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정보서재

코카콜라 기업의 브랜드 전략

by 경제시대 2022. 9. 21.
반응형

1.코카콜라사의 브랜드 전략

 

코카콜라의 성공은 특유한 맛에서라기보다는 병의 모양과 로고 등에 의한 광고에서 기인되었다 할 수 있다.

코카콜라의 역사를 같이한 코카콜라글자의 스펜서체, 80년된 코카콜라 콘투어 병, 50년 역사의 빨간 원형 아이콘, 1920년대의 "마시자 코카콜라", "상쾌한 이 순간"이라는 광고문구는 현재에 이르기 까지 거의 변함없이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이렇듯 코카콜라사는 다른 제품과 구별되어 지는 독특한 브랜드 상표를 만듦으로써 사람들에게 좀더 제품을 오래 기억시키고 또한 그것을 오랜 세월 사용함으로써 친숙함을 느끼해 왔다.

코카콜라는 전 세계의 모든 기업과 상품을 통틀어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상품으로 보통 명사화되어 있다.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자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자산인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은 코카콜라 브랜드의 역사의 전통은 물론 동시대의 경험들을 이어주는 연결 고리 역할을 한다. 코카콜라 원형 아이콘은 4가지의 독특한 요소- 둥근 원판, 코카콜라 고유의 빨간 색, 조지아 그린색의 코카콜라 콘투어 병, 코카-콜라 스펜서체 로고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코카콜라 고유의 빨간색, 콘투어 병 그리고 스펜서체 로고는 그 자체만으로도 코카콜라를 상징해왔다.

 

1) 스펜서체 로고

빨간 바탕에 하얀색 글씨로 쓴 코카콜라의 스펜세체 로고는 프랜크 로빈슨이 코카 나뭇잎콜라나무 열매에서 추출해낸 원료를 써서 만들었다고 해서 두 단어를 합성해서 이름을 만들어 내었다.

코카콜라 로고는 독특한 글씨체로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마케팅 요소이다. Coca-Cola라는 이름을 흐르는 듯한 스펜서체로 표기하였고, C자를 절묘하게 매치한 이 글씨체는 1893년 상표 등록되었다. 오늘날,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이 상표는 코카콜라의 독특한 상쾌함, , 그리고 정통성을 상징할 분만이 아니라 모든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의 바탕이 된다.

 

코카콜라 기업 경영 마케팅
코카콜라 기업 마케팅전략

2) 콘투어 병

콘투어 병은 미끈한 곡선을 자랑하면서 모든 상품 패키지의 어머니라고도 불리울 정도로 80년 이상 그 완벽한 자태를 뽐내고 있는 상품 포장이다. 코카콜라사의 첫 보틀러사는 많은 유사품들 사이에서 코카콜라 제품을 차별화 시킬 수 있는 독특한 용기디자인이 필요함을 느꼈고, 이에 코카콜라사는 어둠 속에서도 그 모양을 느낄 수 있는 코카콜라 컨투어병을 고안해내게 된 것이다. 밋밋하고 직선적인 다른 음료 용기와 구별되는 컨투어 병 특유의 모양을 만들어 내기 위해 그는 코코넛 열매의 흐르는 듯한 세로 선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다. 코카콜라 컨투어 병은 1950년 소비자 제품으로서는 처음으로 TIME지의 커버를 장식하였고, 1960년 미 특허청에 상표 등록되면서 아무도 흉내 낼 수 없는 트레이드마크이자 코카콜라의 상징으로 영원히 보장받게 되었다.

 

 

(2) 산타클로스와 북극곰 캐릭터

코카콜라사는 전설속의 인물인 산타클로스와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오는 북극곰을 제작하여 코카콜라의 대표적인 광고 캐릭터로 코카콜라를 대표하는 중요한 자산이다.

매년 크리스마스마다 산타클로스가 전 세계인들에게 힘과 용기를 불어넣기 위해 찾아오는 것과 같이, 코카콜라사도 산타클로스의 이미지와 코카-콜라 제품을 통해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기쁨과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것을 보여주며 북극곰은 코카콜라의 친근함을 떠올려 주어,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보내는 즐겁고 행복한 순간의 대명사로 인식시키고 있다.

 

2. 코카콜라사의 스포츠 마케팅 전략

 

(1) 코카콜라사의 스포츠 마케팅 활동의 목적

코카콜라사가 1928년부터 올림픽 공식 후원사로서 또한 1974년부터 축구 월드컵 대회의 공식 후원사로서 일찌감치 스포츠 마케팅의 선두주자로 손꼽히고 있다. 그와 같은 코카콜라사의 적극적인 스포츠 마케팅 활동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궁극적으로, 코카콜라 사업을 강화시켜 매출을 증대 시키고 코카콜라사의 브랜드를 중심으로 독특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과의 유대를 강화하고 또한, 코카콜라 조직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조직을 활성화시키고 시키는 것이다.

