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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정보서재

6시그마 경영혁신 활동

by 경제시대 2022.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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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미국 Motorola사가 1987 처음 시작한 6시그마 경영혁신 활동은 고객 

점에서 품질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찾아내어과학적인 기법을 활용해 1

백만 개의 제품 또는 서비스  3.4개의 결함만을 허용하자는 일종의 무결점 운동

이다쉽게 말해 6시그마 수준이 달성되면 5년에 1 정도의 항공기 이착륙 사고가

발생하며, 34년에 1시간 정도의 정전사고그리고 전세계 주요 병원에서 매주 1.7

만의 수술 사고가 발생하는 수준에 이르게 된다시그마는 그리스 알파벳  한글

자로통계적인 측면에서   특성치의 산포를 나타낸다시그마 앞의 계수 값이

클수록 높은 품질수준을 나타내는 예를 들어 3시그마 보다는 4시그마 수준이

좋은 품질인 것이다. 6시그마 활동은 제품  서비스에 관련된 모든 고객만족 요인

 대해서 현재의 시그마 수준을 파악하고 수준을 세계 최고의 수준이라  

있는 6시그마 수준으로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활동은 품질개선 활동에  종업

원을 참여토록 제조부문  아니라 사무부문까지 모든 업무의 질을 높이자는

운동이다낮은 품질로 인한 업무 손실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해 경쟁력 있는

세계적인 기업이 되고자 하는 것이  활동의 궁극적 목표이다.

6시그마 활동은 기업고객업무 그리고 지식까지를 포함한 전사적 운동으

로서 공정설비사람자재정보  모든 부문의 정확도를 높여 결과적으로 완벽

품질을 이루기 위한 시스템적 접근법이 요구된다. GE Jack Welch 회장은 지난

95 10, 20세기 마지막 경영혁신의 수단으로 '6시그마 활동' 채택오는 2천년

 목표로 완벽 품질 달성을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 GE 이미 6시그마 운동 도입

2 반만에 공정 능력을 5시그마 정도(1백만   233개의 불량) 끌어올려실패

 인한 비용을 매출액 대비  10% 정도까지 낮추었다고 주장하고 있다Harry

(1998)  Hoerl (1998). 6시그마 경영혁신 활동   성공사례들에 대해서는

Fontenot  (1994), Harry (1994), 그리고 Zinkgraf (1998) 등에 의해 소개된  

.

 

국내에서는 한국중공업삼성전관, LG전자  일부 대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이들 기업  일부는 직원들을 미국의 6시그마 아카데미에 참여시

켰고또한 일부는 외국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6시그마 컨설팅을 받고 있다한편

GE 코리아는 GE 본사의 활동을 이어받아 체계적인 6시그마 활동을 추진 중에 

. 6시그마 활동의 기본은 과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계별로 화이트벨트그린벨트블랙벨트마스터 블랙벨트그리고 챔피언으로 품질

자격을 두고 개인으로 하여금 이를 취득하도록 하고 있다  그린벨트와 

랙벨트는 품질개선  비용절감을 위해 자체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개선활동을 수행

하여야 한다기업에 따라서는 그린벨트 이상의 자격을 취득하지 못하면 간부로 

진할  없도록 인사상의 불이익을 주기도 한다현재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6시그

 활동을 추진하려 하는데 논문에서는 6시그마 운동의 개요와 성공사례그리

 추진방법 등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2. 6 시그마 활동의 시작

1981 Motorola 경영진은 자사내의 공정  낭비 요소가 너무 많다는 

 느끼고 있었다그들은 제조현장에서 결함이 발견되어 수리를 거친 제품의 경우

고객 사용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또한 일류 제조

업체의 경우 제조 프로세스 동안에 수리와 재작업이 필요 없도록 제품을 만든다는

것을 알았다이에 따라 Motorola 사장 Bob Galvin 획기적 품질개선  아니

, 5 내에 성취도 10 향상이라는 야심찬 계획을 수립하였다. Motorola 먼저

벤치마킹에 착수했다그들은 제조부문  아니라설계유통회계  모든 부문에

 최고의 성과를 내는 조직을 찾아 나섰고 종업원은 최고경영자의 의사에 

합한 개선 활동을 수행하였다이러한 노력의 결과 1986년이 되자 당초 불가능하다

 여겨졌던 10배의 성취도 향상 목표가 달성되었으며 덕분으로 Motorola

1988 미국  산업체 관련 품질관리 대상인 말콤볼드릿지 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5  10배의 품질 개선이라는 야심찬 목표가 달성되었지만 Motorola

거기에 안주할 여유가 없었다사실상 동일한 부품과 유사한 제조 공정을 가진 

 제조업체들  Motorola 품질수준을 훨씬 능가하는 기업들이 적지않다는 것을

그들은 알고 있었다. 1987 1 Motorola 2 동안 10배의 품질 개선을 이룩한

다는 한층  높은 새로운 품질 목표를 발표하여 산업계를 놀라게 했다. 6시그마

품질 혁신으로 널리 알려진  계획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박영택 (1998),

1989 초까지 10배의 개선을 이룩한다.

