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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정보서재

e-로지스틱스 기업 :FedEx社

by 경제시대 2022. 8.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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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로지스틱스 기업 :FedEx

 

인터넷 물류서비스 배경

기업 개요

FedEx1973년 설립된 수출입 화물 세계 최고 기업임

구분 UPS FedEX
매출액 2705,200만 달러 1677,350만 달러
자본금 1247,400만 달러 466,370만 달러
항공기수 제트기231대 전세기344 634
트럭수 149,000 42,500
종업원 344,000 156,386
서비스 국가 200개 국 210개 국
서비스 특징 미국내 최대 트럭킹 택배회사 량택배(70kg까지) 항공택배사 항공hub&spoke시스템구축

경영 이념은 인간 위주의 경영이며, 핵심 경쟁력은 정보 통신 기술과 종업원 제일주의임

업계최초로 대규모 정보 기술 분야의 도입을 수행한 기업임

 

<주요 선진업체의 현황>

 

 

e-로지스틱스 도입

물류 회사의 특성상 서비스의 제고를 위해서는 정보 기술 능력이 핵심 요소로 등장하 였음

이에 FedEx는 업계 최초로 대규모 정보 물류 시스템을 만들어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 어냄(시작은 82FedEx PowerShip)

 

 

e-로지스틱스 경영 내용

1) 효율적 정보화 시스템 구축

-1987년 자사의 창고와 배송 부서를 정보시대에 맞추기 위해 공급전자상거래카탈 로그 담당 부서 신설

2000년까지 모든 고객을 온라인화 한다는 목표 설정

-1982년부터 지속적으로 고객용 서비스인 '파워쉽', '페덱스 쉽','인터넷 쉽' 제공

 

서비스 도입시기 대상고객 내용
FedEx Powership 1982 대형 고객 FedEx Powership 터미널 이용
자동 선적 시스템으로 특송 물품의 신청, 현재 위치 추적, 요금 계산 가능
FedEx Ship 1995 빈도수 낮은
중형고객
PC 이용(모뎀 연결)
배달 상태 추적
FedEx InterNetship 1996 일반 고객 인터넷 서비스 후 18개월만에 75,000고객 확보
고객기 추가 소프트웨어나 페덱스 담당자들의 도움 없이도 웹에서 선적 서류 준비, 집배 요 청, 배달 상태 추적 가능

<온라인 고객 서비스>

 

 

-FedEx의 정보화 모델

화물 배송의 모든 과정은 위성 통신을 이용한 거대 컴퓨터 시스템, 그리고 초특급 추 적 장치인 슈퍼트랙커라는 휴대용 컴퓨터로 진행됨

FedEx의 실시간 추적 시스템은 통신 위성과 연결된 최첨단 컴퓨터 추적 시스템인 COSMOS로 화물의 선적부터 배달까지 전과정의 추적이 가능

 

 

-정보화도입 효과

구분 내용
비용절감 FedEx Powership의 인력 절감 효과(20,000명의 인력 대행)
일상적인 업무 자동화(집배시 기록 시간 및 문의 전화 응답 시간 감소)
운영비용감소 InterNetShip 이용
-문의 전화 감소에 따른 비용 절감
-고객들은 매월 1,000,000건의 발송물 추적
고객
서비스
개선
많은 고객들은 전화, 팩스 보다 전자적 방법으로 통신하는 것이 편리하다고 생각
페덱스 직원의 도움을 없앰으로써 고객의 페펙스 서비스 요구와 관련된 비용 을 60%까지 줄임

 

 

2)e-커머스 기업 관련 비즈니스 확대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Global Logistics Network)

전세계를 하나의 네트워크화하여 광대한 물류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임

e-커머스 기업의 모든 재고, 물류 센터 및 배송을 관리하며 수출입시 관세 납부에 대한 부분까지도 대행

 

-고객 서비스

탁원한 정보 기술력을 바탕으로 e-커머스 깅버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잇음

대표적인 분야는 화물 추적, e-메일 전송, 콜센터 대행임

그 내용은 각각의 분야에서 e-커머스 기업을 대행하여 FedEx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e-커머스 기업의 상품이 소비자에게 배송되는 과정을 추적하는 것임

화물 운송 관련 솔류션의 e-커머스 기업 제공 : e-Business Tool's 메뉴에서 솔류션을 제공하는데, 그 기본 기능은 e-커머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상품 배달 관련 과정, 화물 추적 등임

 

-재고 관리

garden.com는 회원 관련 서비스 업체로서 자신은 전혀 화원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 소비자 주문시 화초 공급자에게 연락, 배송케하는 서비스를 제공

garden가 주문후 화초 공급자 및 FedEX에게 동시에 전자적 주문 정보를 전송하여 FedEx는 물류 서비스 제공

 

-반품 물류

증가하는 반품 사태에 대비하여 효율적인 반품 서비스 제공

 

-브랜드 밸류

e-커머스 기업은 자사의 배송을 FedEx가 맡고 있음을 강조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를 얻음

 

3)정보 기술 분야에 대한 대규모 투자

-FedEx는 작년 약 14억 달러를 정보 기술 분야에 투자

1985년 이후 매년 10억 달러의 예산을 정보 기술 분야에 투자

 

-조직과 인력:1987년부터 전자상거래 관련팀을 조직해 왔으며 FedEx에 근무하는 정보 기술 관련 전문가는 약 5,000명으로 알려짐

 

 

 

 

시사점

-온라인 서비스는 오프라인의 기반 하에서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음

FedEx의 온라인 서비스 역시 오프라인과 연결 고리가 약하다면 그 위력을 보여주기 힘 들었을 것임

오프라인에서의 체계적인 투자 및 정비가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공 비결임

 

-e-커머스 기업과의 제휴 및 긴밀도 강화

e-커머스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맞는 물류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닷컴 기업과의 제휴 강화

특히 e-커머스 기업에게 물류 관련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효과를 증폭시킴

 

-정보 기술 부문에 대한 과감한 투자

FedEx의 경우 매년 10억 달러 이상을 정보 기술 부문에 투자해 왔음

정보기술관련 투자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매개 고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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