 

(2) 코카콜라사의 스포츠 마케팅 전략

코카콜라 스포츠 마케팅 활동의 전략은 코카콜라사의 브랜드를 자연스럽고, 독특하고 또 기억할만한 방법으로 소비자들과 그리고 그들이 좋아하는 스포츠 이벤트와 연결시키는 것이다.

특히 󰡐코카콜라󰡑는 이미 1886년에 만들어진 이래 (116년 동안) 전 세계인들에게 너무나 친숙해진 브랜드이다. 현재 코카콜라에게 있어 브랜드 자체를 알리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소비자 개개인에게 코카콜라를 통해서만 가능한 특별하고도, 기억에 남을만한, 그리고 흥미진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사업을 발전시켜 나아가는 것이다.

1928년 암스테르담 올림픽 후원을 시작으로, 코카-콜라사는 올림픽의 가장 오래된 후원사가 되었다. 암스테르담 올림픽 대회가 열릴 당시, 코카-콜라사는 미국 대표팀과 함께 1,000상자의 코카-콜라를 올림픽의 현장으로 공수하였다.

 

 

 

3. 광고 마케팅 전략

 

전세계 청량 음료 시장의 제조 및 마케팅에서 선두적인 위치를 견지하고 있는 코카-콜라사는 그 초창기때부터 전통적으로 매우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왔다. 그 중 광고는 선두 주자로서의 코카-콜라의 입지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는 활동이다.

 

코카-콜라의 상표는 1886년 펨버튼 박사의 파트너인 프랭크 로빈슨씨에 의해 고안되었는데, 그는 두 개의 알파벳 C가 광고적으로 훌륭하게 보일 것이라 생각하여 이 이름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그가 처음 스펜서체로 독특하게 써 본 코카-콜라는 오늘날 약 100조원 가치 (1999년 인터브랜드사 발표 기준) 의 세계 최고 브랜드가 된 것이다.

코카-콜라 최초의 광고는 1886년 애틀랜타 신문에 처음 게재되었는데, "코카-콜라맛있어요!, 신선해요! 활력을 줘요! 상쾌해요! (Coca-ColaDelicious! Refreshing! Exhilarating! Invigorating!)"라는 작은 광고 문구가 그것이었다.

또한, 1894년 미국 조지아주 캐터스빌(Cartersville)에 위치한 한 약국의 외벽에 코카-콜라 로고로 쓰여진 옥외광고를 시작하였다. 이것은 옥외광고 역사의 필두로써, 이후 미국 전역에서 폭넓게 이용되기 시작했다.

초기 광고는 단순하며 소비자들의 코카-콜라에 대한 인지도를 끌어내는데 주력하였다. 그리하여 "코카-콜라맛있어요!, 상쾌해요! (Coca-ColaDelicious! Refreshing!)"같은 슬로건이 담긴 유화로 된 간판들이 음료수 기계에 걸리거나, 쟁반, 달력, 책갈피 등 수많은 형태로 만들어져 판매 장소에서 소비자들이나 상인들에게 주어지곤 하였다.

 

매장에서의 판매용(Point of Sales) 광고물은 코카-콜라 로고가 삽입된 벽시계, 납으로 만든 유리 샹들리에, 음료수 기계에 설치된 시럽 단지, 나라 전역의 약국들과 같이 셀 수 없이 많고 다양했다.

잡지, 신문, 그리고 옥외광고뿐만 아니라, 아주 독특한 표지물(Signage)이 약국과 음료수 기계용으로 만들어졌다. , 음료수 기계 뒤쪽 선반에 놓인 정교한 꽃줄이나, 상점 유리에 사용되는 크고 화려한 그림들이 그것이다.

라디오가 소비자에게 중요한 매체가 된 1930년대, 코카-콜라는 최초로 라디오 광고를 시작한 회사 중 하나였다. 그 후, 1960년대에는 슈프림(The Supremes), 포시즌(the Four Seasons), 그리고 무디 블루스(the Moody Blues)와 같은 성공한 그룹들이 그 유명한 *징글(Jingle)"코카-콜라와 함께라면 더욱 신나요.(Things go better with Coke)"를 불러 라디오 광고에서의 코카-콜라 입지를 높이는 역할을 했다.

