득을 증가시키 는 것

지속적 생산판매활동으로 인한 고용기회의 창출

기업 간 바람직한 경쟁으로 인해 야기되는 제품의 다양화, 비용절감, 새로운 기술개발

2. 조직

(1) 조직의 정의

- 인간집단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작용하는 제단위

영리조직 : 이윤극대화가 주된 목표인 조직

비영리조직 : 이윤 이외의 것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조직

(2) 조직의 요건

- 미국의 경영학자 G.I. 바너드는, 조직의 성립요소로 공동의 목적, 상호커뮤니케이션, 협동의욕 3가지를 들고 있다. 또한 조직이 존속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공동목적 달성과 조직에 관여하는 사람들의 개인적 목표 달성을 통한 욕구만족이 동시에 충족되어야 한다고 한다. (Daum 백과사전)

3. 기업이 영리를 위해 필요한 구성요소

(1) 노동 : 노동이란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정신적이고 육체적인 노력으로서 기업의 구성원들에 의해 제공되게 된다.

(2) 자본 : 자본이란 기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자금으로서 투자자, 채권자 등에 의하여 공급된다. 이러한 자본을 가지고 생산설비를 갖추거나, 사무실을 확보하거나, 종업원을 채 용하게 된다.

(3) 토지 및 천연자원 : 사무실이나 공장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토지가 필요하고, 또한 제품 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물, 전기, 기름 등의 천연자원을 필요로 한다.

(4) 지식 및 정보 : 최근 들어 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정보의 획득 및 저장이 용이해졌고, 기업경영에 있어서 이러한 정보 및 정보를 활용한 지식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 다.

* 위의 구성요소는 기업이 제품을 생산판매하기 위한 요소이다. 이 구성요소를 사용하기 위해서 투입하는 모든 비용을 총비용이라고 한다. 그리고 생산해낸 제품을 판매하여 얻은 수익은 총수익이라 부른다.

4. 기업윤리

(1) 기업윤리의 정의

- 어떤 것이 올바른 기업행위인지를 판단하는 데 기준이 되는 원칙

- 기업의 소유주, 경영자, 그리고 종업원들이 지켜야 하는 행동규범

(2) 기업윤리의 실황

- 1999212일 발효된 OECD의 부패라운드, 공식명칭은 해외뇌물방지협약

- 1999211일 전국경제인연합회 기업윤리헌장

- 200014국제상거래에 있어서 외국공무원에 대한 뇌물방지법󰡑을 제정

(3) 윤리경영의 중요성

윤리경영은 시장에서 정당하게 활동하여 지속적인 신뢰를 얻는데 기여한다.

기업의 구성원에게 정당한 대우가 보장되는 등 윤리성이 유지되는 기업에서는 구성원 의 의욕이 고취되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기업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세계적인 잣대로 윤리경영이 최우선 순위로 떠오르고 있 다.

(4) 윤리경영의 선진사례

존슨 앤 존슨 : 윤리경영의 대명사

- 존슨 앤 존슨은 1943년에 이미 윤리강령 󰡐우리의 신조󰡑를 작성하여 실천해 오고 있는 윤리경영의 대명사격인 기업이다. 󰡐우리의 신조󰡑는 소비자 - 종업원 - 지역사회 - 주주의 순서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규정한 것인데, 간결한 문장과 명확한 목표제시로 현재도 기업 윤리경영의 모범이 되고 있다. 존슨 앤 존슨에는 기업윤리를 담당하는 별도의 조직이 없고 인사담당임원이 윤리경영을 총괄하며, 윤리담당부서를 두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윤리강령의 실천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최고경영진의 관심을 기울이고 󰡒credo action team)을 구성하여 2년마다 한번씩 우리의 신조가 실천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사원들의 의식변화를 촉구한다. 또한 인사정책에 있어서도 기업윤리의 준수여부가 핵심적인 인사기준 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인터내셔널 페이퍼 : 내부고발제도의 성공적인 운영 사례