1991 초까지  다시 10배의 개선을 이룩한다.

1992 1 1일까지 자사의 모든 업무에서 6시그마 품질을 달성한다.

"6시그마의 의미는 무엇인가 ? " 시그마는 그리스 알파벳의 18번째 글자로통계학

에서는 특성치의 산포를 나타낸다시그마 앞의 계수 값이 클수록 제품의 불량률은

기하급수적으로 작아지게 된다. <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3시그마 품질 수준은

100만개의 불량항목  66,807개가 불량인 반면, 6시그마 수준은 단지 3.4개만이 

량으로거의 무결점에 가까운 품질 수준이라   있다. 1981 품질혁신에 착수

 

 당시 Motorola 품질 수준이  6000ppm 정도였으므로 6시그마 혁신운동이 

공적으로 완수된다는 것은 Motorola 품질에 엄청난 개선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

. <그림 1> 미국   산업체별 시그마 수준을 나타낸 것이다이로부터 6

그마 품질수준이 얼마나 달성하기 어려운 수준인지를   있다현재까지

Motorola 6시그마 수준의 품질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그러나 그들은  목표

 달성을 위해 현재도 노력하고 있다.

3. 6시그마 활동의 성공사례

미국  기업들인 AlliedSignal, General Electric, Texas Instruments,

Bombardier, Crane Co., Lockheed Martin, 그리고 Polaroid 등은 자사 제품의 품질

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연구하고 있었으며 방안으로 6시그마 

동을 도입하였다특히 최신 경영기법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갖고 있던 회사들

조차도 6시그마 활동을 도입하고 있으며제품  서비스의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비용절감품질향상  이익의 극대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997 1사분기 AlliedSignal 발표에 따르면 1995년부터 1997 1사분기

까지 6시그마 활동을 통해  8억불의 비용절감을 이루었다고 말하고 있다 

사의 최고 경영자인 Larry Bossidy 6시그마 혁신 전략의 실행에 의해 회사 브랜

드의 이미지를 크게 높일  있었다고 주장한다 회사는 6,000명의 종업원에 

 6시그마 혁신전략 관련 훈련을 시켰고제조영역에서 매년 6%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1998년까지 2,000명을 추가로 훈련시킬 계획이다 회사에서는 3명의 블랙

벨트로 구성된 프로젝트 수행팀이 단일 프로젝트에서 250만불의 비용절감  생산

 향상을 이루었으며, 1994년부터 시작한 6시그마 활동을 통해  12억불의 효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GE Jack Welch회장은 6시그마를 "GE 수행했던 개선활동  가장 

질적인 효과를 가져온 활동"이라고 설명했다. Welch 1995년에 신용카드 서비스에

 항공기 엔진공장 그리고 NBC-TV 등으로  적용범위를 넓혔으며, 1997년에는

GE Lighting, GE Capital Mortgage Corp., GE Plastics, GE Power System  

 사업 부문에 6시그마를 도입하였다. GE  프로그램을 처음 도입했을 때의 

질수준은 평균 3시그마 였으나 22개월 이내에 3.5시그마로 높일  있었다. 1996

첫해에 6시그마 관련 교육  프로젝트 수행에 2억불을 투자하고, 1 5천만 불의

 

비용절감  품질개선 효과를 보았고, 1997년에는 4억불 정도를 투자하였으나그로

인한 수익은 5 5  6 불의 효과를   있었다. Welch 계획대로만 진행

된다면 향후 5년간 80억불 120억불의 수익성 개선 효과를   있으리라 예견했

.

Morgan Stanley, Dean Witter, 그리고 Discover & Co. 등의 기업을 면밀히

분석한 Jennifer Pokrzywinski "6시그마를 도입한 회사는 신속한 신제품 개발,

생산적인 R&D비용 투자용량 확대를 통한 낮은 자본소비  빠른 자본회전나아

 고객만족을 달성할  있다" 주장하고 있다. Pokrzywinski 또한 2000년까지

GE 6시그마를 통해 66억불의 연간 수익과, 5.5% 비용절감을 가져올  있을

것이라 예견했다. Bombardier 사장 Laurent Beaudoin 1997 4월에 6시그마

활동을 채택했다 회사는 처음 항공기 사업부문에 도입하고 이어 철도선박,

금융 그룹서비스 그룹 등에 순차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1998 말까지는 6시그마

 적용해 Bombardier 카나다 최고 기업으로 만들 100 이상의 6시그마 전담

요원들을 육성해 항공기 품질개선 업무에 전념케  예정이다.