 

한편, 코카-콜라는 유명한 예술가에 의해 그려진 훌륭한 그림들로 인쇄 광고를 집행하곤 했다. , 노먼 록웰(Norman Rockwell)은 상쾌한 코카-콜라를 즐기는 사람들을 묘사한 그림을 그렸고, 저명한 미술가 해이든 선블럼(Hadden Sundblom)1931, 오늘날까지 코카-콜라 광고나 POS 광고물에 여전히 등장하는 산타 클로스의 다정한 이미지를 창조하였다.

1950, 코카-콜라 광고는 텔레비전 광고를 시작함으로써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게 된다. 그 후 코카-콜라 광고에는 맥과이어 자매(McGuire Sisters), 아레사 프랭클린(Aretha Franklin), 잭 니클라우스(Jack Nicklaus), 빌 코스비(Bill Cosby), 찰스 바클리(Charles Barkley), 닐 다이아몬드(Neil Diamond), 키아누 리브스(Keanu Reeves), 그리고 제니퍼 로페즈(Jennifer Lopez) 등과 같은 많은 유명인사, 연예인, 운동 선수들이 등장했다.

 

유명한 코카-콜라 TV광고 중, 다음의 3편의 광고는 1998년 저명한 미국의 광고 잡지인 "Advertising Age"에서 선정한 <20세기를 빛낸 50대 상업광고>에 랭크됐다.

언덕 (Hilltop - 1971): 서로 다른 인종의 젊은이들이 이탈리아 언덕에 모여 평화와 통일을 노래하는 것을 보여준다.

미식 축구 영웅, 민 조 그린(Mean Joe Greene - 1979): 피츠버크의 미식 축구팀, 스틸러스의 유명한 수비수가 격렬한 경기후, 한 꼬마에게서 코카-콜라를 받고선 감동 받는다는 내용.

북극 곰(Polar Bears - 1993): 북극해를 바라보면, 코카-콜라를 즐기는, 지금은 우리에게 아주 친숙해진 북극의 창조물을 최초로 선보였다.

 

듣기만 해도 코카-콜라임을 알게 해주는 코카-콜라 슬로건은 1929"상쾌한 이 순간(The Pause That Refreshes)이 가장 오래 지속한 바 있다. 그 후, 올해로 6년째를 맞이한 글로벌 광고 슬로건인 "언제나 코카-콜라(Always Coca-Cola)"는 현재 120편이상이 제작되어 전세계에서 방영되고 있다. 본 광고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랑받는 음료로써의 상쾌한 매력을 강조 하며, 각각 다른 특성의 소비자와 요구에 잘 맞춘 광고로써 그 명성이 높다.

코카콜라사의 광고 집행은 나라마다 차이가 있지만 그 핵심 메시지는 전세계적으로 동일하며, 그것은 삶에 기쁨을 주는 독특하고 어디서나 가능한 청량 음료로써의 "상쾌함"이다. 현재 코카-콜라 광고는 그 메시지를 강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고 있으며, 주요 광고 매체인 TV, 라디오, 신문, 잡지뿐 만 아니라, 각종 인쇄물 그리고 새로운 매체로 부상하고 있는 사이버 공간 활용을 통한 광고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코카-콜라 광고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소비자들에게 의미 있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그리고, 전세계 소비자들과도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제작되어 갈 것이다.

 

반응형

4. 게임의 마케팅전략

지금 코카콜라는 게임 마케팅도 하고있는데,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 중 리니지와 카트라이더라는 게임이 있다.

코카콜라에 붙어있는 비닐 중에 조그맣게 번호가 있는데 그것을 cokePLAY라는 싸이트에 들어가면 카트라이더 게임 중 cokeplay라고 적혀있는 풍선을 주는데 그것을 달면 카트라이더의 게임상 머니 루찌라는 것을 두배로 준다. 가입자 수가 1000만명을 넘게 보유하고 있는 카트라이더 게임을 통해 코카콜라의 매출을 증대되었다. 루찌를 모아서 더 좋은 차를 살려고 루찌를 더 빠른 시간내에 모을려고 이왕 음료를 마실거면 코카콜라를 마시고 풍선과 차를 받아서 게임도 하고 루찌도 모으고 한다.

5. 코카콜라의 기네스 북

세계에서 가장 큰 코카-콜라 옥외 광고는 일본 나고야의 한 기차역 맨 꼭대기에 위치해 있는 네온사인. 이 네온사인은 46톤의 강철과 940미터 이상의 네온 튜브와 1,870개가 넘는 전구로 만들어졌다.