- 인터내셔널 페이퍼는 킴벌리 클라크에 앞서 제조용으로 벌목한 나무보다 더 많은 나무를 심는 사업을 전개한다는 자원관리책임서약을 공표하고 준수해 온 기업이며 신중한 사업전개로 경쟁업체와 달리 반독점 시비와 소비자의 저항에 휘말리지 않았다. 인터내셔널 페이퍼의 윤리경영 사례에서 가장 돋보이는 부분은 형식적으로 운영되던 내부고발제도를 윤리경영의 실천의 핵심수단으로 자리잡게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회사의 제보전화 help line 은 전세계 어디서든 1분내에 본사의 콜센터와 연결되어 동시통역이 지원되도록 운영되고 있으며 전화나 메일로 접수된 제보가 법무팀 또는 인사팀의 조사적정성 평가와 윤리사무국의 판단을 거쳐 통보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통상 20일 밖에 걸리지 않는다. 또한 help line을 통해 제보된 사례들은 임직원의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체화됨으로써 윤리적인 딜레마를 직원 전체가 공유하도록 사용된다.

5.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 경영자가 그의 의사결정과정에서 모든 이해자집단에 끼치게 될 의사결정의 영향력을 고려하고, 그 이해자집단들에게 최선의 결과가 주어질 수가 있는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 도록 하기 위한 노력.

(2) 기업은 사회적 책임이 있는가?

- 기업이 단순한 법인으로 인조인간과 같이 양심이 없는지, 기업이 사람과 같으며 개인 의 행위와 마찬가지로 윤리적 표준에 맞추어 평가해야하는가?

기업은 책임없는 인조인간

- “기업의 목적은 사회윤리와 무관하며 오로지 이익만 추구하면 되고, 사회적 책임은 정부가 해야 할 일” - 애덤 스미스(Smith. Adam)

- "기업이 해야 할 책임은 이익을 올리는 것이다.(Business of the Business is business)" -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밀턴 프리드먼(Milton Freedman)

기업은 의식과 양심을 가진 인간

- “기업은 각자의 목표와 경제적 가치관과 전략을 가지고 있으므로 의식도 있다.” - 케네스 굿 패스터(Kenneth E. Good paster)

- "기업은 기업내부의사결정구조(Coporate Internal Decision structure. CID)를 통해 행동한다그러므로 CID를 통한 의사결정은 기업 내의 개인들의 집단의사이다. - 피 터 프랜치(Peter French)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이론적 근거

시장의 불완전성과 시장 실패

- 시장의 불완전성 때문에 독점이나 과점 또는 동업자들끼리의 기업집중현상이 나타 나고, 시장의 자동조절기능이 약화되어 결과적으로 소비자에게 불이익한 결과가 나타 난다는 것이다.

외부불경제

- 외부불경제는 국민복지수준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시장경제 속에서 각 기업이 이윤 의 극대화를 목표로 행동함으로써 시장 내부에서 해를 끼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을 외부불경제(External Diseconomies)라고 한다.

국민 최저권

- 국민적 최저권(National Minimum)의 보장문제이다. 모든 사람이 하나의 시민으로서 최저임금과 여가의료녹지교육주택도로교통 등의 생활환경에 있어서 그 최 저의 복지수준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4) 사회적 책임의 내용

기업 유지 및 존속에 대한 책임

- 기업은 사적 소유물이 아닌 전체 사회의 하나의 구성원이다. 그러므로 사회적이고 공익적인 차원에서 유지되고 성장해야 한다. 다시 말해 기업이 파산될 경우 국민경제 전체에 엄청난 손실을 가져다 줄 것이다. 기업유지를 위한 적정한 수익의 취득과 배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해자집단에 대한 이해조정책임

- 이해자집단이란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주요환경요인을 말한다. 예를 들면, 경영자는 주주에 대한 배당지급, 채권자에 대한 확실한 원금과 이자의 지급, 노동자에 대한 좋은 노동조건의 제공, 소비자에 대한 제품과 서비스의 제공, 지역사회에 대한 협력 등을 통하여 이들의 요구에 대응해나가는 것을 사회적 책임의 수행이라고 할 수 있다.

후계자육성의 책임

- 기업이 계속기업으로서 성장발전하기 위해서는 후계자를 적극적으로 육성하여야 한다. 내일의 기업경영을 담당할 유능한 경영자의 양성 없이는 기업성장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후계자의 양성문제는 오늘날의 경영자의 중요한 사회적 책임이 되는 것이다.

