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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정보서재

기업구조조정의 전략적 방향

by 경제시대 2022.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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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구조조정의 전략적 방향

. 문제제기

한국의 경제위기로 IMF사태를 맞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국내외적 경영환경의 급변화와 외형위주적 경쟁적 기업확장을 위한 경영관행이 중첩되는 상황에서 나타난 현상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위급한 경제상황에서 정치적인 교체시기와 과도적 시기에서의 책임성의 전가 또는 회피현상이 맞물려 더욱 위협도가 가중되었을 뿐 아니라, 위기대처능력부족으로 계획적이고 전략적인 방향을 정하지 못하는 데서 신뢰성이 추락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략의 방향설정을 위한 구조조정의 전략유형과 기존 구조조정의 사례를 조명하고, 경영상의 구조적 문제점을 분석한 다음, 한국적 구조조정을 위한 선택요인을 모색하면서 조정의 방향으로 과정적 모형을 제시하기로 한다.

 

. 기업구조조정의 방향

 

1. 경영의 문제점과 방향

 

기업경영의 영역은 사업의 운영방식과 조직의 운영방식, 주주와의 관계, 채권자와의 관계 그리고, 종업원과의 관계 등을 포괄하게 되는데, 지금까지의 기업경영에서 노출되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하기로 한다.

첫째, 사업운영방식은 외형위주의 매출지상주의적 사고로 일관하면서 사업체의 수와 매출액을 기준으로 기업의 규모를 측정하였으나, 이는 기업핵심역량의 육성과 이에 기반을 이루는 사업을 전개하는 방향으로 변환되어야 하고, 동시에 시장가치에 따른 기업규모와 크기를 결정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조직운영방식은 개별사업단위중심의 자원배분과 조직을 운영하던 패턴에서 역량중심의 자원배분과 조직운영으로 전환되어야 하고, 동시에 경영층은 개별사업단위 간에 조정자 위치에서 경영자층은 핵심역량을 육성시키는 관리자로 변신해야 한다.

셋째, 주주와의 관계는 주주가치에 대한 관심이 낮은 상태에서 주주의 가치를 극대화시켜 그 중요성을 인식하는 사고로 전환해야 한다. 특히, 주주는 재원조달의 수단으로 생각하기 보다 기업의 주인임을 강조하는 환경변화가 요구된다.

넷째, 채권자와의 관계는 채권자 가치에 대한 낮은 관심에서 투자가치극대화의 요인으로 관계가 변화되어야 한다. 이는 채권자가 고리대금업자라는 이미지에서 기업의 고객이면서 경영의 일부영역이라는 관점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다섯째, 종업원과의 관계에서는 고용안정성을 중시하는 현행사고에서 고용가능성(employability)을 중시하는 방향을 사고전환이 요구된다.

2. 전략적 경영개선의 방향

 

IMF합의각서에 명기된 기업정책에 관련된 내용과 정부의 대기업정책을 비교하여 합의각서 내용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조항을 요약도시하면 다음과 같다.

 

한편, 정부에서 강조하고 또 대기업과 합의한 정책적 합의개혁의 과제는 기업의 투명성제고, 상호지급보증의 금지,

건전한 재무구조확립, 핵심기업의 설정과 중소기업에 대한 협력, 지배주주와 경쟁자의 책임성 확립 등을 개혁하는 내용으로 집약된다.

그러나 공정한 시장경쟁압력을 전제로 하는 재무전략과 조직전략 및 인사전략을 충족하지 못한 상태에서 기업목표와 경영시스템과 사업전략에 소극적 태도를 보여 개혁에 부진성을 노출하고 있다.

세계표준의 기업목표는 가치>가격>원가>자본부담 등의 생존부등식으로 요약되고, 경영시스템은 이사회사외이사경영자 중심으로의 경영과 외부감시시장이 활성화되는 방향으로 정립되어야 하며, 사업전략은 가치창조경영과 기업과 사업가치 및 현금흐름의 기준, 사업구조의 재구축, 구분회계를 기초로 하는 사업부제로의 본격적인 실시 등으로의 설정으로 요약된다.

