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정보서재

e-Toystory

by 경제시대 2022. 8. 20.
반응형

 

e-Toystory사업계획서

 

y

 목차

tc ""

 

사업개요 

 1) 실무 요약xe "요약 "

 2) 비젼 선언문xe "선언문 "

 3) 사명 선언문

 

시장분석 

 1) 포지셔닝

 2) SWOT 분석

 

마케팅 전략 

 1) 차별화 전략tc "1) 차별화 전략"

 2) 4P 전략 

 3) 고객관리tc "3) 고객관리"

 4) 인터넷 광고전략

 

네트워크 효과(파급효과)

 1) 이웃의 오염효과

 2) 외출없는 One-Stop Shopping

 3) 시장진입의 용이성

 4) 아나바다운동의 

 5) 규모의 경제

 6) JIT system 이용한 재고의 최소화

 7) 고객이 원하는 제품 건의 수용

 8) 기타: Bandwagon Effect

 

 

 

 

 

 

사업개요

 

1) e-Toystory사업계획서 실무요약

컴퓨터와 인터넷 분야에 관한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대학생, 20 후반의 직장인들뿐만 아니라 고등학생의 신세대들과 심지어 취학  아동까지 가정에서 통신/인터넷  이용하거나 즐기면서 컴퓨터에  빠져있다이를 이용하여 우리 조가 창업하고자 하는 e-Toystory off-line상에서 0세에서11 아이를  가정에서 필요한 놀이기구 판매  대여를 on-line상으로 확대하여 급변하고 있는 고객의 취향에 맞추는 것이다.

아이들의 장난감 가격은 무시하지 못할 만의 수준이며싫증을  내는 아이들의 특성상 장난감은 계속 교체되어야 한다이로 인해 자녀를  가정에서 장난감 구매비용은  지출에서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부모님들의 부담감은 상당히 크다또한 장난감 구매사이트의 방문횟수에 비해 판매율이 낮을 것을 보면 인터넷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가 낮다는 것을   있다장난감유아용품 대여점은 점포 없이 최소한의 자금으로 창업  운영이 가능하다아기가 태어남에 따라 끊임없이 소비주체가 탄생하므로 유행을 타지 않으며 불황이 없으며단기간만 사용하는 장난감 유아용품을 대여를 통하여 100% 리싸이클링 하므로 불필요한 소비를 자제시켜 경제적환경적 이득을 창출한다또한 소비자와 가장 가깝게 이루어지는 사업으로 꾸준한 홍보와 서비스가 이루어지면 주위의 권고와 소개로 많은 회원을 확보할  있다다시 말해 판매가 목적이 아니라 서비스가 중요시 되는 소비자 밀착 사업인 것이다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우리 조는 장난감 대여  판매를 on-line상에 실현할 것이다.  e-Toystory EQ,DQ,IQ,SQ 해당하는 장난감을 지수별로 분류하여 프로그램화시켜 판매하는  목표시장에 특수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틈새  시장을 공략할 것이다일정금액의 가입비를 통해 회원자격이 주어지며한번 가입한 회원은 전국의 체인점을 제한 없이 이용할  있다아이들의 기호도특성에 맞게 장난감은  2~3 직접 가정 방문하여 교환해 주며이용  소비자의 요구가 있을시 판매도 가능하다또한 교환 후에는 살균작업  항균처리를 통해 항시 장난감의 청결상태를 유지시킬 것이다.

영업 첫해 e-Toystory 예상 총매출액은  6천만 원이며 마케팅 효과에 따라 매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Toystory 대여  판매가격은 동종 사이트의 가격에 대해서 경쟁적이다.   

 

2) 비전 선언문

.장난감 대여  판매사업은  점포고부가가치사업이다.

.장난감 대여  판매사업은 장기적 안정적 사업이다.

.장난감 대여  판매사업은 21세기형 친환경 사업이다.

.장난감 대여  판매사업은 소비자 밀착 사업이다.