정부에 대한 책임

- 현대경영은 국가의 법규나 규제의 영역에서 벗어나는 경영활동은 생각할 수 없다. 정부를 의식한다는 것은 곧 국민을 의식한다는 것이며 이것은 기업활동의 대전제이기도 하다. 거래와 관계되는 일체의 법규, 즉 민법이나 상법 등을 보다 잘 준수하고 정부가 행하는 일에 보다 적극적으로 협력할 수 있을 때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다하는 셈이 된다.

사회적 책임의 법제화

- 이상과 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윤리는 경영자가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따라야 하는 일종의 규범이다. 그것은 양심 및 도덕과 관련되는 것이며, 법률 이상의 내용을 가지게 된다. 경영자가 이러한 기업윤리 따라 자율적으로 반성하고 규제한다면 정부에 의한 법률적 규제는 필요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 동안 경영자들의 여러 가지 바람직하지 못한 사회적 행동 때문에 그들의 행위를 규제하기 위한 여러 가지 법률이 꾸준히 제정되어 오고 있다.

(5) 사회적 책임에 대한 내 의견

- 개인적으로 사회적 책임은 자연스레 지켜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강의 시간에 들었듯이 한 기업이 발전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속한 국가와 국민의 협조와 도움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일이다. 그리고 사회적 책임이 경영에 있어 꼭 불필요한 요소도 아니다. 간단한 예로 기부금과 장학금이 있다. 이러한 사업은 표면적으로 손실이 되겠지만 간접적으로 회사의 지지도 향상, 서비스 및 제품 판매의 증가, 뛰어난 인재의 확보 등 많은 긍정적 영향을 가져올 것이다.

기업환경, 환경의 불확실성

1. 기업환경

(1) 기업환경의 정의

- 기업에서 볼 때에 자기에게 어떤 형태로든 의미있게 연관을 가지는 외계(外界)의 사상(事象) 내지 요소(要素)의 집합. 이것을 기업환경이라 하는데, 이 때 특히 주의를 요하는 점은, 기업의 외계의 모든 요인(특히 객관적 환경이라 부르는 수가 있다)이 그대로 기업환경이 되지 않는다는 것, 바꾸어 말하면 외계요인 중의 특정의 부분집합만이 기업환경이 된다는 것이다. (EMPAS 사전)

(2) 기업환경이 중요한 이유

기업활동이 인간생활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대하고 결과적으로 비판이 증대됨에 따라 기업자체가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할 수밖에 없는 입장에 처하게 되었다.

기업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환경조건이 여러 가지로 복잡해졌으며 아울러 환경자체가 급변하는 추세가 이어짐으로써 의사결정을 위한 환경예측과 대책, 적응이 매우 곤란해졌다.

기업전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한다면 환경도 하나의 시스템으로 기업은 상위시스템으로서의 환경에 대한 하위시스템이 된다.

(3) 기업환경의 종류

사회, 문화적 환경

- 인구분포, 세대수와 규모, 인구증가율, 성별, 연령별 구성 등.

예를 들어 도심부에서 교외로 인구가 서서히 이동해 간다는 사회환경적 변화에 대해서는 백화점이나 슈퍼마켓과 같은 대규모 소매업이 그 경영전략으로서 대책을 강구해야만 한다(: 인구증가율에 따라 구매력 증가, 시장의 확대) 또한 직업, 생활조건, 관습, 교육, 종교 등의 요인도 기업활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더구나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해외에서 판매되고 있을 경우 그 영향에 대해서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

정치적 환경

- , 정부, 압력단체(소비자단체)의 상호작용으로 구성.

정부의 규제가 강화되는 이유

기업을 보호 - 불공정한 경쟁의 방지, 공정경쟁을 보호

소비자를 보호 - 불량품 생산, 과대광고, 포장의 속임수, 가격조작 등

사회에 미치는 악영향을 방지

GNP가 증가하더라도 생활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

기업활동으로 인한 외부효과로 환경이 나빠지는 경우(: 공해방지법)

경제적 환경

경제체제의 종류, 자본시장, 구매력, GNP, 노동시장, 자원, 국제적 시장상황 등.

