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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정보서재

프렌차이즈 마케팅 전략수립

by 경제시대 2022.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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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렌차이즈 마케팅 전략 수립

주변에서 오픈하는 점포의 개업 초기, 판촉 활동은 거의 비슷한 내용들이 많은데, 대부분 판촉활동은 개업초기에 반짝하는 정도로만 그치고 있다. 하지만 판촉이나 마케팅 활동은 점포가 지속되는 한 계속되어야 한다. 판촉은 매출이 본 궤도에 오른 시점에서 더욱 강화하고, 고정적으로 비용을 책정하고, 월별, 분기별, 연간, 기념일별로 일정한 계획 하에 계획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판촉은 단순한 영업 활동이 아니라, 고객들이 점포를 이용하는 횟수나 친밀도를 증가시키는 중요한 활동이기 때문이다.

 

1. 외식점포 마케팅의 구분

(1) 인적마케팅 : , 접객예절, 미소, 친절, 청소, 위생, 정리정돈 등

(2) 물적마케팅 : 현수막, POP, 판촉물, 무료시식회, 이벤트 개최, 선물증정 등

(3) 개업마케팅 : 이벤트, 무료초청, 시식회, 깃발, 현수막, 전단지 등

(4) 개업후 마케팅 : Vip 마케팅, 지속적인 메뉴개발, 전략상품 개발, 점포 내부 시

설의 리모델링 등

 

2. 홍보 및 판촉전략

 

1) 홍보 및 판촉수단

 

(1) 깃발, 만국기, 명함

(2) 음식모형 쇼 케이스

(3) 판촉물(라이터, 열쇠고리, 오프너, 볼펜, 메모지, 마우스 패드, CD 케이스 등)

(4) 할인 쿠폰 발행으로 초기고객 유치

(5) POP

2) 개업직전의 홍보 및 판촉

 

(1) 현수막 게첨

 

개점하기 1개월을 전, 후하여 지정된 현수막 게첨대나, 건물 외벽에, 점포주변, 아 파트 관리사무소와 협의하여 아파트 입구 등에 부착하여 홍보한다. 점포둘레에 설치 하는 깃발식 현수막도 시각적인 효과가 좋다.

 

(2) 전단지 홍보

 

개업 또는 개업기념일 등을 기하여 전단광고를 시행하는 것은 효과적인 광고 및 판촉 수단이 된다. 전단광고의 경우 화려하지도 조잡하지도 않고, 단순하고 깔끔하 게 제작하는 것이 인상적이다.

전단의 내용은 전화번호, 상호, 심벌, 주요메뉴 안내, 개업안내, 위치안내 등을 필수 적인 사항으로 구성하여 제작한다.

인쇄물의 수량은 일정 부수 이상으로 제작하면 단가가 싸지므로 적절한 수량을 발 주하여야 하고 직접 홍보 또는 종업원을 통한 배포방법을 이용한다. 전단의 종 류는 안내장, 전단지, 할인권, 명함, 스티커 등이 있다.

홍보효과는, 통계적으로 볼 때 신문삽지의 효과는 0.1%인 반면, 직접 배포할 때의 홍보 효과는 1% 이상이다. 유동인구가 많은 곳, 점포 주변에서 나누어 주는 방법이 가장 효과가 좋다.

배포할 지역, 인원, 수량 등에 대한 자세한 계획 하에서 배포하도록 한다.

(3) 시식회 행사

 

시식회는 개점 1~2일전에 실시하여, 음식을 소개하고 맛과 점포의 서비스를 예비 고객들에게 선보이는 행사이다. 음식 맛을 한번 보게 하여 계속 점포를 이용하게 만드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4) 직접방문 홍보

 

인근지역 사무실, 인근 아파트 입구, 공공기관, 기타 점포 등을 직접 방문하여 개업 하는 사실을 알리는 방법이다.