세계에서 가장 긴 코카-콜라 유통망을 갖고 있는 나라는 호주. 호주 서부에 위치한 퍼스(Perth)에서 멀리 떨어진 카라타(Karratha)와 포트 허드랜드(Port Hedland)까지의 배송거리는 1,748킬로미터에 이른다.

코카-콜라는 시원한 상태로 즐겨야 제 맛이다. 하지만 홍콩에서는 감기치료제로 뜨겁게 해서 마시기도 한다고.

마카오에서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콘크리트 재질로 제작된 실제 인물크기의 코카-콜라 콘투어병들이 나란히 진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코카-콜라병들은 1940년대 이 지역에서 주기적으로 코카-콜라 옥외광고물을 날려보냈던 태풍과 당당하게 맛서기 위해서 세워진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청량음료 자판기가 있는 국가는 일본이다. 2백만대에 이르는 자판기 중 1/3이상이 코카-콜라사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벽화가운데 하나는 바로 코카-콜라 캔이 그려진 벽화로 (가로18, 세로16미터)홍콩의 스와이어(Swire) 보틀링 공장에 걸려있으며, 이 벽화를 완성하는데 3개월 반이나 소요되었다. 18층 높이의 이 공장은 코카-콜라 생산공장으로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이다.

코카-콜라는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청량 음료. 이는 기네스북에도 올라있는 사실로, 코카-콜라사는 코카-콜라를 비롯해 다이어트 코크(1982년 출시), 환타(1960년 출시) 그리고 스프라이트 등 세계 5대 청량음료 중 4가지를 판매하고 있다.

세계 최대 유통망을 통해서 전 세계 200여 개국의 소비자들이 매초 116,000잔의 코카-콜라사 제품을 즐기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8,000여명의 회원이 가입해있는 <코카-콜라 캔수집 클럽>의 회원들은 코카-콜라 캔이나 병 이외에도 여러 가지 희귀한 코카-콜라 기념품 수집에 열심이다. 지금까지 거래된 가장 고가의 수집품은 금속으로 된 코카-콜라 쟁반으로, 미화 83,000달러였다.

코카콜라 기업 경영 마케팅전략
코카콜라 기업 마케팅전략

코카-콜라, 환타, 그리고 스프라이트와 같은 주력 브랜드 이외에도, 코카-콜라사는 세계 여러 시장에서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커피 브랜드인 '조지아 커피'를 포함하여 200개 이상의 제품이 코카-콜라사에 의해 생산, 판매되고 있다.

 

이처럼 코카콜라는 100년이 넘게 브랜드 이미지를 계속하여 키우고 세계 어느 곳이라도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커졌고 그 이미지를 친근하게 사람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았습니다.

코카콜라의 가치가 크고 브랜드 이미지가 강해지면서 그것을 시기하고 그래서 코카콜라에 치아를 담그고 하루가 지나면 치아가 다 녹는다는 악성루머가 나돌기도 하였다.

이 브랜드가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아마도 모른다. 그렇지만 상당기간.. 아니 그 이상으로 계속 지속될지 싶은게 대부분의 사람들의 생각일 것이다. 그렇지만 코카콜라사가 여기서 만족을 한다면 그 지속은 얼마 못 갈 것이다.

북극곰 광고로 친근감을 더하고 사람들의 인식속에 아주 깊숙이 자리잡고 있고 세계 어디라도 코카콜라가 없는 곳이 없지만 지금 세계는 잘 사는 사람보다 못 사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그래서 아프리카처럼 굶어 죽는 사람들이 많은 나라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복지활동에 조금 더 나서고 하면 코카콜라의 이미지는 더 강해질 것으로 저는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방송 중 상도라는 드라마 중에 장사는 이윤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남기는 것이다는 대사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무슨 말인지 잘 몰랐지만 차츰 알게 되면서 그 말뜻을 알 것 같았습니다. 장사를 해 이윤을 남기는 것은 순간이지만 사람을 남기면 그것은 장기간의 이윤을 남길 것이고, 그것은 평생 갈 것입니다.

 

 

 

코카콜라 기업마케킹 전략
코카콜라 기업 마케팅 전략

 

 

 

728x90
반응형

'경영 정보서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esg경영  (0) 2022.09.21
엘리자베스 2세 영국여왕  (0) 2022.09.20
빌 게이츠 Bill gates  (0) 2022.09.19
워렌 에드워드 버핏  (0) 2022.09.19
구글 세계최고성공 검색엔진 마케팅 회사 유트브  (0) 2022.09.18

댓글