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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정보서재

모바일 증권 서비스 이용 의도의 영향 요인

by 경제시대 2022.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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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증권 서비스 이용 의도의 영향 요인

 

모바일 증권 서비스는 고객과 거래할 수 있는 새로운 채널로서 증권회사의 경쟁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연구는 고객의 모바일 증권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조사하기 위해 혁신확산이론, 계획적 행동이론, 기술수용모형과 기타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연구모델을 설정하고 가설을 검증하였다. 103명의 모바일 증권 서비스 이용자로부터 수집된 설문 자료를 분석한 결과 상대적 이점, 보안위험, 사회적 영향, 그리고 매매빈도가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 이점이 클수록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가 높은 경향이 있고, 보안위험이 낮다고 지각하는 고객일수록 지속적 이용의도가 높은 경향이 있고, 사회적 압력을 많이 느끼는 이용자일수록 지속적 이용의도는 높고, 매매빈도가 높은 단기 투자자일수록 지속적 이용의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의 질이 높을수록 상대적 이점도 높은 경향이 있고, 인터페이스의 질이 높을수록 복잡성은 낮은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도를 높이기 위해 관리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요인을 밝히고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

I. 서 론

 

최근 무선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모바일 비즈니스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모바일 비즈니스는 휴대용 무선기기를 이용한 정보교환과 상품이나 서비스의 매매를 말한다. 모바일 비즈니스는 언제 어디서나 고객과 접촉할 수 있고 특정 개인에 맞추어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그리고 정보를 동시에 다수의 고객에게 전파할 수도 있다는 이점을 가진다. 이러한 이유로 모바일 비즈니스는 은행, 증권, 부동산, 게임, 위치정보, 학습, 뉴스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Turban et al., 2002). 또한 세계적으로 무선 인터넷 이용자 수는 20005천만명 정도이나 빠르게 성장하여 2005년에는 7억명 수준에 이를 전망이다.

모바일 인터넷에 관한 많은 연구들은 기술적 측면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으며 모바일 비즈니스에 관한 경험적 연구는 많지 않다(이인성 et al., 2001). 최근 김인재 & 이정우(2001)는 기존 이동통신 서비스 사용자들이 이동단말기 기반의 무선 인터넷 서비스라는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인적 특성과 사회환경적 특성으로 파악하여 무선 인터넷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김호영 & 김진우(2002)는 모바일 인터넷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이제 시작되고 있는 이러한 모바일 비즈니스의 고객 수용에 관한 연구로서 특히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고객 이용에 대해 조사하였다.

모바일 증권 서비스는 모바일 비즈니스의 한 형태로서 모바일 기기를 통해 통신망에 접속하여 증권거래와 관련 업무를 실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가리킨다. 즉 모바일 기기로서 핸드폰, PDA 또는 전용단말기를 이용하여 증권시세와 시황정보를 얻는 것으로부터 주식매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증권거래 업무를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모바일 상거래가 급속하게 확산되는 상황 속에서 어떤 요인들이 고객의 모바일 상거래에 영향을 주는지에 관한 연구는 모바일 서비스의 가치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김호영, 김진우, 2002). 김기수 & 장기섭(2001)와 같이 유선 인터넷 환경하에서의 사이버 증권거래시스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가 있으나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고객 이용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태이며 본 연구는 기존의 PC를 통한 유선 환경에서와 다른 모바일 증권 서비스 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하는 것이다. 비록 모바일 증권 시스템의 도입이 증권회사의 경쟁력과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라도,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이용자인 고객이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이용하지 않는다면 시스템구축에 투자한 자원의 낭비를 초래하게 되고 경쟁업체에 뒤지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모바일 증권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수용을 이해하고 그 활용도를 증진시키는 방법을 찾는 것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 제공자에게 중요한 이슈가 된다.

아래에서는 먼저 모바일 증권 서비스 이용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 본 다음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자료수집과 연구방법을 설명하고, 가설을 검증하고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II. 이론적 배경

 