국민소득성장율

- 소비자의 실질소득이 감소하게 되면 구매에 신중을 기하게 되며, 이에 따라 기업은 절약형의 제품을 생산하고 광고에서도 가격면을 강조하여 판매를 증가시키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

물가상승율

- 물가의 상승은 소비자의 절약을 강조하게 되며 소비자들은 가능한 가격이 저렴한 제품이나 그러한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경로를 찾게 된다.

저축과 부채의 형태변화

- 저축의 증가는 궁극적으로 판매력의 원동력이 될 뿐만 아니라 국내자본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하여 경제성장을 가속시킬 수 있다.

법률적 환경

- 소비자보호법, 공정거래법, 독점금지법 등.

계약(계약불이행시 손해배상청구), 대리관계, 지급수단(수표와 어음), 소유권이전(무역에 있어 송장이나 양도증서), 노동삼법(노동조합법, 노동쟁의조정법, 근로기준법)

기술적 환경

- 고도의 산업사회로 이전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가 기술축적으로 기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침 (: 트랜지스터의 발명 - 진공관을 도태시킴, 컴퓨터의 발명 - 모든 산업에 새로운 혁신)

 

윤리적 환경

- 환경오염에 따른 정부의 규제 및 이해집단의 통제(불매운동 - OB맥주의 낙동강 페놀유출사건 등), 환경오염방지시설비용 등

직접적 기업환경으로서 이해자집단

- 기업활동은 고립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기업과 긴밀한 관계가 있는 다른 여러 사회집단들과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경영에 관심을 가지며 영향을 미치는 다른 사회집단을 이해자집단(interest group)이라고 한다.

 

이 해 자 집 단 이 해 관 계
주주 자본금의 유지, 증대 및 배당금의 증대
금융업자 자본대여와 대여자금에 대한 이자
공급업자 거래관계의 안정, 거래대금의 수납
고객 제공되는 제품과 서비스의 질 및 가격, 소비자의 욕구
경쟁업자 공정한 경쟁의 유지
노동조합, 종업원 고용의 안정, 임금, 급료, 노동시간 및 기타 인격적 대우
정부 이해관계자들의 이해조정, 조세징수
지역사회 생산요소의 제공, 노동력의 제공, 시장의 제공, 복지증진

(4) 기업환경에 대한 내 의견

- 기업환경은 단순히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라고 설명할 수도 있지만 구체적으로 접근하면 상당히 복잡하고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것이다. 그리고 위에 있는 환경의 종류는 세부적으로 주요한 환경만 설명해 놓은 것이지만, 프린트에 나와 있는 것처럼 기업의 내부 환경이냐 외부 환경이냐에 따라 나눠질 수도 있다. 요즘은 시대가 빠르게 변하고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도 확대되고 복잡해지고 있다. 기업이 살아남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적응하고 파악할 필요가 있다.

2. 미래예측

(1) 경제학적으로 본 미래예측의 정의

- 소비투자수출수입물가 등 경제현상의 어떤 특정측면 또는 이들 모두를 포함한 경제 전체의 움직임에 대해 장래시정(將來時點) 또는 특정조건을 설정했을 때에 나타난다고 생각되는 상태를 정성적(定性的) 또는 정량적(定量的)으로 예측하는 일.

(2) 미래예측의 방법

예상조사

- 소비자나 기업의 개별경제 주체 또는 특정분야의 전문가에 대해서 어떤 특정조건 아래서의 혹은 장래의 태도나 상황에 관한 개개의 행동예상이라든지 상정(想定)을 앙케트방식 등으로 직접 조사하여 그 조사결과에 근거해서 예측을 세우는 방법이다. 가계(家計)의 소비행동이나 기업의 설비투자행동 또는 산업기술의 동향 등을 예측할 때에 이 방법이 쓰이는 경우가 많다.

시계열분석(時系列分析)

- 시계열분석에 의한 예측은 경제요소간의 상호의존 관계를 명시적(明示的)으로 고려하지 않는 점에서는 예상조사에 의한 예측과 동일하나 그 수법은 과거의 현실적인 데이터의 움직임을 기본적 정보로서 사용하고 그 움직임을 분해집계 등의 절차를 거쳐 덧붙여서 예측하는 것이다. 이동평균법(移動平均法)과 경기동향지수법 등이 이에 속한다.