국내 기업  6시그마 활동을 가장 활발히 전개하고 있는 삼성전관의 경우

1996 가을 6시그마 활동을 시작한 현재는 해외 지사를 포함한  임직원이

품질개선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과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품질전문가 700

 양성하고개선 프로젝트 560건을 선정하여 1천억원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4. 6시그마 활동 추진자

조직의 성공여부가  조직원에게 달려 있듯이, 6시그마 활동의 성패는 전적

으로 적절히 훈련 받은 프로젝트 수행자에 달려있다. 6시그마 활동을 도입한 기업

들은 기업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일반적으로 < 2> 같이 구분하여 

력을 양성하고 있다  화이트벨트는  임직원이 이수해야  과정이고그린

벨트 이상의 자격을 보유해야만 간부로 승진할  있도록 인사고가에 반영하기도

한다블랙벨트로 알려진 추진자 그룹은 6시그마 활동의 전무가로서회사 내의 

 문제 해결  프로젝트에 전념한다훈련 받은 블랙벨트는 회사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적 기초를 제공한다블랙벨트는 다음과 같은 임무를 수행

한다.

 현장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개개인의 지도

 새로운 전략  개선기법의 교육

 워크- 개최사례연구또는 지역 심포지움을 통한 6시그마 활동 결과 발표

 다른 부서와의 협력 활동을 통해 사업기회 발견  개선

 6시그마 전략  기법의 사용을 조직원들에게 독려

보통 블랙벨트는 과제   20만불의 비용절감이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다른

업무는 수행하지 않고프로젝트 해결 업무만 전담하는 블랙벨트는 12개월 동안 5

6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할  있고따라서  백만불의 년간 수익을 가져다 준다.

종업원  블랙벨트 비율은 기업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6시그마 아카데미에서는

100명의 종업원당 1명의 블랙벨트를 추천하고 있다또한 100명의 블랙벨트당 

스터 블랙벨트 1명을 권하고 있다그러나 GE, AlliedSignal, 그리고 삼성전관 등의

경우 블랙벨트의 비율은 그보다 약간 높다챔피언은 6시그마 전략 수립과 실행 

임자로서 일반적으로 대표이사나임원급이  역할을 수행한다위에 설명한 화이

트벨트그린벨트블랙벨트그리고 마스터 블랙벨트의 계급체계는 기존의 직책과

 독립성을 갖는 것이 일반적이다예를 들어 대리급의 사원이 블랙벨트인 반면

부장급 간부사원은 그린벨트가   있다 경우 부장급은 대리급 사원의 지도

하에 개선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6시그마 활동 관련 계급체계는 개선활동의 

  결과에 따라 새로 설정하게 된다.

5. 6시그마 활동 추진방법

6시그마 활동은 측정(measurement), 분석(analysis), 개선(improvement), 

리고 관리(control),  4단계의 개선과정을 반복 수행해 품질  업무 개선활동을

진행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4단계의 개선과정을 MAIC사이클이라 칭한

과거 TQC 불리던 종합적 품질관리 활동의 PDCA 사이클을 통한 개선 활동

 비교하면 차이점을 쉽게 파악할  있다.

단계 1: 측정6시그마 활동은 다른 품질 활동에 비해 측정에  비중을 두고 

먼저  단계에서는고객의 관점에서 품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CTQ (critical to quality)  규명하는 초점을 맞춘다여기서는 "당신의 고객이

누구인가 ?", "당신은 고객에게 무엇을 제공하는가 ?", "만족스런 품질의 제품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것인가 ?" 등의 질문을 통해

CTQ 찾는다또한 현상태의 파악  각종 데이터의 수집을 통해 현재의 공정능

로세스  문제를 야기하는 것과  원인을 찾는다  FMEA 기법파레토 

 등이 활용된다또한 최고 품질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어떤 특성

치의 관리  개선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를 분석하게 된다 분석을 활용해 

 성취도를 얻기 위한 공통요인을 찾으며상황에 따라서는 제품 혹은 프로세스의

 설계가 필요할 수도 있다.

 3: 개선성취도 향상  재정적 목표 달성을 위한 품질수준에 이르기 위한

개선활동을 실행한다 작업이 끝나면품질변동의 주요 요인들을 규명하고실험

계획을 활용해 주요공정변수들을 설정한다또한 최적의 작업조건을 결정한다.

 

SWOT : 기업의 환경분석

SWOT : 기업의 환경분석 SWOT :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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