 

3) 사명선언문

.저희 e-Toystory 항상 아이를 생각하는 엄마와 아빠의 마음처럼 항상 고객님을 기준으로 정보와 제품을 선별할 것입니다.

.저희 e-Toystory 유아들의 위생과 안전을 먼저 생각합니다아이의 연령에 맞추어 아이 성장에 관한 도움말을 소신껏 드리겠습니다.

.저희 e-Toystory 많은 오감 (시각청각후각운동신경자극을 필요로 하는 유아들을 위해 그에 맞는 놀이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아이의 EQ(감성지수), IQ(지능지수), DQ(운동지수), SQ(사회성지수) 길러주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협의하여 가능한 신속정확하게 배달 약속된 시간에 지정된 물품을 지참하여 직접 방문하겠습니다.

 

시장분석

 

1) Target

연령 - 0세에서 11세까지의 아동

지역 - 서울  수도권

대상 - 자녀를  가정이라면 누구나

소득 - 중산층

 

2) SWOT 분석

.S(strength)  :  EQ, IQ, DQ, SQ 해당하는 장난감을 분류하여 판매한다

                   소비주체가 끊이지 않는다

                   100% 리사이클링 가능하므로 환경 친화적인 사업이다

.W(weakness) :  한국사람의 특성상 새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남이 쓰던것을                       어한다

                  장난감 분실/파손  책임규명이 불분명하다

                  장난감 대여점에 대한 인지도가 낮다

.O(opportunities): 아직 장난감 대여점이 활성화되지 않아 초기 시장진입이                          용이하다

                     현재 경기불황으로 재활용 제품시장이 활성화되었다

                     앞으로 시장가능성이 크다

.T(threats) : 한번 신뢰성을 잃으면 회복이 불가능하다

                자회사의 성장이 커질  기존 오프라인의 공급자의 파워가                      시장 장벽이 낮아진다    

                아이들이 장난감을 사용하지 않고 컴퓨터게임이나 동화책과                     대체재의 위험이 따른다

 

 

 

마케팅 전략

 

1) 차별화 전략

  EQ, IQ, DQ, SQ 분류  

우리나라의 경우 부모님들은 세계 어느 나라에도 뒤지지 않는 높은 교육열을 가지고 있다특히 조기교육에 관심이 많지만  지수 개발에 필요한 단편적인 정보만을 가지고 있다그래서 e-Toystory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접하게되는 장난감을 EQ, IQ, DQ, SQ지수에 맞게 해당하는 장난감을 분류해 프로그램화 시켜 소비자들에게 장난감 선택이 보다 용이한 정보를 제공하고자한다

 EQ,IQ,DQ,SQ 세트 프로그램화

번단계에서 보다 발전된 것으로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 맞추어 EQ,IQ,DQ,SQ 보다 중점적으로 높여야 할부분에 비중을  두어서연령대에 맞게  지수별로 합친 장난감들로 세트화 시킨 제품을 판매하여 소비자가 장난감을 선택할시 보다 편리함과 정보를 주고자한다.

 아이들의 매일 식단제공

아이들에게 중심을 맞추어 성장발달에  필요한 음식들을 어린 아이들의 입맛에 맞는 음식으로 개발한 식단을 매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고민거리를 줄여주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을 유인시키고자한다.

 쿠폰 전략

시장점유율이 낮거나 신규사업자의 경우 단기간의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는 쿠폰의 사용이   있다그러므로 Toy-story 사업초기 단기간 내에 판매를 신장시키고고객의 우리 회사에 대한 loyalty 높여 지속적인 시장점유율 증가를 위해 쿠폰을 전략적으로 활용한다다시 말해 가격할인 쿠폰을 통해 앞에서 얘기한  목적중의 하나인 경제적 인센티브 제공과 단기간의 가시적인 판매신장 성과를 이룬다그러나 쿠폰의 무분별한 사용은 회사브랜드의 가치를 떨어뜨리기도 하므로 쿠폰의 전략적 사용은 시장점유율에 따라 탄력적으로 사용한다.    