 

2) 오픈시 홍보 및 판촉(개업 이벤트)

 

(1) 내부장식 : POP 광고, 인테리어 소품, 풍선장식 등

(2) 외부장식 : 플래카드, 만국기, 풍선, 오색휘장 등

(3) 실외행사 : 도우미 행사(, 노래, 음악), 전단배포, 점주 인사 등

(4) 영업전략 : 매뉴얼을 제작하여 체계적인 점포운영, 매출상황 수시 점검, 친절, 위생, 서비스 강화 등

 

3) 점포 개업후의 홍보 및 판촉

 

(1) 광고전략

 

. 매출 추세에 따라 홍보물을 추가적으로 배포한다.

. 생활정보지 등 광고

. 월별 주요 기념일이나, 행사일정에 맞추어 광고

. 점주의 사회활동 참여(조기축구회, 반상회, 동창회, 부녀회, 문화센터 등)

 

(2) 점포 운영전략

 

. 단골고객 가격인하

. 종업원 서비스 교육 강화

. 위생과 청결 강조, 유지

. 단발적으로 적절한 가격할인 실시 등

 

(3) 전화번호부 광고

 

흔히 간과하기 쉬운 광고 및 판촉전략으로서 전화번호부 광고가 있다. 전화번호부 는 인터넷을 통해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이며, 특정 업종에 대한 사 전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도 전화번호부는 기초적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단순한 전화번호의 광고만이 아니라 전화번호부에 일정한 공간을 확보하여 보다 적 극적인 광고와 점포안내를 한다면 비용에 비해 충분한 성과를 거둘 것이다.

(4) 직접우편

 

흔히 DM 이라고 하는 직접우편을 이용한 판촉활동은 평소의 단골 고객 및 학교, 관공서, 사무실 등 주요 기관별 고객 카드를 작성하여 기념일과 주요 행사에 축하카 드와 초대장을 발송하여 지속적으로 성의와 관심을 표시한다. 이것은 장기적으로 직간접적 점포 홍보 및 매출 증대로 연계될 수 있다.

(5) 판촉물

 

개업기념일 등의 경우에 사용할 판촉물은 일반적으로 성냥, 열쇠고리, 볼펜, 라이 터, 병따개 등을 사용한다. 계절에 따라 부채나 주머니 난로, 또는 마우스패드, CD 케이스 등을 이용한 방법도 효과적인 판촉물이 될 수 있으며, 생활용품전문점의 특 성을 살려 가격 면에서 부담 없이 서비스할 수 있는 품목을 선정하여 활용하여도 좋다. 판촉물은 고정적인 영업비용으로 생각하여, 개업시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고객들에게 판촉물 서비스를 실시하는 것이 효과가 더 크다.

 

(6) 온라인을 이용한 홍보

 

지금은 고도 정보화시대이며, 인터넷이 대중화되어 있는 시대이므로, 체인본사의 홈페이지를 가맹점이 공유하거나, 가맹점주 개인적으로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온라인 상의 홍보도 필요하다. 상권구역을 설정하여 그 지역에 중점적이고, 지속적인 홍보 활동으로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해산물요리전문점의 존재를 알린다.

프렌차이즈 마케팅 전략수립
프렌차이즈 마케팅 전략수립

4) 연중 행사일 및 절기별 마케팅 전략

 

(1) 1: 신정, 소한, 대한, 기업 시무식

 

. 신정연휴는 휴업하는 업소가 많은 시기이므로 휴업일자를 조정한다.

. 입지상황에 따라서 플래카드나 POP 광고를 이용하여 연휴기간중에 매출의 활 성화를 노릴 수 있다.

. , 만두, 찹쌀 등 시즌에 적합한 한시적인 메뉴를 운영한다.

. 회사들의 시무식 단체손님 유치

 

(2) 2: 입춘, 졸업, 구정, 발렌타인데이, 우수, 정월대보름

 

. 입지상황에 따라서 플래카드나 POP 광고를 이용하여 연휴기간중에 매출의 활 성화를 노릴 수 있다. 특히 구정이나 학교 졸업식에 초점을 맞춘 판촉활동으로 간단한 기념품이나 판촉물 제작, 배포

. 발렌타인데이에 연인이나 부부고객을 대상으로 사탕이나 초콜릿 제공

. 정월 대보름날 땅콩, 호두 등 제공

 

(3) 3: 삼일절, 입학식, 경칩, 춘분, 화이트데이

 

. 입학 시즌을 겨냥한 기념품, 선물, 특식 이벤트

. 봄나물이나 채소를 내놓아 미각을 돋운다.