새로운 정보기술의 이용자 수용에 관해 여러 이론적 모형이 소개되고 연구되어 왔다. Rogers(1995)는 혁신의 수용률(rate of adoption)을 결정하는 변수로서 혁신의 지각된 속성(상대적 이점, 양립성, 복잡성, 시험가능성, 관찰가능성), 혁신결정의 유형(개인의 선택적 결정, 집단적 결정), 커뮤니케이션 경로(대중매체 혹은 대인간 경로), 사회시스템의 성격(규범, 네트워크 연결성의 정도 등), 그리고 변화관리자의 촉진노력을 제시하였다. Tornatzky & Klein(1982)의 지각된 속성과 수용률에 관한 메타연구에서는 상대적 이점과 양립성(compatibility)이 항상 일관적이지는 않지만 수용률과 긍정적 관계를 가지고, 복잡성은 수용률과 부정적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Rogers(1995)가 제시한 속성은 일반적으로 가능한 많은 혁신에 적용될 수 있지만 개별적인 혁신기술에 따라서 다른 속성이 중요하게 취급될 수도 있다. 예컨대, Premkumar & Potter(1995)CASE도구를 도입하지 않은 기업들에게 비용이 방해요인이 됨을 지지하였다. 이와 같은 혁신특성들은 개인수준과 조직수준의 분석단위에서 적용될 수 있다.

정보시스템 연구자들은 사회심리학의 행위적 의도 모형(behavioral intention model)을 사용자 행동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의 이론적 기초로서 제시하였다(Davis, 1989). 합리적 행동이론(TRA: Theory of Reasoned Action)은 잘 검증된 의도에 기초한 이론으로서 신념이 태도에 영향을 주고, 태도가 다시 행동을 결정짓는 의도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태도와 주관적 규범이 행위적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본다. Ajzen(1985, 1991)의 계획된 행동이론(TPB: Theory of Planned Behavior)TRA에서 지각된 행위통제를 추가한 모형으로서 새로운 정보기술의 이용자 수용을 이해하는데 적절한 것으로 간주된다. TPB는 행동은 그 행동에 관련된 대표적 정보나 신념(salient information or beliefs)에 의해 설명된다고 가정한다(Ajzen, 1991). 대표적 신념들은 인간의 의도와 행동에 대한 유력한 결정요인으로 간주된다. 행위적 신념이 그 행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고, 규범적 신념이 주관적 규범에 영향을 주고, 그리고 통제신념이 지각된 행위통제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그리고 태도, 규범적 신념, 그리고 지각된 행위통제가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본다.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TRA에서 유도된 것으로 신념-의도-행동의 연결을 따르며 정보기술 수용을 설명하기 위해 널리 응용되고 있다(Davis, 1989, 1993). TAM은 기본적으로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의 용이성이라는 두 신념이 정보기술의 이용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정보기술의 이용은 행위적 의도에 의해 예측할 수 있으며, 의도는 다시 정보기술 이용에 대한 태도와 지각된 유용성에 의해 결정된다. 태도는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의 용이성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사용의 용이성이 유용성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TAM은 비교적 간단하고 주요 변수들이 정보기술 이용자의 의도를 잘 설명해주는 것으로 보고되었다(Davis, 1993; Mathieson, 1991). TPBTAM을 비교할 때 TPBTAM에는 없는 주관적 규범이라는 사회적 영향 변수를 포함하고 있고 지각된 사용의 용이성과 유사한 지각된 행위통제라는 변수를 가지고 있어서 보다 포괄적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연구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확장 모형들이 제시되었다. Venkatesh & Davis(2000)TAM의 이론적 확장 모델을 제시하였는데, 주관적 규범, 자발성과 이미지와 같은 사회적 영향 과정과 직무 관련성, 출력의 질, 그리고 결과 데모가능성과 같은 인지적 수단 과정들이 이용자의 수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용성과 사용의 용이성에 영향을 주는 외부변수로서 개인차이(e.g., 자기유능감, 경험), 시스템특성(e.g., 관련성, 화면설계), 그리고 정보시스템 품질 등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Hong et al., 2002; Lin & Lu, 2000).