 벼룩시장 활성화

구태여  제품을 사지 말고 잠시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대여하여 놀게 하고싫증이   즈음하여  것으로 교환하게 하는 이러한 제도는 아나바다 붐이 확산된 현실을 반영한 혁신적인 사업이라고   있을 것이다.   본사에서도  이상 사람들이 찾지 않는 장난감들을 보수 수리하고 소독하여 인터넷 경매를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판매를 하기 때문에쓸데없는 재고의 처분 때문에 생기는 비용의 발생을 최소한으로 줄일  있다.  

 베이비시터 제휴 전략

베이비시터 업체와 제휴하여 맞벌이 부부뿐만 아니라 단기적으로 보모가 필요한사람에게 베이비시터 구인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소아과병원과 연계하여 홍보 극대화

e-Toystory 시장 진입시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따라서 소아과병원과 연계하여  소아과병원의 홈페이지에 배너광고와 아이들이 처음 탄생하였을시 필수적으로 제공되는 육아수첩에 자회사의 광고를 삽입하는등의 홍보를 극대화시킨다.

 

2) 4P 전략

(1) 제품(PRODUCT) 계획  관리 

 주고객인 어린이의 연령별성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장난감에 대한 정보를 가지며이에 적합한 제품을 구비하여 가능한 장난감을 단계적으로 빌려 주도록 한다

 물품 선정시 품질이 우수한 것을 택해야 함은 물론이며상품조달은 JIT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재고비용을 감소시킨다.

(항상 보유상품을 체크하고 신상품  보충상품을 구입한다.) 

 여러 어린이들이 사용하는 것이므로 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해 항상 장난감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수리해서 관리한다

 지역상황에 맞지 않는 비싸거나  제품보다는 타겟으로 삼은 지역 수준에 맞는 가격대의 제품을 갖추어 대여 율을 높이고부모의 욕구를 빠르게 파악하는 능력을 가진다

 가격이 비싸고 희소성이 있으며 크기가  완구의 경우 대여가 잘되므로 대여기일을 짧게 하여 회전율을 높여서 회원 모두의 불만을 줄이도록 한다

 창고는 아웃소싱을 한다.

 

(2) 촉진(PROMOTION) 

 경제적인 인센티브와 단시간의 가시적인 성과가 판매촉진을 다른 마케팅의 수단에 비해 특징을 지어주게 하는 요소가 되므로성공적인 판매촉진을 위해서 e-Toystory 쿠폰을 전략적으로 사용할 것이다.

*쿠폰의 전략적 사용시장점유율이 낮거나 신규사업자의 경우 단기간의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는 쿠폰의 사용이   있다그러므로 e-Toystory 사업초기 단기간 내에 판매를 신장시키고고객의 우리 회사에 대한 loyalty 높여 지속적인 시장점유율 증가를 위해 쿠폰을 전략적으로 활용한다다시 말해 가격할인 쿠폰을 통해 앞에서 얘기한  목적중의 하나인 경제적 인센티브 제공과 단기간의 가시적인 판매신장 성과를 이룬다그러나 쿠폰의 무분별한 사용은 회사브랜드의 가치를 떨어뜨리기도 하므로 쿠폰의 전략적 사용은 시장점유율에 따라 탄력적으로 사용한다.    

 물품의 반납과 배달이 동시에 이뤄지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장난감 카타록을 만들어 고객  에게 서비스한다.(신상품의 홍보에도 이용

 대여  장난감이 고장나거나 조금 부서지는 경우 회원에게 부담을 지우지 않도록 한다완전히 부서지거나 잃어버린 경우에만 감가상각을 따져 실비로 보상받는다

 여러 명의 어린이들이 장난감을 공유하는 만큼 대여  깨끗하게 청소하고 수리하는 것은 기본.(항균 처리를 하여 항균 업체임을 알리도록 한다.) 