계량경제모델

- 경제현상의 배후에 있는 경제의 여러 요소간의 인과관계를 경제이론에 의거해서 수량모델로서 파악하고, 현실경제의 동향에서 얻어지는 각종 데이터를 이용해서 통계적으로 추정된 구조방정식에 의거해서 행하는 것이며, 그런 점에서 경제체계 내에서 움직이는 경제량을 예측하는 수법으로서는 가장 과학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 수법도 구조추정기술에 관한 문제라든지 추정된 경제구조의 안정성이라는 점에서, 특히 중장기(中長期)의 예측력에 난점이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3) 미래예측에 대한 내 의견

- “1999년 일곱 째 달 하늘로부터 공포의 대왕이 오니 앙굴무아 대왕이 부활하리라! 그 무렵 마르스가 행복의 이름으로 다스리려는데...” 이 시구절은 노스트라다무스(Nostradamus 1503-1566)가 말한 한가지 예언이다. 예부터 예언자로 명성을 떨친 노스트라다무스는 점성술로써 여러 가지 예언을 하였고, 믿기지 않겠지만 역사적 사건과 들어맞는 예언이 적지 않게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진정으로 미래는 예측할 수 있는 것일까? 하지만 천하의 노스트라다무스도 위의 예언에서 틀렸듯이 미래는 예측하기 힘들다.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미래예측 방법으로 위의 3가지가 많이 쓰인다고 하는데, 위의 방법들도 현재와 과거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추측해내는 것이다. 하지만 추측해내는 것임에도 왜 이렇게 미래예측에 대해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이는 것일까? 미래예측은 정확하고 완벽하게 예측은 할 수 없지만 과거와 현재의 데이터로 작성한 것이기에 어렴풋이 들어맞는다. 그런 자료가 있다면 기업의 경영자, 정부관료, 국민 등 어떤 사람이라도 반가워 할 것이고, 효율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기업의 최고경영자는 자신의 판단이 기업의 생사와 직결된다. 그러므로 최고경영자는 신중하고 분석적인 예측으로 기업을 이끌어 나가야 할 것이다.

3. 미래의 불확실성, 환경의 불확실성

(1) 불확실성의 정의

- 불확실성이란 경제학 용어로 장차 일어날 일에 대하여 인간이 가지고 있는 정보의 정확도에 관한 구분을 말한다. 일상생활에서 어떤 결정을 할 때, 또는 기업에서 투자 및 신제품개발 등의 결정을 하는 것을 전문용어로 의사결정(decision making)이라 하며,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을 의사결정자(decision maker)라고 한다. 의사결정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의 정확도에 대하여 확실성, 리스크, 불확실성, 무지의 4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확실성은 무엇이 일어나느냐에 대해 확정적으로 알고 있는 경우를 가리킨다. 리스크는 무엇이 일어날지 확정적으로는 알 수 없으나 일어 날 수 있는 상태는 알고 있으며, 그 확률분포도 알고 있는 경우를 말하며, 이것과는 달리 불확실성은 일어날 상태는 알고 있으나 그 확률분포를 모르는 경우를 가리킨다. 무지는 무엇이 일어날지, 어떤 상태가 일어날지 전혀 예측할 수 없는 경우를 가리킨다. 또 넓은 뜻의 불확실성이란 리스크와 불확실성의 양자를 가리킨다. 이와 같은 개념적 틀은 1920년대에 경제학자 F.H. 나이트가 처음 발표하였고, 40년대부터 50년대에 걸쳐 수학자 J. 노이만과 경제학자 O. 모르겐슈테른이나 통계학자 A. 발트 등이 다시 제창한 것이다. 나이트노이만모르겐슈테른 등은 기업행동과 인간행동의 해명을 위해, 발트는 통계적 추정이론의 구축을 위해 제출한 개념이며, 이는 현재 불확실성 경제학이나 경영학의 의사결정이론의 기초가 된다.

(2)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

- 대체안의 결과의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하여 알 수는 있지만, 그 결과가 일어날 확률을 전혀 알 수 없는 상황하의 의사결정을 말한다.