특히,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경영개혁의 성공원칙으로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재무전략은 경영자기능의 활성화와 자기자본의 충실화(부채비율<200%), 재무공학과 금융상품활동 등의 실천에 초점을 두고 있고, 둘째 조직전략으로는 수평조직의 형태에서 지급이나 위계에 무의미성을 강조하면서 Network형 내부시장거래를 중시하는 경계없는 조직운영의 실천을 강조하고 있으며, 셋째 인사전략으로는 평생직업을 기초로 하는 시가주의와 퇴직의 선택, 성과급과 연봉제 등의 실천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상의 내용은 전략적 기업의 구조조정방향으로 제시된 것인데, 실천면에서 초점이 희석되거나 실천의 템포를 늦춤으로서 전체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따라서 기업의 가치창조경영과 이사회 중심의 경영체제로의 혁신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 가치창조경영차원에서는 손익위주의 경영에서 기업을 구성하는 개별사업에 대한 성공기준을 매출액, 시장점유율, 경상이익을 부가가치로 바꾸고, 투자자산의 수익성과 효율성 재고를 위한 대차대조를 경영방식으로 전환해야 하고, 가치중심에 의한 경영형태로 전환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사회중심의 경영체제는 의사결정시스템의 개혁과 지배구조에 대한 혁파, 전문적인 이사회의 구성과 기업성과 위주의 경영체제로 변혁을 이루어야 한다. 이러한 경영개혁의 방향으로 사업구조와 재무구조, 지배구조, 고용구조 등 4대 경영개혁과제를 제시하고 있으나. 이는 우선순위의 결정에 따른 순서결정, 그리고 처리 및 개혁의 당위성, 국가경제차원에서의 신속정확성이 전제되고 있다. 다만, 기업구조조정의 방향으로 실천하는 데에는 조정의 순서를 어떻게 정하는 것이냐에 따라 그 성과가 상이하게 나타날 것이다. 따라서, 정부는 기본 기업개혁정책을 정한 다음 정부주도적으로 금융기관의 구조조정을 강력히 추진하면서 효율적인 기업구조조정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노동시장정책과 노동개혁의 방향

 

국내 노동시장은 분단화구조 상태에서 매우 경직되고, 제약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 한국의 노동시장은 재벌의 독과점부문과 중소영세하청계열부문 및 정부와 공기업의 공공부문 등으로의 분단화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정부와 공기업의 공공부문에서는 재벌의 독과점 부문과 중소영세하청계열부문과의 단절은 물론이고, 정년과 신분보장 연공서열식의 임금체계 등의 보편화로 노동정책이나 개혁에 어려움을 가중시켜 노동시장을 경직시키고 있다. 한편, 재벌의 독과점 부문은 기술혁신의 독주와 선별적이고 제한적인 숙련된 인력확보는 물론이고 효율적인 유용인력 확보주의에 따른 고용안정성을 보장하지 못하므로 노동시장을 교란시키는 경우가 있다. 특히 중소영세하청계열부문에서는 공공부문의 관료적태도와 재벌의 독과점성으로 우수 및 개발인력과 기술의 상실과 유출, 계획적 노동력 확보와 유지차원에서 고용안정의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노동시장의 경직화는 근로자의 진입과 퇴출의 활성화를 저해하므로 이러한 경직성과 제약성 또는 제한성을 전략적으로 타파하여야 한다. 특히, 사회보장제도가 부실한 국내적 환경에서 노동시장의 경직화 자체가 대량실업을 유발시켜 사회적 내용의 증대는 물론이고, 근로시간의 단축이나 임금하락현상의 가시화 또는 일시적인 대량해고 상황을 부추기고 있다.