 장난감 대여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여 나이와성별성장 단계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장난감을 빌려갈  있도록 한다

 기존에 가입된 회원을 최선을 다해 관리하여 신규회원 창출을 촉진한다

 회원 가입시 적어도 가입의 2/3정도는 회원에게 재투자

(3) 유통(PlACE) 

 도매상가에 나가 상품을 조사하고 개점  에도 수시로 새로 나온 품목과 인기유행 품목을 점검하는 노력을 기울인다

 사업의 최대 고객은 어린이들이므로 이들이 흥미 있어 하는 제품을 제때 구비하기 위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방송 프로그램을 눈여겨보고 육아정보 잡지나 어린이 만화를 구독하는 노력을 

 대부분의 완구가 고가의 수입품이므로 직수입품의 경우 환율의 변동에 따른 손익 계산을 철저히 

 희소성이 있는  위주로 구입하여 많은 대여를 유도 

 

(4) 가격(PRICE) 결정

 일반적인 회원가입비는 15,000~20,000(평생 가입비) 받아 전국의 체인점을 제한 없이 사용할  있도록 한다.

회원제로 운영 : "싫증을  내는 어린이들 특성에 맞게 최대  2~3(교환 요청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장난감을 교체한다. (사전 교환예약을  고객에 한함.)   

 주위 경쟁업체의 가격대와 동일하거나 비슷하게 책정하고차별화 전략을 세운다.(회원 가입비를 받되 회원과 비회원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혜택의 차이를 둔다.)

 

장난감 대여 회비

분류      회원(정액제회원  비회원   단체회원 
가입비  15,000(평생회비)     없음     없음 
대여료  25,000/   품목  가격의 8~10%  대여하고자 하는 대상,원하는 장난감종류수량에 따라 차등적용
      일반가정회원   원하는 장난감을 1 대여  놀이방,학원,교회,이벤트시 하고자 할때
     2~3 교환
           (요청시)
대여기간은 10일간   

 

 

유아 용품의 경우 회원가입비 없이 대여함

 

3)고객관리

 1) 제품 판매 과정을 자동화한다특히 주문과 배달 과정의 자동화는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켜 줄뿐만 아니라 회사의 비용을 줄일  있는 효율적인 수단이 된다.

2) 다양한 고객 서비스 채널을 제공한다.

3) 고객에게 확실한 피드백을 제공한다특히 고객의 의견에 항상 신경 쓴다.

4) 최적의 Online Service  제공한다이를 위해서는 첫째 고객이 서비스를 언제든지 이용할  있고고객 자신의 이용 기록을   있으며최신 정보가 언제든지 제공되는 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둘째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다마지막으로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 제공으로 인한 인터페이스가 너무 복잡해지는 것을 막기 위한 인터페이스 개발을 중요시한다.

5) 조직 전체를 고객 중심으로 바꾼다

6) 적립금사용

구매  상품에 별도로 적립금을 부여해 상품제공

적립금 사용은 구매 또는 대여  바로바로 사용가능 하게 .

(적립금은 회원으로 가입할 경우만 사용 가능)

 

4) 인터넷 광고전략

인터넷 광고는 많은 정보를 전달할  있고 비용측면에서 현실 세계의 광고에 비해 훨씬 뛰어나다따라서 정크 메일을 통해 고객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는 의견이 있지만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특정 뉴스 그룹에 광고를 한다.

 광고  고객에게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특히 이벤트성 광고에서 고객에게 분명한 규칙가이드 라인 등을 미리 알려주어 불만족을 최소화한다.

 고객의 허락 없이 고객의 데이터를 판매하지 않는다고객의 정보 유출이 되지 않도록 유념한다.

 소아과 병원 홈페이지와 연계시켜 방문율을 늘린다.