(3) 위험분산 - Portfolio

- 주식투자에서 위험을 줄이고 투자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종목에 분산투자하는 방법. 본디 간단한 서류가방이나 자료수집철을 뜻하는 말로, 주식투자에서는 투자자산의 집합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4) 불확실성에 대한 내 의견

- 불확실성은 미래에 대해 언제, 무엇이 일어날지 모른다는 의미이다. 이것은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위험을 주는 요소인데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면 경영계획을 짜거나 프로젝트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생길 것이다. 그래서 경제학적으로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해 포트폴리오(Portfolio)라는 것이 있다. 자금을 한 곳에 모두 투자한다면 엄청난 이득이 있거나, 엄청난 손실을 보겠지만 분산투자시 그런 위험부담은 줄어들고 좀 더 안정된 이득을 챙길 수 있을 것이다.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 경영전략

1. 불확실성하에서의 전략

- 기업이 하는 모든 일은 불확실성하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요소가 불확실한데, 전략계획을 세우면서 기업환경과 위협요소를 분석, 찾아보고 기업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위험을 최대한 줄여야 될 것이다.

2. 전략계획과 운영계획

(1) 전략계획과 운영계획의 정의

- 전략계획이란 기업의 미션(Mission), 목표, 전략, 주요 자원의 배분에 관한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과정이다. 전략계획의 주된 목적은 경영환경의 기회와 위협요소를 분석하고, 기업의 강점과 취약점을 파악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다. 경영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기업의 미션과 목표설정, 환경상의 위협요소와 기회요소의 파악, 자사의 강점과 취약점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 전략계획은 2년 이상의 기간에 수행해야 할 목표와 경영활동을 주요 내용으로 하지만, 운영계획은 기업의 목표달성과 전략계획의 실현을 위하여 1, 분기별 또는 월별로 수행해야 할 구체적 활동에 대한 계획을 제공한다. 즉 운영계획에 의하여 부(), () 또는 팀단위에서 수행해야 하는 업무, 업무수행방법, 필요 자원 및 완료시간을 구체화한다.

3. 경영환경 분석

기존기업간의 경쟁강도

- 한 산업 내에서 기업 간의 경쟁이 심화될수록 기업은 매출과 이윤을 증가시키기 어려워진다. 기업은 가격인하, 광고, 신제품 소개, 고객서비스 향상 등을 통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하고, 경쟁기업은 이에 대응하게 된다. 우리가 흔히 목격하는 가격경쟁의 경우 업계의 거의 모든 경쟁사들이 사업상의 손실을 입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기업 간의 경쟁의 강도를 결정짓는 두 가지 주요 변수는 기존업체의 수와 산업의 성장속도이다. , 산업내의 기존업체의 수가 많고, 산업의 성장속도가 느릴수록 기업 간의 경쟁이 더욱 격화될 것이다. 왜냐하면 일정한 시장 규모를 가지고 많은 기업이 매출액을 증대시키려고 하면 할수록 기업 간의 경쟁은 치열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시장의 성장이 둔화될수록 더욱 심해진다고 할 수 있다.

신규업체의 진입위협

- 신규업체가 시장에 참여하면 가격인하 등을 통하여 시장점유율을 확보하려 할 것이고, 기존업체는 가격인하 광고의 강화 등을 통하여 이에 대응하게 된다. 자연히 비용이 상승하게 되고 이윤은 하락하게 된다. 특히, 산업의 성장속도가 빠르고 기존업체의 이익이 높을 경우, 새로운 업체가 시장에 진입할 확률이 높다. 얼마나 많은 기업이 산업에 진출하느냐 하는 것은 사업의 성격상 요구되는 규모의 경제수준, 필요한 자금 및 기술수준에 따라 다르다.

구매자의 교섭력

- 구매자가 판매자로 하여금 가격인하와 더 좋은 품질과 서비스를 요구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면 판매자는 그만큼 사업상의 압박을 받게 된다. 구매자의 교섭력은 다음 6가지의 경우 높아진다.

구매자가 판매자로부터 많은 양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우

구매자가 구매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표준화되어 있거나 차별화가 되지 않은 경우

구매자가 쉽게 다른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을 경우

구매자의 사업상 이윤이 낮을 경우(이윤이 낮으면 판매자로부터 더 유리한 거래조건을 요구하기 때문에)

구매자가 구입하려고 하는 제품을 자체 생산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경우

구매자가 구매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장수요, 시장가격 및 판매자의 원가 등에 대한 많은 정보를 소유하고 있을 경우

공급자의 교섭력

- 공급자가 구매자의 반응에 신경을 쓰지 않고 임의로 가격을 인상하거나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을 때, 공급자의 교섭력이 높아지고 구매자의 교섭력은 낮아질 것이다. 공급업체의 교섭력은 다음 5가지의 경우에 높아진다.