이러한 기존의 이론과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이용을 설명하는데 적합하리라고 간주되는 변수들을 추출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TPB의 행위적 신념은 TAM의 유용성과 일관성이 있고, 상대적 이점과 같은 혁신특성과 기술이용의 경제성을 다룬다는 점에서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TAM의 사용의 용이성은 TPB의 지각된 통제 신념과 편의성을 다룬다는 점에서 유사한 부분이 있으며 복잡성과 개념적으로 중복된다(서건수, 2001). 복잡성이 높은 정보기술은 사용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이며 높은 통제신념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상대적 이점과 복잡성은 Tornatzky & Klein(1982)에서 제시하는 것과 같이 여러 가지 종류의 혁신 기술에 응용될 수 있을 것이므로 본 연구에 포함되었으며, 보안위험은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의 주요 이슈가 되므로 모바일 증권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모바일 증권 서비스 이용에 수반되는 비용도 하나의 혁신 수용의 영향 요인으로 간주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 포함되었다(Premkumar et al., 1994). 그리고 혁신이론과 TPB에서는 사회적 변수를 중요한 요인으로 포함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 포함되었다. 모바일 비즈니스는 하나의 사회 변화 추세로서 개인이 사회적 압력을 받아서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III. 연구모형과 가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모델의 종속변수는 지속적 이용의도이다. 지속적 이용의도는 현재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이용고객이 미래에도 계속 이용하려는 의도를 말한다. 종속변수들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는 독립변수로서는 모바일 증권 서비스라는 정보기술 기반의 혁신특성으로서 상대적 이점, 복잡성, 보안위험이 있고 모바일 증권 서비스에 이용에 따르는 비용 요인, 사회적 변수로서 사회적 영향, 그리고 투자유형으로서 매매빈도가 있다. 제일 왼쪽에는 정보시스템의 질을 나타내는 정보의 질, 반응시간, 그리고 인터페이스의 질이 있다. 이 변수들이 상대적 이점, 복잡성과 가지는 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상대적 이점(relative advantage)은 혁신을 수용하고 이용하는 것이 기존 기술을 이용하는 것 보다 더 우월하다고 지각하는 정도이다(Premkumar et al., 1994; Rogers, 1995). 일반적으로 상대적 이점은 혁신의 도입과 이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Tornatzky & Klein, 1982). 모바일 증권 서비스는 언제 어디서나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단말기만 있으면 정보조회가 가능하고 매매를 할 수 있으므로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고정된 컴퓨터 단말기를 이용하는 것 보다 상대적 이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상대적 이점을 이용하려는 고객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수용하고 지속적으로 이용하려고 할 것이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가설을 설정한다.

 

가설 1.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상대적 이점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복잡성(complexity)은 특정 혁신기술을 이해하고 사용하기가 어렵다고 지각하는 정도이다. 비록 특정 혁신기술이 상대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할지라도 그 기술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복잡하다고 느껴진다면 혁신의 수용을 포기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복잡성이 클수록 그 혁신기술을 수용할 가능성은 더 작아진다(Kwon & Zmud, 1987; Nambisan & Wang, 2000). 휴대폰, PDA 혹은 증권전용 단말기를 이용하여 증권사의 시스템에 접속하고 증권시세조회와 매매주문을 작동하는 것을 배우고 이용하는 것이 복잡하고 어렵다고 생각된다면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가설을 설정한다.

 

가설 2.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복잡성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거래위험은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의 이용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고려된다(Polatoglu & Ekin, 2001; 이동원 & 안중호, 2001). 보안위험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이용으로 보안상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말한다. 금융사고, 개인정보의 유출 혹은 거래상의 오류 등의 위험을 크게 느끼는 고객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수용하고 이용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가설을 설정한다.

 

가설 3.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보안위험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혁신기술의 비용이 저렴할수록 수용될 가능성은 더 크다(Premkumar & Potter, 1995; Rogers, 1995). 여기서 비용은 초기투자 비용과 운영비용을 포함한다.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무선 단말기를 구입하여야 할 뿐만 아니라 매월 이용료를 지급하여야 한다. 이러한 비용이 부담이 되는 고객은 수용할 의도가 적을 것이고 현재 이용자의 경우는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꺼리게 될 것이다. 상대적 이점이 높더라도 비용이 높다면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가설을 설정한다.

 

가설 4. 모바일 증권 서비스에 대한 비용부담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사회적 영향은 사회 네트워크의 구성원들이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한다(Venkatesh & Brown, 2001). 사회적 영향은 특정 행동을 수행하도록 개인이 받는 지각된 압력이다. 이러한 영향력은 특정 제품, 기술 혹은 활동의 가치에 대한 지각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메시지나 신호를 통해 행사된다. TPB에서는 사회적 영향은 주관적 규범으로 나타나 있으며 행위적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본다. Venkatesh & Davis(2000)는 주관적 규범이 순응(compliance)에 기초하여 의도에 직접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모바일 증권 서비스 이용에 대한 사회적 영향에 대해서도 아래와 같이 가설을 설정한다.

 

가설 5. 모바일 증권 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영향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혁신특성과 사회적 요인 외에 고객의 투자유형이 모바일 증권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줄 것이다. 투자스타일로서 매매빈도가 많은 고객일수록 시세조회와 매매가 자주 필요하므로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필요성이 클 것이다. 김성철(2001)은 주식 매매주문 빈도가 홈 트레이딩 시스템의 이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혔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가설을 설정한다.