. 화이트데이에 연인이나 부부고객을 대상으로 사탕이나 초콜릿 제공

 

(4) 4: 청명, 식목일, 한식, 곡우, 장애자의 날

 

. 본격적인 점포 홍보에 적절한 봄으로 블랙데이, 식목일 등의 행사 활용

. 식목일 지역행사에 협찬 등으로 이미지 제고

 

(5) 5: 어린이날, 입하, 어버이날, 스승의날, 성년의날, 석가탄신일, 소만

 

. 대학가 축제에 맞춘 판촉행사(회식)

. 가정의 달(어린이날, 어버이날 특식) 기념품 증정 및 노인대상 무료식사 제공

부근 학교 교사 초청 등으로 지역사회에 어필한다.

. 로즈데이 : 장미를 주고받는 날로 무료로 장미 한 송이씩 선물한다.

 

(6) 6: 환경의 날, 현충일, 단오, 하지

 

. 초여름 특선메뉴 전략 : 철이른 냉면, 삼계탕 등 부가메뉴 전략

. 키스데이 행사

(7) 7: 소서, 초복, 제헌절, 중복, 대서, 여름방학

. 건강에 관련된 복날 특식 메뉴 개발

. 실버데이

 

(8) 8: 입추, 말복, 광복절, 칠석, 처서, 여름방학

 

. 건강에 관련된 복날 특식 메뉴 개발

. 후식제공 : 아이스크림, 식혜, 수정과 등 제공

. 여름방학 특선메뉴 추가

. 여름철 피로회복 건강식 메뉴의 활성화

. 뮤직데이에 연인에게 CD, 장미 한 송이 무료제공

 

(9) 9: 백로, 추석, 추분

 

. 송편 등 추석음식 제공

. 대학가 개강에 맞춘 음식가격 특별 할인 실시

. 포토데이, 연인 고객에게 즉석사진 무료제공 이벤트 실시

 

(10) 10: 국군의 날, 개천절, 한로, 한글날, 상강

 

. 독서의 계절로 마은의 양식이 되는 책 비치

. 와인데이, 와인 한잔씩 무료제공

 

(11) 11: 입동, 소설, 수능시험

 

. 입시생을 위한 건강특식

. 겨울철 건강식 이벤트

(12) 12: 대설, 동지, 성탄절, 연말 망년회

 

. 망년회를 겨냥한 집중적인 판촉활동

. 성탄절 내부장식(트리, 산타클로스, 빤짝이, 어린이 대상 판촉물 등)

. 동짓날 팥죽 제공

. 명년 달력 제공 서비스

 

5) POP 광고에 대하여

 

POPPoint of purchase의 약자로서, 판매촉진을 목적으로 최종구매시점에서 효과 적으로 사용되는 수단이다. 매장 내부에 체인 본사에서 제작하거나, 매장에서

만든 POP를 적절하게 매장에 부착하여 판매를 증진시키는 효과를 노린다.

 

(1) POP 광고의 종류와 기대효과

POP 광고 종류 목 적 기대효과
정보 POP 어드바이스, 정보제공 점포경영태도를 알린다
주의환기 POP 주의를 환기시킨다. 식욕을 당긴다
메뉴명 POP 음식의 소재를 알린다. 먹는 것에 안심을 준다
음식설명 POP 메뉴를 납득시킨다. 음식을 인식시킨다.
가격 POP 가격의 경제성을 알린다 충동구매를 유도한다

(2) POP 광고의 크기

 

. 너무 크기를 강조하면 상품(음식)이 감추어진다

. , 크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 음식의 이미지와 어울려야 한다.