제한된 수의 공급자가 시장을 지배할 경우

공급자의 제품에 대한 대체재가 없거나 제한되어 있는 경우

공급자가 공급하는 제품이 구매자의 사업에 중요한 투입(예를 들면, 주요 원자재)이 되는 경우

공급자 집단이 공급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차별화되어 있거나 구매자가 공급선을 교체하기 어려운 경우

공급자 집단이 구매자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경우

대체재의 위협

- 대체재나 대체서비스로부터 발생하는 위협의 경중(輕重) 정도는 대체재의 가용 정도와 소비자가 대체재를 구입할 의도에 따라 달라진다. 대체재가 많으면 많을수록 기업은 자사제품이나 서비스에 부과하는 가격을 낮게 책정할 수밖에 없으며 그렇지 않으면 판매손실을 경험하게 된다.

4. 전략계획의 수립

(1) 계획수립의 단계

- 올바르고 명확한 목표의 설정 -> 기업이 처해있는 경영환경과 위험요소를 분석 -> 목표달성을 위한 촉진요인과 장애요인을 규명하여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수립(기업내부의 강점과 취약점 분석) -> 행동대안의 검토평가 및 선택 -> 실행

(2) 자사의 경쟁력 분석

- 기업은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함으로써 자신의 핵심역량을 파악할 수 있다. 효과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이미 설명된 바 있는 환경분석뿐만 아니라 종업원의 역량, 기술력, 자금력, 조직관리능력에 관하여 자사의 역량을 파악하여야 한다.

5. 전략의 종류

차별화전략

- 차별화전략이란 독특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타사와 경쟁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 대학교 내의 번개 짜장의 서비스 차별화, 하우젠 가전제품의 고급화 전략)

원가우위전략

- 원가우위전략이란 경쟁사 제품과 비슷하거나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함으로써 판매량을 늘리는 전략이다. 일반적으로 원가우위전략은 박리다매형 전략으로 경영의 효율과 낮은 원가 달성을 전략의 핵심으로 한다. (: 피자 라지19900, -마트의 최저가 보상제도 : -마트보다 싼 가격으로 판매하는 곳이 있으면 그 차액만큼 돌려줌)

집중화전략

- 집중화전략이란 기업이 차별화전략 또는 원가우위전략을 이용하여 일정한 표적고객, 특정한 제품 또는 지리적으로 한정된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다. 차별화전략이나 원가우위전략은 시장과 산업 전체를 공략의 대상으로 삼는 반면, 집중화전략은 일정한 표적을 집중적으로 공략하여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대학가의 교수를 대상으로하는 주점, 왼손잡이들을 위한 물건)

6. 다각화 전략과 시너지 효과

(1) 다각화 전략

- 한 기업이 다수의 분야에 걸쳐서 사업을 전개하려는 전략. 기업을 에워 싼 정황은 부단히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신제품, 구입처, 판매처 등에 변동이 있으면, 때때로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를 피하기 위해 스스로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신규 참입ᆞ구매처ᆞ판매처 등을 자사 지배하에 두기 위해 다각화전략을 채택하게 된다. 1970년대의 미국에서는 시너지효과등이 유행, 다각화 만능과 같은 현상이 나타났다. 그러나 다각화했다고 즉시 업적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고 한 분야에서의 실패가 타분야에 파급돼서 경영의 파탄을 초래하는 예도 많다. 캘리포니아대학 의 R.P.루멜트는 이 문제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여 단순한 다각화가 아니라, 분류중시(dominant constraint)ᆞ관련성중시(related constraint)의 다각화가 아니면 성공하지 못한다는 것을 명백히 했다.