 

가설 6. 증권 거래의 빈도는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정보의 질, 시스템의 질과 같은 품질변수가 정보시스템의 이용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있다(DeLone & McLean, 1992). Lin & Lu(2000)는 정보시스템 품질요인이 웹사이트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의 용이성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혔다. TAM에 있어서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의 용이성은 각각 혁신특성으로서 상대적 이점과 복잡성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모바일 증권 서비스가 제공하는 정보의 질, 시스템의 반응시간과 인터페이스의 질도 품질 요인으로서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상대적 이점과 복잡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가설을 설정한다.

 

가설 7a. 모바일 증권 시스템의 정보의 질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상대적 이점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7b. 모바일 증권 시스템의 반응시간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상대적 이점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7c. 모바일 증권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질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상대적 이점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8a. 모바일 증권 시스템의 정보의 질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복잡성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8b. 모바일 증권 시스템의 반응시간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복잡성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8c. 모바일 증권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질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복잡성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IV. 연구방법

 

1. 자료수집

 

자료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200211월과 20035월에 B광역시에서 실시하였다. 설문응답을 얻기 위해 주로 증권사 영업 객장, 회사를 방문하여 증권거래를 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총 설문조사 응답자는 401명이었으나 누락이 많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37부와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 않다라고 응답한 261부를 제외하고 모바일 증권 서비스 이용자 103부만 자료분석에 포함되었다. 증권투자를 하지만 모바일 증권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 잘 모르는 사람은 설문에 답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본 조사를 하기 전에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거나 이해하고 있는 증권 투자자 4명에게 설문 문항의 이해 여부를 체크하였다.

설문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1>에 나타나 있다. 응답자의 67.0%가 남자이고, 나이는 30대와 40대가 각각 48.5%, 27.1%를 차지하고 있어서 비중이 높은 편이다. 학력은 대학졸업자가 66.0%로서 가장 높다. 직업은 직장인이 50.5%를 차지하여 가장 높고 그 다음이 개인사업가, 주부 순서이다. 그리고 연간가계소득은 1500만원에서 4500만원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설문 응답자의 주식투자관련 특성은 <2>와 같다. 응답자의 주식투자경험은 1년 미만에서 6년 이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다. 주식투자규모는 1000만원 이하가 38.8%로서 가장 많고, 1000만원에서 5000만원 이하가 37.8%로서 그 다음이다. 주식매매빈도는 평균적으로 매일 매매하는 투자자가 13.6%를 차지하고 몇 달마다 거래하는 중장기 투자자도 29.1%나 된다.

 

특성 구분 빈도(%)
성별
69 (67.0)
34 (33.0)
연령 20세 미만
20-29
30-39
40-49
50세 이상
1 (0.9)
13 (12.6)
50 (48.5)
28 (27.1)
11 (10.6)
학력 고등학교 졸업
대학교 졸업
대학원 졸업
21 (20.4)
68 (66.0)
14 (13.6)
직업 직장인
개인사업
주부
증권투자가
전문직
기타
52 (50.5)
20 (19.4)
11 (10.7)
5 (4.8)
9 (8.7)
6 (5.8)
연간가계소득 1500만원 미만
1500-2500미만
2500-3500미만
3500-4500미만
4500-6000미만
6000만원 이상
11 (11.5)
20 (20.8)
34 (35.4)
15 (15.6)
12 (12.5)
4 (4.2)

 

특성 구분 빈도(%)
주식
투자경험
1년 미만
2 - 3
4 - 5
6년 이상
15 (14.5)
40 (38.8)
27 (26.2)
21 (20.4)
주식투자
규모
1000만원 이하
1000만원 - 5000만원
5000만원 - 1
1억 이상
40 (38.8)
39 (37.8)
19 (18.4)
5 (4.8)
주식매매빈도 매일
2 - 3일마다
4 - 7일마다
1 - 4주마다
몇 달마다
14 (13.6)
19 (18.4)
8 ( 7.8)
32 (31.1)
30 (29.1)

 

 

 

2. 연구변수의 측정

 

