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정보서재

과학적 관리법의 창시자 테일러에 관하여

by 경제시대 2022. 9. 9.
반응형

테일러

1. 테일러의 생애

테일러(Fredrick Winslow Taylor.1856-1915)는 미국 필라델피아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필립엑스터학원을 거쳐 하버드 법과대학에 우등생으로 합격하였으나, 안질로 시력이 나빠져서 법과대학을 포기하고 18세가 되던 1874년 필라델피아 수력공사에서 4년간 기계 견습공으로 일을 배우게 된다. 그후 22세가 되던 1874년부너 12년간 미드베일 철강회사에 근무하면서 이 기간중 스티븐스 공과대학에서 기계공학을 공부하고 결혼하게 된다. 미드베일 철강회사에 군무하면서 테일러는 자업자들의 생산성이 형편없이 낮은 것을 보고 이는 작업자들의 잘못이 아니라 비과학적인 경영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작업자들의 직무분석이 부실하게 성과급제도의 표준이 부적절하였고, 작업자들의 생산량이 증대하여 너무많은 보수를 받게 될 때에는 사용자가 일방적으로 임율을 절하하는 관행이 보편화되었으며,작업자들은자신이 알고 있는 간편한 작업방법을 숨길 뿐 아니라 족직적으로 태업을 벌이는 좋지 못한 상황들이 만연하고 있었던 것이다.

2. 과학적 관리법의 등장배경

미국에서는 19세기 후반에 철도, 통신, 철강, 화학, 기계 산업의 눈부신 발전에 힘입어 기업규모가 증가하고 시장규모도 증가하였으나 기업조직이 복잡해지면서 기업의 노동생산성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배경에서 1880년에 창설된 미국기계기사협회의 엔지니어들은 노동생산성의 향상을 위하여 기계설계, 공장배치, 작업방법 등 일련의 작업관리를 과학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노동 생산 능률을 증진하기 위하여 작업 과정에 있어서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행하여 과업(노동)의 표준량을 정하고, 그 작업량에 따라 임금을 지급함으로써 조직적인 태업(台業)을 방지(防止)하여 생산성(생산성)을 향상시키려는 관리 방식이다 특히 테일러과학적 관리론을 탄생시키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하였으며, 오늘날 그를 과학적 관리의 아버지라 부르고 있다.

 

3. 과학적 관리론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동작연구를 통해 작업별로 최적의 작업방법을 결정하고, 시간연구를 통해 작업자별로 하루 동안의 공정한 작업량을 결정한 다음 직무설계를 하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과업관리라 하는데 이는 과학적 관리론의 핵심부분이다.

둘째, 과업이 결정되면 그 과업에 가장 적합한 작업자를 선발하고, 그의 과업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훈련을 실시한다.

셋째, 작업자들이 주어진 과업을 최선을 다해 수행할 수 있도록 성과급제도를 도입한다.

넷째, 작업조직의 노동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직능별 직장제도를 도입한다. 이 제도는 계획기능과 작업기능을 분리한다.

 

4. 작업관리의 4대원칙

1일의 공정한 작업량으로서의 매일 매일의 최대과업

작업 제조건의 표준적 조건

성공에 대한 우대

실패시 작업자의 손실부담이라는 원리가 적용

추가) 위의4가지가 성공시 업무량을 높인다.

 

5. 과학적 관리법(Principles of Scientific Management)

F. W. Taylor가 고안한 관리방식으로, 일명 '테일러 시스템(Taylor system)'이라고도 한다. 경험적 관리와 진척상황에 따른 관리가 시행되던 시대에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관리가 제창되었기 때문에 이 명칭이 붙여졌다. 작업과정의 능률을 최고로 높이기 위하여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기초로 노동의 표준량을 정하고, 임금을 작업량에 따라 지급하는 등, 여러 가지로 합리적인 방법을 연구한다. 이러한 과학적 관리법은 미국의 F.W.테일러에 의하여 처음으로 제창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테일러에 의한 고유한 의미의 과학적 관리법은, 종래에 근로자의 창의와 이에 대한 자극에 의존하던 작업관리를 경영자의 과학적인 과업설정(課業設定)이라는 계획적 관리로 전환시켜서 노동생산성을 높이고 조직적 태업을 방지하며, 임금문제해결을 위하여 과학적 객관적인 표준작업량을 설정하여 고임금 저노무비를 이루어 노사 쌍방이 만족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테일러는 임금인하를 방지할 수 있는 기준으로서 과업제도(課業制度:task system)를 구상하였다. 이 과업제도가 테일러리즘의 달성 수단이다. 과업제도는 공평한 1일의 작업량(a fair day󰡑s work)을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그에 의하여 근로자의 작업표준을 결정하는 기준이다. 이 방법에 의하면, 종래의 자의적 전습적(傳習的)인 과업결정방법이 배제된다. 합리적으로 과업설정을 하기 위하여 과학적인 시간연구(time study)를 하였고, 시간연구의 전제조건으로서 작업조건과 작업방법을 표준화할 필요가 있었다.

그리하여 시간연구에 의한 표준과업의 설정을 임무로 하는 기획부문을 설치하고, 소정의 작업방법을 지휘 감독하기 위하여 종래의 직계식 관리조직을 개혁하여 기능조직(functional organization)으로 바꾸어 기능적 직장제도(職長制度)로 하였다.

그리고 지도의 합리화를 위하여 지도표제도(指導票制度:instruction card system)를 채용하였으며, 차별적 성과급제도(differential piece rate system)에 의하여 과업달성으로 유도하는 통제를 할 수 있게 하였다.

 

 

 

 

 

6. 과학적 관리법의 장.단점

장점

능률을 동시에 향상(노동의욕증진운동)

단점

개별생산공장에 적용할 수밖에 없다.

노동자의 의사가 무시된다.

노동을 강요하는 기분을 들게 할 수 있다.

인간을 기계화 시키는 것

실패시 노동자가 태만해 질 수 있다 .

 

6. 테일러과학적 관리법은 실제로 적용한 결과 작업자의 노동생산성과 임금소득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여러 가지 비판을 받기도 한다.

작업과정에서 발생하는 작업자간의 인간관계 문제나 비공식조직과 같은 사회적 요인을 고려하지 않고, 인간의 고차원적 욕구를 무시하며, 작업자를 기계의 부속물로 취급한다는 것이다.

작업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작업자는 직장의 작업지시를 일방적으로 수행하고 직장은 작업자의 새로운 아이디어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7. 과학적 관리법의 성과 (영향)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수만은 작업장에 적용되었으며, 특히 포드의 자동차 공장에 적용되어 대량생산시스템을 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포드의 경영이념은 포디즘으로 대변되는데 이는 고임금과 저가격으로 표현 할 수 있는데 포드는 자동차 생산 공정에 컨베이어 시스템을 도입한 결과 획기적인 생산성 향상과 대량생산을 통해 포디즘을 실천할 수 있었다.

테일러의 아이디어는 후속 연구자들에 의해 계속 확대되어 산업공학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그 가운데 특히 공로가 많은 사람들을 들면, 길브레스 부부, 칸트, 에머슨 등을 들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