(2) 시너지 효과

- 시너지는 원래 전체적 효과에 기여하는 각 기능의 공동작용협동을 뜻하는 말로 종합효과, 상승효과라 번역된다. 기업에서는 특정 생산자원을 다면적으로 활용하여 시너스효과를 추구한다. 시너지란 H.I. 앤조프에 따르면 기업이 새로운 제품, 시장분야에 진출할 경우 `기업과 제품시장 간에 적합성을 가져오는 바람직한 특징과 조건에 관계되는 것기업활동에서 대기업 1사와 소기업 10사의 매출액이 똑같을 경우 일반적으로 광고판매유통생산연구개발 등 사내자원은 공유할 수 있는 면이 많으므로 그만큼 대기업의 제품 코스트가 소기업의 제품보다 유리하고 상승효과나 누적효과가 보다 크게 기능함으로써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3) 역시너지 효과

- 부의 시너지 효과. 예를 들면 2+2=5 가 되는 것을 시너지효과라고 하는 데, 역시너지효과란 2+2=3 이 되는 것을 말한다. 기업내의 사업단위들간의 대립과 마찰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분리되면 오히려 기업가치가 상승할 수 있다.

7. 운영계획

(1) 운영계획의 역할

- 명확한 업무배당과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평가기준을 설정하는 것

- 업무간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

(2) 운영계획의 작성

- 관리자는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전략계획을 실무계획화한다. 이러한 방법의 주요 내용은 부, , 팀 또는 개인별로 담당업무를 구체적으로 문서화하고, 각 업무별로 책임자를 결정하며, 필요한 시간과 자원을 산정하는 것이다.

8. 전략에 대한 내 의견

- 전략에 대해서 확실히 이해할 수 있겠다. 전략이라면 단순히 어떤 계획을 진행하기 위한 방법인줄 알았지만, 전략의 가장 중요한 것은 주위의 환경과 위협요소, 그리고 기업의 장단점을 파악해서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전략에도 단순판매가 아닌 차별화집중화원가우위다각화 전략 등 다양한 전략으로 다른 기업과 차이를 두어서 경쟁력있는 기업으로 만드는 방법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강의 시간에 했던 싸이월드라는 사이트도 역시 수요자의 욕구와 트랜드를 잘 파악해서 그것을 전략으로 이용하여 성공한 하나의 사례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리스크관리, Risk Premium

1. 위험(Risk)에 대한 태도와 자산의 크기와의 관계

- 일반적으로 투자자는 위험에 대한 태도에 따라 위험회피형, 위험중립형 및 위험추구형의 3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이러한 구분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즉 미래에 불확실하게 실현되는 현금흐름 또는 부에 대해 객관적, 평균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기대가치와 어느 투자자에 의해 주관적으로 평가되는 확실성등가를 비교하여 확실성등가를 평균기대치보다 적게 평가하는 소비자는 위험회피형, 같게 평가하는 소비자는 위험중립형, 크게 평가하는 소비자는 위험추구형이 된다.

위험회피형의 투자자는 동일한 기대현금흐름을 가지고 있는 2개의 투자안 중에서 보다 덜 위험한 투자안을 택하는 사람

위험중립형은 어떤 투자안을 택하든 무차별한 사람

위험추구형은 보다 더 위험한 투자안을 택하는 사람

이러한 3가지 형태중 대부분의 합리적인 투자자는 위험회피형에 속하며 따라서 순현금흐름의 증가에 따라 그의 한계효용은 체감한다.

2. 장래의 불확실성과 경영전략

- 장래, 경기가 좋아질 것이라는 확신 -> 호황에는 소득이 증가하여 자연스레 구매자의 씀씀이가 커지고 수요가 늘어나니 기업의 입장에선 투자를 늘리고, 매출증가에 대비하여야 한다.

- 장래, 경기가 나빠질 것이라는 확신 -> 불황에는 전체적인 경제활동이 얼어붙고 침체되므로 투자를 줄이고 비용을 최소한으로 만들고 매출감소에 대비하여야 한다.

3. Risk Premium(위험프리미엄)

- 위험회피형 투자가들이 위험을 부담할 경우 이러한 위험부담에 대해 요구하는 일정한 대가를 위험프리미엄이라고 한다. 위험한 투자 안에 투자함에 따라 나타나는 미래현금흐름의 기대치를 w라고 하고 위험회피형의 투자자가 이러한 위험한 현금흐름에 대해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확실성등가를 w라고 할 때 이 투자자가 요구하는 위험프리미엄은(w-w)가 된다.

투자자의 확실성등가는 위험회피도에 따라 달라지므로 위험프리미엄도 위험회피도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기업과경영
기업과경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