이는 노동시장경직화에 따른 정부의 실업대책전략은 신중하고 장기적인 차원에서 마련되어야 함을 뜻한다. 그러나 정부의 노동정책, 특히 실업대책은 전략적으로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그 문제점으로는 첫째, 정책이나 전략의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고, 둘째는 구조조정과 해고회피정책의 상충성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전략

적 투명성이 없으며, 셋째는 급변하는 기술환경에 대응하는 정책이나 전략 그리고 미래지향적인 비젼이 없다는 점이다. 그리고 네 번째 문제점으로는 벤처기업의 중요성과 지원을 통한 고용창출을 인정하면서도 벤처기업에 대한 투명하고 타당한 기준도 없고, 다섯 번째로는 실업대책의 재원조달법이 근시안적이고 불확실성이 있다는 점이다. , 실업대책 소요예산(79천억)중에서 일부(26백억원)만 정부가 부담하는 것은 불확실성과 실현가능 및 충족성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이상에서 지적한 다섯가지 문제점은 장기적 전략차원으로의 확실성과 안정성을 외면하고 오직 임기응변식의 단기적 대책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노동개혁은 단기적 안목보다 장기적인 전략차원에서 근로자의 사회적 기술훈련과 안정적 참여의식 증대를 위해서 그리고 고용안정성 확보는 기능별 유연성을 통해서 국제적 기술과 기능수준의 차별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정부주도의 기능별 훈련을 계획적으로 추진하는 방법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 전략방법의 형태와 역할

 

1. 전략방법의 형태와 성공사례

 

경영위기의 대응전략은 경영활동상의 효율증대를 위한 단기전략과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구조와 조직운영방식의 조정전략을 내용을 하는 본원적 전략으로 구분하여 검토될 수 있다.

단기적 효율화 전략에는 수익과 내용구조의 개선을 위한 생산/영업활동의 효율화 전략과 자산과 생산성제고를 위한 투자활동의 효율화 전략 그리고, 재무구조개선을 위한 재무활동의 효율화 전략 등이 있고, 본원적 전략으로는 사업구조조정전략과 제품구성조정전략 조직소형화구축전략 등이 제시되고 있다. 그리고 사업구조조정전략은 기업차원의 구조조정과 기존사업영역내의 제품구성조정전략은 주력제품의 집중화와 핵심역량확보 및 강화의 내용으로 분류되며, 조직소형화위축전략은 핵심기능중심관리와 학습메카니즘의 구축, 현장중심경영 및 질위주의 경영 등의 내용으로 분리 설명할 수 있다.

단기적 효율화 전략으로 성공한 사례를 요약하면 첫째, 핀란드와 스위스(19891994)의 생산/영업활동의 효율화 전략이 대표적 사례이다. 이 전략은 수출활성화와 고객집중화를 기초로 수익구조를 개선한 사례로서 화폐가치 하락을 수출증대와 연계시켜 신규시장(남미제국)과 승부시장(유럽/미국)에 대한 수출의 가속화 효과를 증대시켰다. 둘째, 투자활동의 효율화 전략으로는 핀란드의 노키아사(Nokia Co.)1989년 금융위기하에서 자본이득을 위해 취득한 타사의 주식을 처분하여 현금의 유동성을 개선한 바 있고, IBM(1990)는 순수기술개발의 R&D예산을 10억불 삭감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알루미늄보다 전도율이 높은 구리로 만든 극미세회로를 심어 컴퓨터칩의 처리능력을 40%향상시키는데 성공한 사례로 있다. 셋째, 재무활동의 효율화전략은 스웨덴의 에릭슨사(Ericsson Co.,1990)의 사례를 들 수 있다. 이 회사는 금융기관의 부실로 내수재원조달이 어려워지자 CEO로 취임한 람키스트(Ramquist)가 금융시장을 직접 방문하여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기업홍보활동을 강화하여 투자유치 및 자금조달의 효과를 얻은 사례이다.