 

(3) POP 광고의 표현

 

. 이해하기 쉽고 읽기 쉬운 표현

. 스티커를 이용해도 좋다.

. 형광지나 형광펜을 사용하여 주의를 끌어도 좋다.

. 칼라는 3색 이내

. 용지색 : 백색, 옅은 핑크, 황색, 밝은 하늘색

 

(4) 사용기간

 

. 계절성(기념일 이벤트처럼 기간이 지나면 의미가 없다.)

. 연출성(새로운 분위기)

 

(5) POP 광고 포인트

 

. 음식과 주재료의 특징과 효능을 카드에 적어 놓은 것

. 소개나 추천을 유도할 것 

 

3. 점포의 입지별 마케팅 전략

 

1) 중심가 입지

 

점포가 위치한 상권내의 사무실이나, 다른 점포와의 인간관계를 강화하고, 인근 타 종점포와 공동으로 연계하여 서로의 점포를 추천하는 상호판촉전략을 이용한다.

예를 들면, 주변의 피씨방과 연계하여 고객이 이 근처에 괜찮은 피씨방 있습니까하고 물으면 소개해 주고, 그 피씨방에서도 출출한데 어디 맛있는 음식점 있나요라 고 물으면 이 근처에 아주 맛있고 건강에 좋은 해산물 요릿집이 있습니다라고 서 로 추천하여 주는 것이다.

 

2) 사무실 밀집지역

 

요일별로 특별 메뉴를 선정하여, 매일 같은 음식을 먹어 식상하다는 인식을 바꾸어 준다. 또한 조리시간을 최대한 줄여 테이블 회전율을 높이고, 손님이 많이 몰리는 점 심식사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점심메뉴는 한 가지로 통일하여 다른 여러 가지 음식을 만드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3) 대학가 입지

 

점포의 홍보나 판촉시기는 새학기의 개강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각 학과나 동아리의 개강파티, 회식 등을 적극 유치하고, 예약석을 운영한다.

학생들 취향의 유행가를 틀어주고, 체육대회나 동아리 회지 발간 등의 스폰서 광고 제의를 적극 수용하여 학생들과의 유대관리도 철저히 한다.

 

4) 주택가 밀집지역 상권

 

아파트나 주택밀집지역 상권의 주고객은 가족 및 주부층이다.

주택가 상권의 가장 효과적인 판촉방법은, 음식과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이 주변 사람 들에게 퍼트리는 구전에 의한 홍보 효과다. 점포의 정리정돈과 위생관리, 청결은 물 론이고, 점포 분위기에서부터 만족스러운 서비스까지 고객감동을 선사해야 한다. 특 히 여성들은 화장실이 더러우면, 용무가 아무리 급해도

화장실을 쓰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제발 화장지 없는 화장실을 만들지 말자.

화장지가 없을 때가 제일 곤란하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경험한 사실일 것이다.

 

또한 고객카드를 작성하여, 생일이나 졸업, 입학 등의 기 념일에 축하 메시지를 전달하고, 간단한 선물을 준비하는 등 세심하게 배려하여 한 번 우리 점포를 이용한 고객은 영원히 단골이다라는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식사를 즐길 수 있는 사랑방 같은 편안함을 가지도록 시 간을 독촉하지 않는다. 아무리 장시간 앉아 있더라도 짜증내지 말고 커피나 음료수 등을 제공하고, 가벼운 담소를 나누는 등 변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한다.주변에서 오픈하는 점포의 개업 초기, 판촉 활동은 거의 비슷한 내용들이 많은데, 대부분 판촉활동은 개업초기에 반짝하는 정도로만 그치고 있다. 하지만 판촉이나 마케팅 활동은 점포가 지속되는 한 계속되어야 한다. 판촉은 매출이 본 궤도에 오른 시점에서 더욱 강화하고, 고정적으로 비용을 책정하고, 월별, 분기별, 연간, 기념일별로 일정한 계획 하에 계획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판촉은 단순한 영업 활동이 아니라, 고객들이 점포를 이용하는 횟수나 친밀도를 증가시키는 중요한 활동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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