상대적 이점은 혁신이 기존의 기술보다 더 우월하다고 지각하는 정도이며, Moore & Benbasat(1991)를 참조하여 본 연구에 맞도록 새롭게 생성하였다. 측정항목들은 <3>에 제시되어 있다. 복잡성은 혁신기술을 이해하고 사용하기 어렵다고 지각되는 정도이고, Lai(1999)를 참조하여 항목을 만들었다. 보안위험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이용이 개인정보를 노출시키거나 거래상의 오류와 보안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을 의미한다. 비용부담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부담스러운 정도이다. 사회적 영향은 사회적 네트워크의 구성원들이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정도이고 Venkatesh & Morris(2000)Venkatesh & Brown(2001)를 참조하여 항목을 생성하였다. 매매빈도는 매일, 2-3일마다, 4-7일마다, 1-4주일마다, 혹은 몇 달마다 매매하는가로 측정하였다. 정보의 질은 정보시스템 출력의 질을 의미하며 모바일 증권 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가 충분하고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고 이해하기 쉬운 정도로 측정하였다. 반응시간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통신속도를 말한다. 정보의 질과 반응시간의 측정항목의 개발하기 위해 Lin & Lu(2000)을 참조하였다. 인터페이스의 질은 모바일 기기의 화면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볼 수 있는 정도이다.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는 Trice & Treacy(1988)의 정보기술 이용에 대한 토의를 기초로 하여 항목을 개발하였다. 모바일 증권 서비스는 증권거래용 무선단말기, 무선인터넷을 이용하는 휴대폰 혹은 PDA와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설문 응답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휴대폰과 무선단말기의 주요 모바일 서비스 화면들을 설문지에 예시하였다. 상대적 이점, 복잡성, 보안위험, 비용부담, 사회적 영향, 정보의 질, 반응시간, 인터페이스의 질, 그리고 지속적 이용의도는 Likert 7점 척도가 적용되었다. 매우 그렇지 않다, 상당히 그렇지 않다, 조금 그렇지 않다, 중립, 조금 그렇다, 상당히 그렇다, 매우 그렇다의 척도에 대해 1에서 7까지의 점수가 할당되었다.

구성
개념
항목명 측정항목
상대적
이점
A1


A2
모바일증권서비스를 이용하면 나는 장소에 상관없이 증권정보를 얻을 수 있다.
모바일증권서비스를 이용하면 나는 장소에 상관없이 즉시 매매할 수 있다.
복잡성 X1
X2
X3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것은 복잡하고 불편하다
모바일 기기의 사용방법을 배우는 것은 어렵다.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복잡하다.
보안
위험
R1
R2
모바일 증권서비스 이용하면 개인정보 노출로 불이익이 생길 수 있다.
모바일 증권서비스 이용하면 거래상의 오류나 보안사고가 생길 수 있다.
비용
부담
C1
C2
적절한 모바일 증권 기기를 구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부담스럽다
모바일 증권서비스 이용요금이 부담스럽다.
사회적
영향
S1


S2
S3


S4
내게 중요한 사람들은 내가 모바일 증권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증권사 직원들은 내가 모바일 증권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신문이나 방송은 내가 모바일 증권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고 권장하는 편이다.
친구/동료는 내가 모바일 증권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보의
Q1


Q2
Q3
모바일 증권서비스를 통해 나는 주식매매 결정에 관련된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모바일 증권서비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다.
모바일 증권서비스가 제공하는 증권정보는 이해하기 쉽다.
반응
시간
T1
T2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통신속도는 빠르다.
모바일 증권서비스의 속도는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다.
인터페이스의
E1
E2
모바일 기기의 화면은 작아서 이용하기 불편하다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는 원하는 정보를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볼 수 없다.
지속적
이용
의도
J1
J2
J3
나는 모바일 증권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것이다.
내가 모바일 증권서비스를 다시 이용할 확률은 높다.
앞으로 가능하면 다른 방식보다 모바일 증권서비스를 많이 이용할 것이다

 

 

V. 연구결과

 

1. 연구변수의 서술적 통계 분석

변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보여준다. 변수의 값이 1에서 7까지 값을 가질 때 4가 중립이고 1그렇지 않다”, 7그렇다의 방향이다. 상대적 이점은 5.33으로서 평균적으로 조금 상대적 이점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복잡성의 평균은 3.5이므로 모바일 증권 서비스 이용자들은 모바일 기기의 이용을 평균적으로 보아 크게 복잡하다고 보지 않는 것 같다. 보안위험은 그저 그렇고, 비용부담과 사회적 영향은 조금 있다는 쪽으로 기울고, 모바일 증권 서비스가 제공하는 정보의 질은 조금 있는 편이나 시스템의 반응시간에 대해서는 보통이고, 그리고 인터페이스의 질의 평균이 4.34인 것은 화면이 좁아서 조금 불편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기운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의 평균은 5.54로서 계속 이용하려고 하는 의도가 조금 있다고 볼 수 있다.

