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 소싱과 경영자의 자세 |
이번 과제에 의해서 먼저 아웃소싱의 개념과 아웃소싱이 왜 이루어지는 것인지를 먼저 알아보고 문제점과 성공조건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1) 주력업무에 경영자원을 집중하고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 아웃소싱을 활용하여 유연한 조직을 구축함으로써 시장, 경쟁 환경, 기술 등의 변화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4) 시너지효과에 의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함이다.
: 단순한 외부자원 활용에 그치지 않고, 공급측과 활용측의 파트너십이 가져오는 시너지 효과에 의해 새로운 부가가치의 창출과 협력이 가능해진다.
(6) 코스트 외부화에 의한 경기변동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 사내에서 부담하고 있는 생산, 판매, 관리 등의 경비를 외부화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고정적인 인건비의 변동비화 되고 리스크 분산이 가능해져 경기 변동에 강한 기업체질이 구축된다.
: 아웃소싱은 비효율적인 부문의 재구축 등 구조조정과 기존의 비즈니스프로세스를 수정하는 리엔지니어린 의 수단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 기업혁신, 변신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
: 특히 정보시스템, 법무, 디자인 등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업무는 독자적 수행이 어렵기 때문에 아웃소싱이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10) 복지후생을 보다 충실히 하고 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 종업원의 복지후생을 전문성이 높은 외부서비스를 이용하여 경비절감 뿐만 아니라 서비스 제고 측면에서 큰 효과가 있다.
: 사내에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으나 나름대로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는 기능을 외부화하여 수익률을 제고시키려는 아웃소싱
: 자사 보유의 일정 기술, 역량 등을 분사화 하여 비즈니스화 하지만 핵심역량 자체는 아웃소싱하지 않는 형태
핵심역량 자체를 외부화 시켜 경쟁에 노출시킴으로써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더욱 높이려는 아웃소싱
(1) 아웃소싱에 대한 구성원들의 고용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될 수 있다.
(3) 아웃소싱으로 인한 품질 불량과 납기지연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4) 아웃소싱에 의존함으로써 핵심기술을 상실할 수도 있다.
(5) 부문, 기능간의 조정 통합 능력을 상실할 수도 있다. 모든 기능이 내부화되었을 때 여러 기능별 조직과 의 밀접한 협력관계가 일부 기능을 아웃소싱 함으로써 상실될 수도 있다.
(6) 아웃소싱이 기업문화 및 직업문화를 와해시켜 업무에 대한 외욕이나 열정을 식게 만들 수도 있다.
(8) 아웃소싱에 너무 의존함으로써 공급 업체에 대한 통제를 상실할 수도 있다.
(9) 사내 기밀 및 노하우가 공급업체로 누설될 염려가 있다.
(10) 아웃소싱의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에 의하여 아웃소싱에 실패한 대표적인 사례로 IBM의 PC사업을 들 수 있다.
(1) 최고 경영자의 아웃소싱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실천의지가 성공을 위한 선결조건이다.
(2) 자사의 핵심사업 영역을 명확히 하고 여기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구축해야 한다.
(3) 아웃소싱을 고려할 경우에 자신의 중요한 핵심역량을 상실할지도 모를 가능성에 대하여 미리 충분한 고려를 하여야 한다.
(4) 기업의 각각의 기능, 부문간의 밀접한 상호협력 관계를 잃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8) 공급업체에 대한 명확한 품질기준과 평가기준을 확립, 이를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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