본원적 전략으로 성공한 사례를 요약하면, 첫째 사업구조전략에서 사업차원의 구조조정사례로 1990년에 미국의 United항공사가 자사의 주식을 종업원에게 매각하여 종업원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1996년에 5.3억불의 흑자를 기록하였고, Maxico의 최대 민간기업인 알파그룹은 유사업종의 통폐합과 전체사업의 구조를 재조정함으로써 중복성비용의 절감효과를 이룬 사례가 있다. 둘째, 제품구성조정전략으로는 스웨덴(19901994)의 아스트라사가 항생제와 마취제 등의 주력 의약품에 집중함으로써 금융위기를 효과적으로 극복한 사례와 P&G(19911996)의 전제품의 수를 40%감축한 결과 제품단위당 매출공헌율을 1992년대 0.8%에서 1996년대는 6%수준의 비약적인 개선효과를 얻은 사례가 있다.

셋째, 조직의 소형화 구축전략으로는 세계적인 금형회사인 미스미시와 샤프사의 사례를 들 수 있다. 이 회사는 금형관련핵심기술을 기초로 고객요구에 따라 엔지니어링 능력을 지원보완시키고, 재무생산영업기능은 필요한 수준만 확보함으로써 조직의 소형화 구축의 효과와 성장성을 확보하게 되었고, 샤프사(1994)는 고객경시에서 고객중시, 그리고 고객과 사업부의 연구개발 및 설계부서를 연계시켜 세탁기와 전자레인지를 개발함으로써 학습메카니즘을 구축하게 되어 성공적인 생산성 증대와 고객의 불만과 클레임을 배제하는데 성공한 사례가 있다. 또 현장중심경영의 사례로는 Wal-Mart의 정책을 들 수 있는데, Wal-Mart는 본사의 사무실 규모와 수를 최소화시키고 현장의 사무실과 고객장을 확대시켜 현장중심경영체제

로 다운싸이징을 시도하여 성공한 사례가 있다. 그뿐 아니라 질위주의 경영사례로는 일본의 NKK사를 들 수 있는데, 이 회사는 재무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신재무관리제도를 도입하면서 3년기준으로 투자자산수익률이 가중평균자본비용보다 크거나 같으면 해당사업을 유지/강화하는 분야로 전략화하고, 그렇지 못한 사업분야는 과감히 철수하는 전략으로 성공한 사례로 있다.

2. 한국의 경제적 선택요인

 

구조조정영역의 정치권을 비롯하여 정부금융기관기업노동자소비자주주외국인 투자가 등을 포괄하고 있다. 이들은 구조조정에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분야별 역할을 수행하게 되고, 동시에 금융기업 및 산업, 노동시장과 노사관계, 정치, 정부, 소비자의 의식 등의 혁신과 개혁의 주체가 되고 있다. 이들은 구조조정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한국적 기회요인과 위법요인을 직시하면서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구조조정의 성공과 실패를 가름하게 되므로 이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요구된다.

한국적 기회요인으로는 아시아국가 중에서 양호한 기술인력과 산업기반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과 일부기업은 이미 다국적화 또는 세계화 단계로 진입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중국을 비롯한 후발개도국의 부상으로 잠재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야 한다. 반면에 위협요인으로는 취약한 중소기업의 경쟁력과 구조조정의 주도역할을 수행해야 할 금융산업의 구조조정이 미진하다는 점, 중소기업의 경영투명성이 없다는 점, 후원적인 정치구조가 구조조정에 공헌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 특히 구조조정의 모범적 사례를 제시해야 할 공공개혁이 부진하다는 점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러한 기회 및 위협요인에 대처할 수 있는 대응전략에서 고려되고 또 해결되어야 할 과제로는 선진적 정치시스템의 시급한 정착 노사정의 사회적합의 도출과 준수로 투자환경의 조성 성공적 구조조정과 각종 제도의 선진화 및 간결화를 통해 행정과 관리의 신속성을 창출하고 자유공개체제에서의 시장질서 확립 공공부문에서의 개혁가속화로 구조조정종결의 시기를 당겨 경제성장기회를 모색 혁신적인 중소벤쳐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기준과 표준을 마련하고 과학기술의 개발을 강화시키는 실천방안의 강구 등으로 요약된다. 이는 안정적인 투자환경의 조성과 수출증대 및 경제성장에 절대적인 요인이면서 전략이 된다.