 

구성개념 평균 표준편차 항목수 평균/항목수
상대적 이점 10.66 2.73 2 5.33
복잡성 10.56 4.06 3 3.52
보안위험 8.27 2.99 2 4.13
비용부담 8.85 3.09 2 4.43
사회적 영향 17.63 4.86 4 4.40
정보의 질 14.87 3.46 3 4.95
반응시간 8.10 2.68 2 4.05
인터페이스의 질 8.68 2.67 2 4.34
지속적 이용의도 16.64 4.04 3 5.54

 

 

2.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측정변수의 개념적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하였다. Varimax 회전에 의해 요인을 추출하였다.  혁신기술 특성, 비용요인과 사회적 변수의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로서 Eigenvalue1 보다 큰 값을 가진 5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6>은 정보시스템의 질 변수의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이며 3개의 요인이 추출되도록 지정한 결과이다. 측정항목들은 모두 측정하려고 의도된 개념에 높게 적재되었고 다른 개념들에 대해서는 낮게 적재되었으므로 각 분석에 포함된 요인들간에 차별적 타당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항목 복잡성 사회적
영향
보안
위험
비용부담 상대적
이점
X1
X2
X3
0.86
0.89
0.86
-0.05
0.08
0.04
0.11
0.06
0.20
0.04
0.02
0.09
0.00
-0.11
-0.13
S1
S2
S3
S4
0.05
0.05
-0.15
0.10
0.82
0.78
0.65
0.68
-0.14
-0.02
0.35
-0.18
0.08
-0.04
0.13
-0.25
-0.01
0.15
-0.14
0.42
R1
R2
0.06
0.05
-0.02
-0.07
0.85
0.87
-0.06
-0.14
-0.19
-0.00
C1
C2
0.03
0.11
0.03
0.01
-0.01
-0.17
0.93
0.86
-0.03
0.05
A1
A2
-0.04
-0.17
0.08
0.06
-0.06
-0.10
-0.02
0.05
0.83
0.82
Eigenvalues 3.06 2.39 1.92 1.42 1.08
Cumulative % of
explained variance
23.59 42.03 56.82 67.81 76.19

 

항목 정보의 질 반응시간 인터페이스의 질
Q1
Q2
Q3
0.73
0.90
0.84
0.19
0.15
0.06
-0.21
-0.10
-0.23
T1
T2
0.02
0.35
0.94
0.83
-0.03
0.06
E1
E2
-0.19
-0.18
0.01
0.00
0.85
0.86
Eigenvalues 3.00 1.59 0.91
Cumulative % of
explained variance
42.97 65.72 78.79

 

 

 

척도의 신뢰성 계수는 <7>Cronbach's Alpha의 값으로 제시되었다. 매매빈도는 하나의 항목으로 측정되어서 신뢰성 계수가 계산될 수 없다. 각 변수에 대한 Cronbach's alpha는 일반적인 기준인 0.7보다 높게 나타났으므로 척도의 신뢰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단지 상대적 이점의 신뢰성 계수는 0.629로서 0.7 보다 다소 낮지만 수용할만한 수준으로 간주되었다. 또한 독립변수들간에 피어선 상관계수는 0.5보다 낮으므로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의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볼 수 있다(Teo & King, 1997).

 

독립변수 신뢰성
계수
(1) (2) (3) (4) (5) (6) (7) (8) (9)
(1)상대적 이점 0.629 1.00                
(2)복잡성 0.878 -0.21* 1.00              
(3)보안위험 0.828 -0.26** 0.30** 1.00            
(4)비용부담 0.815 0.01 0.10 -0.16 1.00          
(5)사회적 영향 0.732 0.20* 0.02 -0.06 -0.00 1.00        
(6)정보의 질 0.826 0.46** -0.18 -0.28** 0.16 0.39** 1.00      
(7)반응시간 0.796 0.18 -0.01 -0.06 -0.03 0.38** 0.35** 1.00    
(8)인터페이스
의 질
0.704 -0.09 0.50** 0.24* 0.01 -0.06 -0.40** -0.02 1.00  
(9)매매빈도 . 0.12 -0.04 -0.03 -0.00 0.07 0.30** 0.01 -0.00 1.00
(10)지속적
이용의도
0.923 0.46** -0.04 -0.29** 0.15 0.38** 0.61** 0.24* -0.11 0.32**
**: p<0.01; *: p<0.05

 

 

3. 가설의 검증

 

가설을 검증하기 SAS를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하였다(n = 103). 종속변수는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이고 독립변수들은 상대적 이점, 복잡성, 보안위험, 비용부담, 사회적 영향, 그리고 매매빈도이다<8>. 상대적 이점이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는 가설 1, 보안위험이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부의 영향을 준다는 가설 3, 사회적 영향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는 가설 5, 매매빈도가 많을수록 지속적 이용의도가 클 것이라는 가설 6은 채택되었다. 그러나 복잡성, 비용부담과 관련되는 가설2와 가설 4는 가설을 지지할만한 충분한 정보가 없어서 기각되었다.