 각종 검색 사이트에서 장난감대여를 검색할  e-Toystory 검색결과  1순위로 나타나도록 한다

. Network Effect 활용한 주요 전략

 

1) 이웃의 오염효과

 본사는 다른 동종업계의 회사들과 차별화를 두기 위하여본사의  고객인 주부들이 주되게 필요로 하는 다음과 같은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1) 아이들의 매일 영양식단 제공 서비스(everyday happy meal service)

2) 시장바구니 가격지수(basket price index)

3) 할인 세일 매장 정보제공 서비스(supplying information of special sales)

4) 기타 주부들에게 필요로 되는 각종 미용쇼핑 정보 제공

 

  이러한 정보들을 쉽게 제공할  있게 하는 것은 바로 인터넷을 사용한 전자상거래(e-business)이기 때문이다.  우선 본사는 아이들을 위한 장난감을 대여하는 업체이므로 20-30 초반까지의 직장여성 또는 전업주부들을   고객으로 하고 있다또한  고객의 분포지역은 따로 정해진 것이 아니며 수도권과  광역시에  주요 창고를 확보하여 유통에 주력을 두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서비스의 제공을 통하여 차별화를 하는 본사는 지역성에는 상관없이 연령대에 맞는 특정 소비자들의 실질수요 정보에  초점을 맞추어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tc ""

1) 아이들의 매일 식단 제공 서비스

  우리의  고객은 자녀를  기혼의 여성이다.  자녀를  여성이라면 누구나 갖는 가장  고민거리  하나가 바로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가 있는 식단을 매일매일 어떻게 꾸미는가이다이때 e-Toystory  업종에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수시로 제공한다면 또한 그들로 하여금 e-Toystory 회원에 가입하게끔 하는 유인으로써 강하게 작용할 것이다.  본사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회비를 납부한 정회원에 한하여 식단을 제공한다.(요리법도 첨부이러한 정보의 제공은 주부들에게 있어서 크나큰 기쁨인 동시에 고민거리의 해결이 아닐  없다.  이러한 정보는 매일같이 업그레이드(upgrade)   있는 인터넷을 이용한 영업이 아니라면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또한 이러한 사실은 주부들과 여성 직장동료들 사이에서 입에서 입으로 구전 통하여 널리 확산  것이다이를 통해 회원가입수가 늘어난다면  증가율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사업진출시 가장  고민거리인 고객의 확보에 일단 성공이라고   있을 것이다.  이웃의 오염 통한 고정 고객의 폭발적 증가를 유도하는 것이다.

 

2) 시장바구니 가격지수

  주부들이 시장을 보면서 가장 고민을 하는 것은 지금 내가 사는 물건이 적당한 가격을 주고 있는 것인가바가지를 쓰는 것은 아닌가?하는 자신에게의 물음일 것이다.  그렇다고 시장의 모든 가게를 전부 돌면서 가격을 확인할 수는 없는 것이 실상인 지금, e-Toystory 주부들에게 시장바구니 가격지수예를 들어 오늘의 시금치 가격 경매 낙찰가와 유통비용을 포함한 예상 평균가격지수를 제공한다면 소비자들의 이러한 궁금증은 쉽게 풀어질 것이다.   서비스 또한 이웃의 오염 유도하는 하나의 요인이   있을 것이다.

 

3) 할인세일매장 정보의 제공

  현재 소비자들이 할인세일이 정보를 얻는 루트는 주로 신문지 상을 통하여또는 각종 방송매체를 통하여 할인 세일 행사의 광고를 통하여 주부들에게  행사정보가 제공된다.  하지만 그러한 각종 업체의 광고는 한군데에 종합되어 알아보기 쉽도록 정리되어 제공되지 못하므로주부들은 그것들을 종합정리하는 일을 자체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우리 업체는  할인 행사 업체의 지원을 받아 자체적으로 본사 홈페이지에  정보를 게시하도록 하므로주부들은 본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종합된 정보를 한번에 얻을  있는 one-stop information shop으로 활용할  있을 것이다.   이것도 정회원에만 준하여 제공되는 서비스이므로 회원확보에 기여하는 요인이라고   있다.