대응전략의 성공은 경제위기극복과 성장의 기대는 물론이고 동북아 경제권의 중심문화를 이룰 수 있다. 여기서 개괄적인 방법으로는 선진기업과 국내업체간의 연계제휴를 통해 세계화를 이루는 경쟁력을 강화시켜야 하고, 제조업의 지식을 집약화하여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을 성장시켜야 한다. 반면에 기회와 위협요인을 고려한 대응전략이 실패할 경우에는 동북아의 주변국가화 될 뿐 아니라, 개도국으로의 경제퇴색현상을 모면할 수 없게 된다. 이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의한 산업의 이중구조를 심화시키고, 장기적 침체를 가속화시키며 실업자와 한계고용계층을 확산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3. 구조조정의 분야별 역할

 

분야별 다양한 역할이 있겠지만 가장 근간을 이루는 분야가 정치권의 개혁법안의 신속한 처리와 국가적 차원에서 합리성과 효율성을 제고하는 역할이고, 다음에 구조조정의 방향과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분야가 정부의 역할이다. 정부는 투명성과 공공성 및 책임성을 기초로 금융권과 기업계 및 노동계를 조정하는 방향과 원칙을 제시해야 한다. 그러나 정부가 전체적인 구조조정을 실현시키는 것은 무리이기 때문에 정부주도적 역할로 노동계의 협조와 동의를 통해서 금융권의 구조조정을 끝내고, 정부는 금융권이 기업의 구조조정을 강력히 추진할 수 있도록 환경조성과 제도개선의 지원을 해야 효율성과 능률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정부는 자체구조조정을 국가차원에 냉혹하게 단행하는 사례를 보여주어야 한다. 동시에 과감한 규제완화와 부실금융기관의 매각과 합병 및 폐쇄의 기준을 투명화시키고, 거대경제사고(한보, 기아)를 투명하게 처리하면서, 장기적인 실업대책을 세계화차원에서 마련실시하는 역할을 보여야 한다.

금융권은 여신심사를 통해 부실기업의 정리와 벤처기업이나 전략적 기업을 지원하는 기업구조조정을 주도해야 하고, 기업은 노동계에 대한 정리해고제와 경영투명성을 공개하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소비자와 소수주주의 권익을 존중하고 합리적인 소비환경을 조성시켜 소비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는 기업이 외국투자자에게 투명하고 예측가능한 구조조정이라는 신뢰성을 구축하는 역할을 다하게 되고 동시에 구조조정의 노하우를 제공하면서 투자를 유치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국 기업 구조조정 방향
한국기업 구조조정 방향

한국적 기업구조정의 모형

 

1. 기업 구조조정의 체계

 

 

3. 부문별 구조조정의 상관관계

 

4. 구조조정의 과정적 모형

 
 

. 맺는말

 

구조조정의 방향은 국가의 경제상황과 정부의 의식구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한국적 기업의 구조조정의 방향은 정부주도형 구조조정방법에 따라 정부는 정부자체와 금융기관의 구조조정을 주도한 후 기업의 구조조정 원칙과 방향만 제시하고, 기업구조조정의 주도권은 금융기관에 위임하여 적자생존원리에 따라 자발적 또는 상호협의적 구조조정을 유도해야 할 것이다.

기업구조조정의 유형으로는 다양한 형태가 있겠으나, 무엇보다도 한국적 기업구조조정의 방법을 국가의 특성과 환경여건을 고려한 창의적인 방법이 바람직하다. 국가경제를 고려해서 유망업종이나 전망산업은 유지발전시키고, 퇴출 또는 제거시켜야 할 비인기 업종이나 산업을 매각하는 방법은 바람직한 방법이 될 수 없다. 이제는 국가차원을 탈피해서 세계화 차원에서의 기업경영이 요구되고 있는 시대인 만큼 매각합병퇴출에 과감성을 보이고 동시에 창의성과 아이디어산업으로의 창의성을 발휘하여 고부가가치산업의 제품창출과 고급인력의 고용증대로 기술경쟁력을 강화시켜 신한국의 경제시대를 열어야 할 것이다.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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