현재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있어서 그 이용의 상대적 이점이 크다고 지각할수록 앞으로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는 높다(가설 1). 보안위험을 많이 느끼는 고객일수록 지속적으로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의도는 더 낮다고 할 수 있다(가설 3). 사회적 압력을 많이 지각하는 고객일수록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가 더 높다고 할 수 있다(가설 5). 그리고 매매빈도가 높은 고객, 다시 말해서 단기 투자 스타일을 가진 고객일수록 지속적으로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이용할 의도가 높은 경향이 있다(가설 6).

 

종속변수 독립변수 회귀계수 t p-value 가설검증
모바일
증권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
(R2 = 41.58%)
상대적 이점
복잡성
보안위험
비용부담
사회적 영향
매매빈도
0.502
0.075
-0.243
0.150
0.231
0.741
4.04
0.90
-2.09
1.43
3.47
3.32
0.000
0.372
0.039
0.155
0.000
0.001
가설1: 채택
가설2: 기각
가설3: 채택
가설4: 기각
가설5: 채택
가설6: 채택

 

<9>는 모바일 증권 시스템의 질과 관련되는 변수들이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상대적 이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회귀분석 결과이다. 정보의 질은 상대적 이점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반응시간과 인터페이스의 질은 그렇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7a의 채택과 가설 7b와 가설 7c의 기각). 모바일 기기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질이 높다고 생각하는 고객일수록 모바일 증권 서비스 이용의 상대적 이점이 높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반응시간이 더 빠르거나 인터페이스의 질이 더 좋다고 해서 상대적 이점이 더 높다고 생각하지는 않는 것 같다.

 

종속변수 독립변수 회귀계수 t p-value 가설검증
상대적 이점
(R2 = 22.77%)
정보의 질
반응시간
인터페이스의 질
0.400
0.011
0.110
4.86
0.12
1.11
0.000
0.906
0.270
가설7a: 채택
가설7b: 기각
가설7c: 기각

 

<10>은 모바일 증권 시스템의 질과 관련되는 변수들이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복잡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회귀분석 결과이다. 정보의 질과 반응시간은 복잡성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주지 못하지만 인터페이스의 질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8a와 가설 8b의 기각, 가설 8c의 채택). 인터페이스의 질이 좋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고객일수록 모바일 증권 시스템의 이용이 복잡하다고 보는 경향이 있다.

 

종속변수 독립변수 회귀계수 t p-value 가설검증
복잡성
(R2 = 25.32%)
정보의 질
반응시간
인터페이스의 질
0.023
-0.011
0.777
0.20
-0.08
5.32
0.843
0.936
0.000
가설8a: 기각
가설8b: 기각
가설8c: 채택

 

 

VI. 결 론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본 연구 결과 상대적 이점, 보안위험, 사회적 영향, 그리고 매매빈도가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상대적 이점이 크다고 생각하는 고객일수록 앞으로 계속적으로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할 의도가 크다.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본적인 이유는 장소에 상관없이 증권정보를 얻을 수 있고 즉시 매매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복잡성은 지속적 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이용하는 절차가 복잡하거나 모바일 기기를 배우고 작동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모바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지 않으려 하는 것은 아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 PDA, 휴대폰 혹은 무선 단말기를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가 무엇인지 아는 고객에게는 큰 어려움이 아닐 것이다.

셋째, 보안위험은 현재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안위험을 크게 지각하는 고객일수록 지속적 이용의도가 낮다는 것은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서 보안문제에 대해 특별히 관심을 가져야 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전자상거래에서 보안 우려의 해소가 고객의 유지에 중요함을 나타내준다.

넷째, 비용부담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없다. 적절한 모바일 기기를 구하고 이용하는데 따르는 비용 부담이 클수록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의도가 낮다고 할 수는 없다.