   밖에도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라고 예상되는 것들은 수시로 정회원들에게 e-mail 통하여 전달되던가아니면 홈페이지 정보란에 게시되도록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고객확보 방식은 주부들의 특성인 수다 이용하여 구전을 통한 구전을 야기하고결국 이웃의 오염 효과를 극대화   있을 것이다.

 

2) 외출없는 One-Stop Shopping

  다른 각종 홈쇼핑과 마찬가지로 우리 e-Toystory 인터넷을 활용한 업체이므로 고객들의 대리점 직접방문 없이 제품의 선정  배송이 이루어진다.  또한 특별한 카탈로그나 진열장 없이 수시로 업그레이드되는 인터넷상의 정보를 통하여  제품선정이 이루어지므로고객으로 하여금 시간과 정력의 절약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전자상거래의 주요 강점이라   있고다른 대리점을 통한 장난감 대리업체들은 누릴  없는 비교우위 사항이라   있을 것이다.

 

3) 시장진입의 용이성

  현재 완구대여업종 시장은 상당히 위험부담이  벤처분야라고 인식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게다가 인터넷을 활용한 이러한 사업은 아직 미개척 분야이므로 시장지배 기업이 부재한 실정이다.  따라서 e-Toystory 이러한 틈새시장을 공략해 간다면 시장선점의 우위(first to market) 누릴  있을 것이다.   시장은 소비자의 수요가격탄력성이 매우  분야이므로 불경기의 경우 고객의 다수 상실이라는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러한 경우에는 특별 가격 할인 전략을 활용하여 위기를 극복해 나갈 계획이고그것을 가능하게  정도의 자본력은 어느 정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위협요인으로는 예상되지 않는다.

  또한  요즘 주부들은 인터넷 세대(i-generation)이고앞으로 더욱 확산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러한 시장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이 더욱 개방적인 태도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질적으로 네티즌 주부 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본 결과 이러한 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사람이 전체의 87%(174) 이르렀다.  요컨대인터넷 네트워크를 활용한 사업의 미래는  전망이 매우 밝은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시장의 성장성이  인터넷 완구 대여 시장에 틈새시장이라는 현재 상황을 이용하여 지금 빨리 진출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하겠다.  

4) 아나바다운동의 

  IMF이후 우리나라는 전국에 걸쳐 아나바다 운동이 확산되어왔다껴쓰고눠쓰고꿔쓰고 시쓰자는 경향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점차 펴져온 것이다.  이러한 중고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개방적인 태도는 우리 e-Toystory 사업이 가능하게  중요한 요인이기도 하다.  이러한 시점에서 e-Toystory 제품에 대한 소독  안전성 검사를 철저히 한다면 아이를 사랑하는 주부들도 안심을 하고 이용할  있을 것이다.  구태여  제품을 사지 말고 잠시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대여하여 놀게 하고싫증이   즈음하여  것으로 교환하게 하는 이러한 제도는 아나바다 붐이 확산된 현실을 반영한 혁신적인 사업이라고   있을 것이다.   본사에서도  이상 사람들이 찾지 않는 장난감들을 보수 수리하고 소독하여 인터넷 경매를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판매를 하기 때문에쓸데없는 재고의 처분 때문에 생기는 비용의 발생을 최소한으로 줄일  있다.  물론 경매는 e-Toystory 정회원 외에도 준회원이라면 누구라도 참여할  있게끔 설계되어있다.  우리 e-Toystory 네트워크는 네트워크를 통하여 고객을 확보하고 고객들이 필요로 하지 않는 제품은 고객을 통해 다시 방출시키는 인터넷이기에 가능한 사업인 것이다.