다섯째, 사회적 영향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증권사 직원, 친구나 동료 등 주위 사람들이나 신문이나 방송에서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이용을 권장할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앞으로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여섯째, 투자 스타일로서 매매빈도가 높은 고객일수록 지속적 이용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매빈도가 높은 고객은 차트분석을 포함하여 기술적 분석에 더 많이 이용하며 장소를 이동할 때에도 시세 변화를 지속적으로 감시하기 위해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이용할 필요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증권시스템의 정보의 질은 상대적 이점과 유의한 관계가 있으나 인터페이스의 질이나 반응시간은 상대적 이점과 관계가 없다고 할 수 있다. 모바일 증권시스템으로부터 충분하고,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이해하기 쉬운 정보를 얻고 있다고 생각하는 고객일수록 상대적 이점을 더 크게 지각하고 있다. 그러나 모바일 기기의 화면이 작아서 불편하거나 속도 문제가 있어서 상대적 이점이 적다고 하는 경향은 없는 것 같다. 모바일 증권시스템의 정보의 질이나 반응시간은 복잡성과는 관계가 없으나 인터페이스의 질이 높을수록 복잡성은 낮은 경향이 있다. 화면의 크기가 작고 정보를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볼 수 없으면 모바일 기기의 사용이 복잡하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다. 모바일 기기의 화면은 어차피 작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론적 측면에서 정보기술의 수용을 이해하는데 공헌할 수 있다. 특히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제시하였다고 볼 수 있다. 혁신기술 특성이나 사회적 영향은 여러 가지 다른 정보기술의 수용에 관한 연구에 적용되어 왔지만 모바일 비즈니스의 이용을 이해하는데는 아직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상대적 이점, 보안위험, 그리고 비용부담을 중요한 혁신특성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사회적 요인도 무시할 수 없음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매매빈도와 같은 투자유형이 모바일 증권 서비스 이용에 관련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정보시스템의 질이 혁신특성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정보의 질이 상대적 이점과 정적 관계가 있고, 인터페이스의 질이 복잡성과 부적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는 또한 모바일 증권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리자의 실무에도 활용될 수 있다. 첫째, 신문이나 방송을 이용하는 홍보활동과 증권사 직원의 권유 등 사회적 압력을 통해 모바일 증권 서비스 이용을 증진시킬 수 있다. 무선 인터넷 혹은 모바일 서비스의 이점을 홍보하여 증권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일반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상대적 이점을 높이는 것도 중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장소에 상관없이 정보를 얻고 매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 지역을 계속적으로 확장시켜 나가야 한다. 셋째, 보안문제는 이용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서비스를 현재 이용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있어서 개인정보유출이나 거래상의 오류 등 보안사고가 생기지 않는다는 것을 확신시켜주어야 그들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넷째, 모바일 기기의 화면이 작아서 정보를 명확하고 알기 쉽게 전시하기 어려운 점은 모바일 기기 이용이 복잡하다는 인식을 준다는 것이다. 복잡성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직접적 영향을 주지는 않을지라도 상대적 이점과 부적(-) 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지속적 이용의도에 간접적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정보의 질은 상대적 이점과 정적(+)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은 화면이지만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여 그들의 정보욕구를 만족시킬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매매빈도가 높은 고객 그룹에 대해서 모바일 증권 서비스가 더 중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 고객층을 상대로 집중적인 홍보와 인센티브를 통해 마케팅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매매빈도가 높은 고객은 기술적 분석을 많이 이용할 것이므로 모바일 기기의 작은 화면 속에서도 효과적으로 차트와 관련 지표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2. 연구의 한계점 및 추후 연구방향

 

본 연구에도 여러 가지 한계점이 있다. 첫째, 모집단이 한국 남부의 B 광역시로 한정되었기 때문에 전국의 이용자로 연구결과를 적용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대도시간에는 서비스 내용이 비슷하지만 중소도시나 시골에서의 모바일 서비스 이용가능성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자료를 수집함에 있어서 다양한 고객층을 포함시키도록 하였으나 B 광역시의 모든 고객을 수록한 목록으로부터 무작위 표본추출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모집단을 완전히 대표한다고 주장하기는 어렵다.

둘째, 연구변수의 측정항목들은 대체로 본 연구 상황에 맞도록 개발되었으므로 다른 연구에 적용할 때에는 향후 수정과 향상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적합성(compatibility)과 같은 일부 혁신특성은 연구에 포함되지 않았으므로 후속 연구에서 관심을 가져 볼 수 있을 것이다. 연구모형을 설계함에 있어서 다른 이론적 모형을 중심으로 하여 외부변수의 영향을 조사하는 연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최근에 모바일 증권 서비스에 이용되는 단말기의 이용을 전제로 하였으나 만약 미래에 새로운 스타일의 발전된 모바일 시스템이 이용된다면 연구 결과의 적용에 한계가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횡단적 연구이므로 인과관계를 추론하는데 한계점이 있다. 미래의 연구는 종단적 관점에서 지속적 이용의도와 실제 미래의 이용과의 관계를 포함하는 연구와 모바일 서비스 비이용자의 수용을 설명할 수 있는 연구로 확장시켜나갈 수 있을 것이다.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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