 

5) 규모의 경제

  우리 업체는 회원제를 통하여 운영이 된다.   정회원과 준회원을 모집하여 기본 회비를 받고추가적인 비용을 대여 횟수에 따라 부과하는 식의 방법으로 수익을 올리는 기업인 것이다.    그런데  사업의  가지 특징은고객들이 원하는 장난감 대해 각각의 제품수명주기 기준으로 보았을  초기 투자비가 상대적으로 많이 든다는 것이다.  장난감에 새로운 유행이 생기면 그것들을 구매하여 충당해야 하므로 구매시점인 초기에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이다.  하지만 초기 제품을 구매해 놓는다면  후에는 그것을 계속 고객을 바꿔가면서 재활용을 하므로 추가적인 비용이 거의 없는 사업이다.  다시말해서 한계비용(Marginal Cost) 0 가까운 것이다.  그렇다면 평균비용을 계산해보면,

Average Cost = Total Cost / Quantity of the product

              = initial cost of investment / the number of members

(, AC  제품  제품수명주기를 기준으로 )

 

네트워크 효과의  가지 특징인 이웃의 오염 통하여 회원수는 급격하게 늘어나는데초기 투자비용은 어느 정도 일정하게 유지되므로평균비용은 점차 하락하게 된다.  한계비용이 배송료를 제외한다면 거의 0 가깝다는 특성을 때문에 사업의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규모의 경제(ecoonomies of scale) 누릴  있게 되는 것이다.   제품의 파손  분실은 약관에서 명시하듯이 고객이 책임을 지고 보상하게 되어있으므로감가상각에 대한 우려는  의미가 없을 것이다.

  요컨대  사업은 전자상거래를 통한 신경제의 주요 특성인 규모의 경제의 이점도 확실히 적용되는 사업이라고   있는 것이다

 

6) JIT system 이용한 재고의 최소화

 e-Toystory 인터넷을 통하여 주문 수량과 품목을 신청받으면컴퓨터 전산화 시스템에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  주문 총량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하청구매업체에 전달이 되게 되어있다.  그러면 현재 본사가 가지고 있는 수량과 주문량의 차액을 하청업체가 조달해 오도록 시스템이 설계되어 있는 것이다.  , JIT(just-in-time)system 도입하여 고객이 원하는 수량에 맞추어 필요량만큼 만을 자동 구매하여 고객에게 전달하여 재고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이것은 본사의 비용요인   비중을 차지하는 창고비용을 최소화시키는데 기여하는 시스템이다.   필요이상의 구매를 자제하므로 쓸데없는데 자금을 소모하지 않도록 방지하기도 한다.  이것은 전자상거래의 전산화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한 이점이라고   있을 것이다.

 

7) 고객이 원하는 제품 건의 수용

  본사의 홈페이지는 항상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고객의 소리란에 고객이 자기의 아이를 위해 어떤 제품이 있었으면 좋은지 참신한 아이디어를 적어 올렸을 그것이 시장성과 기능성의 측면에서 유효하다면  바로 수용하여 제품개발의 아이템으로 활용한다.   업체는 장난감의 대여업체이지만고객의 소리를 듣고그것을 하청제조업체에 전달함으로써 고객의 만족을 증대시키는 동시에계열사인 하청제조업체가 아이템선정에 있어서 드는 R&D(research and development)비용을 줄여줄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8) 기타: Bandwagon Effect

 한국의 어머니들은 아이들을 사랑하는 심리가 상당히 경쟁적이다.  따라서 이웃집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이 있다면 그것을 자기의 아이들에게도 갖고 놀게끔 해주고 싶은 욕심을 누구나 갖고 있다.  이러한 한국의 어머니들의 심리를 이용한다면굳이  장난감을 고액을 들여 사주기보다는  가격에 여러 종류를 아이에게 선사한다는 의미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는 사업이라고   있을 것이다.  옆집 아이가 가지고 놀기에 우리아이도 그것을 사주겠다는 그러한 심리 Bandwagon Effect(편승효과) 가장  이용할  있는 사업이기에 e-Toystory 전망은 상당히 밝다고   있다.y

728x90
반응형

'경영 정보서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KTF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0) 2022.08.20
e-로지스틱스 기업 :FedEx社  (0) 2022.08.20
E - Busincess 기술이해  (0) 2022.08.20
SK텔레콤 CRM사례  (0) 2022.08.20
원가관리  (0) 2022.08.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